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어를 믿나요? - 2019년 볼로냐 라가치 상 오페라프리마 부문 대상 수상작 웅진 모두의 그림책 25
제시카 러브 지음, 김지은 옮김 / 웅진주니어 / 2019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인어'라는 단어를 오랜만에 접했다. 상상속 인물이라고 생각했는데, 2019년에 뜬금없이 '인어' 믿냐니? 실제 존재한다는 얘기인지, 내가 알고 있던 동화속 얘기가 떠올랐다. 어린이책은 상상이 가능한 얘기가 가득하니까, 있다고 믿고 펼쳐지는 그런 이야기인가 했었다. 예상은 보기 좋게 빗겨갔다.

 


주인공 줄리앙은 인어가 있다고 믿는 아이였다. 믿을뿐 아니라 내가 인어라면 어떨까 하고 생각하게 된다. 생각은 거기서 그치지 않고, 인어가 되기 위한 행동까지 이어진다. 인어처럼 옷을 벗어던지고, 인어처럼 변신하기 위해 주위에 보이는 것들로 치장을 한다. 실제는 아니지만 인어의 꼬리처럼 커텐으로 만들고 보니 그럴 듯하다. 아마도 우리내 부모님이나 어른들이 봤다면 분명 말리거나 혼냈을 것이다. 인어는 없다며 아이를 설득했을 것이고, 인어로 변신한 아이를 보며 각종 장신구를 벗기며 이러지 말라고 한마디 덧붙였을질도 모르겠다. 하지만 줄리앙 할머니는 그러지 않았다.

 




표정은 다소 시큰둥 하고 마음에 들어보이지 않는다. 그래도 우리내 어른들처럼 말리거나 혼내지 않았다. 네가 하고 싶다면 보라고, 말하듯 행동을 통해 보여 준다. 책에 대한 소개를 보고서 알았다. 이제서야 우리 사회에 공감을 얻어 진행 중인 '다양성 인정' 대한 얘기란 . 나이는 물론, 성별, 인종 상관없이 우리는 전부 다른 사람들이다. 생김새도 비슷할뿐 같은 사람이 없는데, 하고싶은 일이나 좋아하는 것들이 어떻게 같을 있을까? 같기를 바라는 것도 말이 되지 않는다. 그냥 너는 , 나는 나로서 그대로 인정해 주고 받아들이면 되는 것이다. 틀린 아니라 다름이다. 그래서 아마도 작가는 흑인 아이를 주인공으로 내세운 아닐까 추측해 본다.

 


많이 나아졌다곤 해도 눈에 가장 띄는 피부색이다 보니, 아직도 틀리게 보고 차별을 하는 사람들도 존재하니까. 나부터도 작아 보이는 편견이나 차별을 하는 생각들을 변화시키도록 노력해야겠다. 나와 닮았다는 가족들도 다를수 밖에 없으니, 그외 사람들이 나와 다른 당연한거라고. 한사람 한사람 다르기 때문에 세상이 돌아가는 거라고, 그래서 세상은 살아갈 맛이 나는 거라고 말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