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가 엄마들 모임에 안 나가는 이유 - 내 아이와 나를 지키는 인간관계 시크릿 노트
강빈맘 지음 / 클레이하우스 / 2023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내가 엄마들 모임에 안 나가는 이유
내가 엄마들 모임에 안 나가는 이유
저자
강빈맘
출판
클레이하우스
발매
2023.10.20.

사진 설명을 입력하세요.

작년에 아기를 갖자마자 주위에서 "조동 꼭 만들어" 라는 말을 귀에 박히도록 들었는데 막상 아기를 출산하고 조리원에 들어갔더니 다들 친해지려는 기색이 전혀 없어 보였다.

엄마들은 아기의 친구들을 많이 만들어 주고 싶은 마음에 조동뿐만 아니라 맘까페나, 지역까페에 글을 남겨서 우리아기의친구를 많이 만들어주고 싶으니 같이 소통해요라는 글을 심심치 않게 찾아볼 수 있다.

조금만 검색해 보아도 같은 년생, 같은 개월 수의 아기소통채팅방이 엄청나게 많다는 걸 알 수 있다.

그 방에는 적게는 3-4명부터 시작해서 많게는 100명까지도 있다.

서로의 아기에 대해 공유하면서 어디서 얻은 정보를 서슴없이 공유하기도 하는데 가끔은 너무 힘들거나 남편욕을 하고 싶을 때 몇자만 적어주면 다들 위로해 주고 극공감해주는데 그 맛으로 본적도 없는 엄마들에게 하소연하는 사람들도 많은 거 같다.

아무래도 사람이 많다 보니 이런 타입 저런 타입 여러분류의 타입들이 있는데 물론 친해지고 싶은 분류도 있겠지만 너무 부정적인 기운이 가득해 거기에 모든 에너지를 쏟게 되어 정작 우리 아기에게 신경을 못써주게 될 때도 있다.

나도 우리 아기를 위해 모임에 가입하였고 7개월이 지난 지금도 좋은 관계를 유지하고 있다.

앞으로도 모임에 꾸준히 나갈 생각이라 지금처럼 좋은 관계를 유지하고 싶어서 책을 읽고 있다.

내년이면 어린이집도 가게 되는데, 거기서는 또 얼마나 많은 사람들을 만나게 될까?

인간관계란 쉽지가 않다. 특히 아이를 위해 맺어진 관계라...

앞으로 많은 관계들을 가지게 되는데 미리 알아두면 좋을 거 같았다.

사진 설명을 입력하세요.

저자가 이야기해주는 엄마들 모임에서 지켜야 할 품격 있는 태도 여덟 가지

자나 깨나 말조심

뒷담화의 선 지키기

자식 자랑 금지

돈 계산은 확실히

시간 약속 지키기

정보는 기브 앤 테이크

아이들 싸움에 감정적 대처는 금물

단톡방 매너 지키기

사진 설명을 입력하세요.

최근에 멀어진 엄마가 있었는데 이 책이 일찍 출간되었다면 좋았을뻔했다.

무례한 상대에게 상처받지 않는 법이라니 책을 넘기면서 공감되는 글귀와 인간관계이 있어서 지켜야 할 좋은 팁들이 많아서 너무 좋았다.

사진 설명을 입력하세요.

P.281

대화가 잘 통한다는 건 분노 코드와 유머 코드가 서로 비슷해서란다. 듣고 보니 공감하지 않을 수 없다.

분노 코드가 비슷하다는 건 도덕적 가치관이 비슷하다는 얘기다.

도덕적 가치관이 비슷해야 같은 지점에서 속상해하고, 상처받은 상대의 마음에 진심 어린 위로를 건넬 수 있다.

유머 코드도 놓칠 수 없다. 어쩌면 가장 중용한 것일지도 모른다.

공감이 잘 되는 사람과 웃음 포인트까지 맞닿아 있으면, 함께 웃을 일이 많으니 만남이 더욱 즐겁다.

이런 만남이라면 내가 조금 더 애정과 정성을 들여서라도 가까워지고 싶다.

강빈맘의 종이책이라니 기다린 만큼 보람이 있다. 친한 지인에게 꼭 선물해야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