승자의 DNA - 300년 전쟁사에서 찾은 승리의 도구
앤드루 로버츠 지음, 문수혜 옮김 / 다산북스 / 2021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나는 사실 역사에 대한건 관심이 없는 편이라 이책을 읽기 전까지는 그저 그들의 껍질만 알고 있었구나 싶은 생각이 들었다. 이 책을 통해서 역사적 사실도 배웠지만 과거 그들의 전쟁사를 읽으면서 그들이 리더가되어 승리자가 될 수 밖에 없음을 알게 되었다. 

 나폴레옹 보나파르트

 호레이스 넬슨

 윈스턴 처칠

 조지 마셜

 샤를 드골

 드와이트 아이젠하워

 마거릿 대처

 아돌프 히틀러

 이오시프 스탈린

이 책에 나온 이름들은 다 한 번쯤은 들어봤고

자세히 알지는 못하지만 대충 그들이 어떤 사람인지 알고는 있을 것이다.

목차의 각각의 수식어가 이전에 있는 것인지 저자가 쓴 건지는 잘 모르겠다.

그 정도까지 관심이 있지는 않았기에..

다만 책을 다 읽고 나서 느끼는 감정은 수식어 하나하나가 그들을 압축한 표현했구나 싶다.

그리고 그들이 개인의 나약함(?) 혹은 약점이라고 해야 할까?

그것들을 가릴 만큼 역사의 전면에서 이름을 날릴 수 있었던 것은

어쩌면 자신의 삶에 순응하지 않고 노력하여 쟁취하였기 때문은 아니였을까 라는 생각을 하게 되었다.

그들에게 주어진 모든것들이 그저 운이 아니라

쟁취하려고 노력하였기에 승리하지 않았을까 라는 생각이 들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