그 깊은 떨림 - 부모와 자녀가 꼭 함께 읽어야 할 세계 명시 100
강주헌 엮음, 최용대 그림 / 나무생각 / 2015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찬찬히 들여다볼수록 빠져들게 되는 시의 매력. 얼마전 '마음필사'란 책을 통해 시를 책에 옮겨 적으며 시가 마음에 콕콕 박히는 경험을 한 후 이전보다 더 시를 가까이 하게 되었다. 학창시절에 접했던 시는 상징.함축.은유.비유 등으로 가득 차 도통 뭘 말하는 것인지 쉽게 파악되지 않았었는데 최근 내가 접했던 시들은 산문에 가까운 게 대부분이었다. (아마도 수능을 위해 배웠던 시들은 시 중에서도 어렵게 쓰여진 시였겠지 싶다.) 작자가 무엇을 말하고자 하는지 시간을 들여 천천히 음미하며 보다보면 금새 알 수 있어 좋다. 일반 산문에 비해 작자가 말하고자 하는 바를 설명하기 위해 구구절절 설명을 덧붙이지 않는 것도 시의 매력이다. 짧은 시 속에서 핵심을 전달하기 위해 단어 하나도 고심하여 선택한 흔적을 엿볼 수 있어 즐겁기도 하다.

 

'그 깊은 떨림 Poem'은 번역가인 강주헌씨가 부모와 자녀가 꼭 함께 읽어야 할 세계의 명시 100선을 엄선하여 엮은 시집이다. 많은 시를 접하고픈 나에게 꼭 맞는 시집이었다. '사랑', '우정, 가족', '용기와 꿈', '삶', '희망, 기쁨'의 총 다섯 가지 주제에 맞는 시들이 각 20편씩 수록되어 있으며 중간중간 화가인 최용대씨가 그린 흑백의 숲 그림들이 시집에 묘한 분위기를 더해준다. 삶의 전환점에 서 있는 난 아무래도 '용기와 꿈' 파트를 더 자주 보게 되었다. 20편의 시 중에서도 '끝까지 해보라 (See It Through)'라는 시가 너무 좋아서 여러 번 읽고 노트에 필사도 하며 마음 속에 새겼다.

 

 -실패할 수 있지만 승리할 수도 있다.

 -기억하라, 네가 지금 겪고 있는 어려움은 이미 다른 사람들도 겪은 어려움에 불과하다는 걸. 

 -실패한다년 넘어져서라도 싸워라.

 

위의 문장들은 '끝까지 해보라' 중에 내 눈길을 잡아끌었던 문장들이다. 실패의 두려움이 엄습하여 행동하기를 주저할 때 첫번째 문장을 통해 힘을 얻었고, 힘겹게만 느껴져 아무것도 하기가 싫을 때 내가 겪는 이 어려움을 누군가는 이미 통과했다는 두번째 문장을 통한 깨달음이 나도 할 수 있다는 격려가 되었고, 마지막 문장을 보며 실패하더라도, 넘어지더라도 나 자신과의 싸움을 멈추지 말자 다짐할 수 있었다.

 

지금 내 상황에 꼭 맞는 시 한 편으로 위로를 받은 것처럼 앞으로 이 시집 속의 어떤 시들이 삶의 곳곳에서 힘이 되어줄 지 기대되고 기다려진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