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스트북 TEST BOOK - 나도 몰랐던 진짜 나를 찾아가는 심리 지도
미카엘 크로게루스 외 지음, 김세나 옮김 / 시공사 / 2015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나도 몰랐던 진짜 나를 찾아가는 심리 지도. 바로 이 책의 부제이다. 기질&성격, 신체&건강, 스킬&커리어, 라이프스타일&사회, 그리고 지식&믿음까지 크게는 다섯 개의 섹션으로 분류되어 있고 총 64개의 서로 다른 테스트들이 수록되어 있는 말 그대로의 테스트북이다. 대부분 알고 있고 접해본 적이 있는 IQ테스트, MBTI 성격검사(MBTI의 50가지 문항은 소개되어 있지 않고 간략한 소개와 각 성격유형별 특성이 간략하게 기술되어 있음)부터 나르시시즘 테스트, 시계 테스트 (내 부모님이 치매인지), 풍수 테스트(나의 일터가 풍수적으로 어떠한지), 나이 테스트(나는 언제 죽을 지), 귀화 테스트(난 스위스인이 될 수 있을지) 등등 처음 접해본 독특한 테스트들도 있다.

 

책 한권에 64개의 테스트를 담고 있기에 때론 간략하게 소개되어 있기도 하지만 책 속에서 내 눈길이 가는 테스트를 직접 해보는 시간이 즐거웠다. 가장 인상적이었던 테스트는 바로 '나르시시즘 테스트'! 내가 얼마나 나르시스적인 인간인 지 23개의 문항으로 알아보는 테스트인 데 내현적 나르시스적인 성향이 강하다고 나와서 솔직히 좀 놀랐다. 나의 관심과 시선이 나에게 과하게 집중되어 있다는 사실을 자각하게 되었다고나 할까. 끊임없이 나 자신에 몰두하는 것이 일정 부분 나의 개인적인 성장에 도움을 줄 수도 있지만 오히려 역효과를 불러 일으킬 때도 많았음을 자연스럽게 생각해볼 수 있었다.

 

나는 나인데 여전히 나 자신을 알아가기 위해 노력이 필요하다는 사실이 나를 겸손케 한다. 지금껏 나로 살아왔음에도 나를 알기가 쉽지 않은데 타인은 어떻겠냐는 결론이 나오면 함부로 한 사람을 정의내리고 판단하는 것이 잘못이라는 것을 자각하게 되기에 그렇다. 이 책 속에서 몇 가지 테스트를 하면서 내가 진짜 내가 아닌 내가 되고 싶은 나를 나의 모습으로 착각하고 있었다는 걸, 그래서 내가 가진 것을 제대로 몰라서 감사할 수도, 더 발전시키거나 다듬어나갈 수 없었다는 걸 알 수 있었다. 가벼운 마음으로 책을 들었다가 마음 속 묵직한 돌덩이의 존재를 우연찮게 마주한 기분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