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가스라이팅에서 회복하기 - 나를 단단하게 만드는 심리 성장 워크북
아멜리아 켈리 지음, 최지원 옮김 / 세종(세종서적) / 2025년 3월
평점 :


※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글입니다.
‘가스라이팅에서 회복하기’는 심리치료사 '아멜리아 켈리'의 20년간 상담 경험을 바탕으로
가스라이팅으로 인한 트라우마를 극복하고 회복하는 방법들을 알려준 책이다.
저자 '아멜리아 켈리'는 오랜 임상 경험을 통해 마음챙김, 미술치료 등 다양한 심리 치료 기법을 통합하여 회복법을 설명한다.
특히, 여성들이 겪는 가스라이팅의 일상적인 사례와 회복 일기를 통해 자신의 감정을 정리하고 어떻게 내면의 상처를 치유하고 자존감을 회복할 수 있는지를 단계별로 설명한 부분이 포인트이다.
‘가스라이팅’이라는 용어는 많은 사람들이 들어본 적이 있을 것이다.
하지만 그 본질이나 실제 의미를 제대로 이해하고 있는 사람은 드물다.
가스라이팅은 상대방의 감정이나 생각을 의도적으로 왜곡해 자신에게 유리하게 조종하려는 행동이다.
첫 번째 파트에서는 가스라이팅이 무엇인지에 대해 설명하며, 우리가 일상에서 경험할 수 있는 다양한 형태의 가스라이팅을 설명한다.
가스라이팅이 때로는 우리가 전혀 의식하지 못한 채 숨어서 일어나기도 한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
또 가스라이팅의 원인으로 지배욕이 언급된 부분도 꽤 인상 깊었다.
책을 읽으며 과거에 내가 겪었던 무심한 말 한마디나, 상대방의 미묘한 감정적 조작을 가스라이팅으로 해석할 수 있다는 생각이 들었다.
두 번째 파트는 가스라이팅에서 벗어나 상처를 치유하는 과정을 다룬다.
가스라이팅의 피해자들이 마주한 가장 큰 문제 중 하나는 과거의 트라우마와 그 상처가 현재에도 영향을 미친다는 것이다.
어린 시절부터 이어져 온 감정적인 상처를 객관적으로 바라보는 것은 쉽지 않지만, ACE테스트와 같은 여러 방법들을 통해 과거의 상처를 확인하고 받아들이는 방법을 설명한다.
또 현재의 감정을 어떻게 다룰 것인지, 해로운 패턴에서 벗어나 긍정적인 변화를 시작하는 방법 등
마음의 상처를 직시하고 치유하는 방법을 구체적으로 배울 수 있었다.
마지막 파트에서는 나 자신을 사랑하고 진정한 모습을 받아들이는 과정에 대해 소개한다.
책에서는 감사 연습과 같은 다양한 방법을 통해 나 자신의 가치를 확인하고 점차 자신감을 되찾을 수 있으며,
이를 통해 마음속에서 긍정적인 변화가 일어나고 작은 성공에 감사하는 태도가 형성된다고 했다.
‘가스라이팅에서 회복하기’는 가스라이팅을 경험한 사람들이 읽으면 좋을 것 같은 책이었다.
가장 좋았던 점은 실용적인 회복 방법들이 잘 정리되어 있다는 것이었다.
각 파트마다 제시하는 방법들은 나 자신의 감정을 보호하고 회복할 수 있는 방법을 알려주었다.
이론보다는 실제로 적용 가능한 방법들이 많아서 좋았다
나 역시 이 책을 읽고 내 감정과 마음을 다시 한 번 돌아볼 수 있었다.
가스라이팅으로 인한 상처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사람들에게
건강한 관계와 자신감을 회복하는 데 도움이 될 것 같아서 추천하고 싶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