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리스토텔레스 - 에게해에서 만난 인류의 스승 클래식 클라우드 9
조대호 지음 / arte(아르테) / 2019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클래식클라우드 #인생여행단 에 선정되어,

3개월간 신간을 받아 읽고 리뷰를 남기게 되었다.

#내인생의거장을만나는특별한여행_009

#아리스토텔레스 가 첫 번째 도서다.

 

 


 

 

 

 

 

#철학 도서에 관심은 있지만 어려울 거라는 막연한 두려움이 있었다. 더구나 #철학자 #아리스토텔레스 라니? #도서인증#내가고른명문장 , #도서총리뷰 까지 미션이 있지만, 혹시라도 중도에 포기할까 봐 걱정이 앞섰다.

시 첫 챕터부터 쉽지 않았다. 한 번 읽어도 잘 이해가 되지 않는 부분은 두 번, 세 번 읽었다. 그런데 다행히 어려운 부분을 넘어가니 술술 읽혔다. 작가도 잘 썼을 테지만, 편집을 잘 해 준 #편집자 들에게 감사했다.

부분 분야 도서들을 잘 읽는 편인데, 유독 인물이 많이 나오는 책이 힘들다. 그래서 소설을 잘 읽지 못하는 이유이기도 하다. 읽다 보면, 앞에 나왔던 인물들을 잊어버리거나, 관계가 헷갈려 중도 포기를 하게 된다. 특히 해외 소설은 이름까지 어려워서 더더욱.

 

이번 책에서는 소설만큼 많은 인물이 나오는 건 아니지만, 대립되는 인물 간 특징을 파악할 필요가 있었다. 메모장이 없어 책 빈 공간에 적어 비교하며 읽었다. 눈으로 보는 것보다 손을 이용하니 더 이해가 잘 되었다.

승이었던 플라톤과 달랐던 사상, 그의 활동을 지원해 줬던 인물들과의 이야기 등 흥미로운 얘깃거리가 많다. 각각 인물의 철학과 의미를 쉽게 풀어준다.

 

아리스토텔레스에 대해 읽고 있지만, 대립각을 세웠던 인물들에 대해서도 왠지 모르게 이해가 되기도 했다. 한쪽으로 치우쳐 쓰지 않았기 때문에 가능했다. 물론 아리스토텔레스에 대한 애정이 더 깊다는 건 충분히 알 수 있었지만. 글인데 마치 말로 듣고 있는 기분이랄까?

히나 책을 읽는 내내, 읽고 난 후에도 그리스 여행을 떠나고 싶어졌다. 사실 꼭 가보고 싶은 해외여행지에는 속해 있지 않았던 곳인데, 이 책을 통해 흥미가 생기기 시작했다. 이왕이면 작가님이랑 함께 한다면 더 좋을 것 같지만.

 

여행을 갈 땐 그 지역에 대해서나, 그 지역과 관련 인물에 대해 알고 가면 아는 대로, 모르면 모르는 대로 여행의 의미와 질이 달라진다. 아는 만큼 보인다는 말처럼 둘 중에 굳이 고르라면 알고 떠나는 게 더 좋을 것 같다.

 


 

 

 

그럼 이제부터 공감 가는 구절,

인상 깊었던 부분을 살펴볼까?

 

 

인물 비교 ; 데모스테네스 vs 아리스토텔레스

 

인물 비교 ; 플라톤 vs 아리스토텔레스

 

 

 

↑ 위 사진 내용을 보고서...

 

난 과연 '친구'라고 할만한 사람이 있을까?

있다면 얼마나 있을까?

 

내가 생각하는 것과 상대방이 생각하는 정도는

얼마나 갭이 있을까?

 

 

쉽지 않은 문제다. 친구가 될 수 없을 것 만 같은

정치가와 철학자.

든든한 후원자이기도 했다니 그저 부러울 따름이다.

 

세상은 혼자 사는 게 아니라고 하지만, 한편으론

혼자 살 수밖에 없다.

죽을 때 나를 위해 울어 줄 친구 한 명만 있어도

인생 성공한 거라는데,

난 과연 어느 쪽일지. 많은 생각을 하게 한다.

 

 

 


 

 

 

아리스토텔레스는 서양의 생물학 창시자라고 한다. 철학자로만 알고 있었는데, 새로운 사실을 알았다. 특히 난태생과 태생에 대한 부분은 흥미로웠다. 인간을 제외한 다른 동물 중에도 태반이 있고 탯줄과 연결되어 있다니!

 

 

 

 

 

 

마치 본인에 대해 알기 위한 여행을 하고 있는 저자를 도와주기라도 하는 듯한 신기한

얘기는 그저 놀라울 따름이었다. 우연이라고 하기엔 인연 같은 느낌.

 

 

 


 

 

 

아리스토텔레스 얘기를 따라가다 보면,

지금 현실과 맞닿아 있는 부분도 많다.

아이들 교육은 어떻게 해야 하는지,

무릇 윗 사람이라면 어떠해야 하는지 등.

 

 

무릎을 탁! 치게 하는 내용이 있다.

이래서 고전을 읽는구나, 철학을 읽어야 하는구나 하며 깨닫게 된다.

 

 

 

아리스토텔레스와 제자 알렉산드로스(좌)

 

 

  157p

 

 158p

 

 

아이들에게 어떻게 교육을 시켜야 하는지, 생각해 볼 만한 구절이다.

 

 164p

 

 

 

 

 

 

 

                      165p

 

 

현재를 살고 있는 우리에게도 깨달음을 준다. 상사 혹은 선배라고 하는 사람들은 어때야 하는지, 특히 소위 권력이라는 힘을 갖고 있는 사람들은 어때야 하는지. 생각해 볼 문제다.

 

 

 


 

 

특별한 기회로, 오랜만에 읽지 않던 철학을 읽으니 참 좋았다. 옛날 고전, 철학 얘기라서 우리와 동떨어져 있을 거라고만 생각했는데 틀렸음을 알았다. 역사도 과거를 알아야 현재를 대비할 수 있듯 철학도 마찬가지다.

한 인물을 통해 시대를 읽고, 그와 관련된 인물들을 읽으며 우리를 만들어 갈 수 있다. 적어도 그 시대에 인물들과 같거나 조금은 나은 사람이 될 수 있기를 바라 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