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커밍 다이어리북 - 참 괜찮은 나를 발견하는 155가지 질문들
미셸 오바마 지음, 김명남 옮김 / 웅진지식하우스 / 2019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참 괜찮은 나를 발견하는

155가지 질문들

『비커밍 다이어리북』

미셸 오바마 / 웅진지식하우스



요즘 핫한 이슈 중 하나는 '내가 누구인지 알고 나를 사랑하자' 인 듯하다. 내가 무엇을 좋아하는지부터 시작해서 이젠 내 감정을 알아차리는 수업이 유행이다. 특히 단순히 글을 읽기만 하는 게 아니라, 직접 자신에 대해 기록할 수 있게 다이어리북 형식으로 나오고 있다. 자기가 누군지 알기 위해서는 질문을 해야 하는데, 질문에도 서툴고 자신이 누구인지 몰라서 시작하는 이들에겐 막막하다. 어디서부터 시작해야 할지 말이다. 그런 사람들을 위해 유명 인사 이야기를 들려주고, 간략한 메시지 글과 질문을 던져 준다. 그 질문을 보고 떠오르는 자기 이야기를 적으면 된다.

이 책도 그렇다. 전 세계 지구인이라면 누구나 알고 있는 그분, 미셸 오바마다. 전직 미국 대통령 부인으로,  『비커밍』이라는 책을 냈고, 이번엔 우리를 위한 다이어리북으로 돌아왔다.






이 책은 자기를 발견할 수 있는 155가지 질문을 담고 있다. 구성은 날짜를 기록할 수 있는 칸과 질문지, 답을 기록할 수 있는 공간으로 나눠져 있다. 앞에서부터 차근차근 기록해도 좋고, 나처럼 질문지를 보고 기록하고 싶은 것 혹은 떠오르는 것부터 적어도 될 것 같다. 미셸 오바마 자서전 부록처럼 나온 도서이지만, 결국 내 이야기를 기록하는 공간이기 때문이다. 대신 기록한 날짜는 적어두면, 나중에 다시 그 질문지를 봤을 때 좋을 것 같다. 다시 질문지를 봤을 때 기록과 예전에 기록했을 때 떠오른 내용이 달라질 수도 있다. 과거와 현재 내 생각들을 같이 알 수 있어 좋다.

책을 받고서 제일 먼저 보는 게 책 상태다. 배송되어 온 책 외관 상태를 보게 되고, 화면으로만 봤던 모습과 어떤지 보게 된다. 웹상에서 보던 그대로였고, 색감이 실제로 봤을 때 더 마음에 들었다. 자기계발서류 도서를 보면 오렌지빛 도는 표지를 많이 사용하는데, 파랑 계열이라 시원해 보이고 상쾌한 느낌을 받았다. 표지에 저자 사진 넣는 걸 지양하는데 왠지 미셸 오바마 모습은 당당하고 자신감이 넘쳐 보이는 인상이 좋았다. 다이어리북을 완성하고 나면 나도 저자에게 받은 인상처럼 나 또한 그렇게 될 수 있을 것만 같았다. 아직 완성은 하지 못해 뭐라 말할 순 없지만, 다른 비슷한 도서들에 비해서는 질문지가 좋다.

꼭 뭔가 발견하고 찾았다는 감상을 얻기 위함보다는 나에 대해 한 번쯤 점검해 본다는 마음으로 접근해 보면 좋을 것 같다. 새해가 시작된 지 이제 열흘 남짓 밖에 되지 않았으니, 지금 시작해 보길 권장한다.







질문지에 직접 작성해 본

부분을 공유해 본다.





가장 첫 페이지.

누구의 것인가?

나의 것.

이름을 적기 보다 내가 좋아하는

'필명'을 적어 본다.





SNS을 하면서 좋았던, 공감했던 구절을 저장해 두었다. 오랜만에 그 구절을 읽어 보며, 기록해 본다.

집에 대한 집착이나 욕심이 없는 편이다.

그저 내 한 몸 누울 자리만 있으면 된다고 생각했다.

고시원같이 사람이 살기에 부적격한 공간만 아니라면. 그런데 베프 둘을 보면 부러워지기도 했고,

그들에 비해 초라한 내 공간이 부끄럽기도 했다.

콤플렉스라고 얘기하긴 그렇지만,

내가 갖지 못한 걸 가진 두 친구를 보며

질투를 했던 것 같다.

예전보단 좀 나아지긴 했지만, 아직도 그런 마음이

남아있는 듯하다. 그들은 내가 이런 생각을 하는지 꿈에도 모를 테지만 말이다.






10가지를 적으라고 돼있지만, 6가지만 적었다. 현재 내가 바라는 걸 생각나는 대로 적었다.

여기서도 알 수 있다. 공간, 특히 나만을 위한 공간을 꿈꾸고 있다는걸. 내방을 잃어버린 지 16년째다.

아빠가 돌아가시고 구할 수 있는 공간으로 이사를 다니다 보니, 그렇게 됐다. 방이 세 칸인 적도 있긴 했지만, 엄마와 함께 지내야 한다는 생각도 있었다. 금술이 좋은 부부는 아니었지만, 그래도 반려자가 옆에 없다는 건 어떤 상태일지 알지 못했으니까. 그 옆을 딸인 내가 함께해야 한다고 생각했다. 결정적인 건 금전 상황에 맞춘 거였지만 말이다.

재작년(벌써...) 연말쯤 오래 다니던 직장을 그만두면서 내 공간을 갖고 싶단 생각을 강하게 하기 시작했다. 내 공간, 내 작업실, 더 나아가 책방이라는 공간을 만들고 싶어졌기 때문이다. 이번에도 역시나 금전적인 문제가 있고 직장인 외 혼자 사업이란 걸 해본 적이 없어 망설이고 있지만. 조만간 꼭 만들고 싶다. 나를 위하면서 뜻이 맞는 사람들과 함께 할 수 있는 내 공간을.





나만이 할 수 있는 이야기는 무엇일까

내 목소리로 이야기를 들려주고 싶다

반면 다른 이들이 하는 이야기를 들을 준비가 된 것일까



이런 고민을 해보게 해 준 글귀다. 도대체 왜 내가 나를 알기가 이렇게 어려운 걸까? 자신만의 목소리로 이야기한다는 건 뭘까? 불혹의 나이가 됐는데도 잘 모르겠다. 이 나이쯤 되면 답을 얻을 수 있을 줄 알았는데 말이다. 살아가는 동안 끊임없이 나에게 질문하고 답을 찾아가야 할 것 같다. 100%는 아니라도 절반만이라도 알 수 있기를 바라 본다.

그리고 내가 나 자신을 진실로 사랑할 수 있는 날이 오기를 바란다. 내가 나를 사랑하고 귀하게 여겨야, 남들도 그렇게 나를 대한다는 걸 알기에. 그렇게 될 수 있는 좋은 사람이 되고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