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범일지 (양장) - 백범 김구 자서전
김구 지음 / 돌베개 / 1997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자격 중 가장 큰 것은 겸손함일 것이다. 또한 긍휼히 여기는 마음일 것이다. 지도자가 되기를 원하는 사람이 이것을 갖기 위해 노력하는 것보다 이러한 것들을 갖고 있는 사람이 지도자가 되는 것이 당연하고, 자연스러우며, 모두에게 행복이 될 것이다.

스스로 지도자가 되기를 원한 건 아니었지만, 언제나 지도자의 자리에서 살아간 사람이 김구선생이라는 생각이 든다. 나라를 사랑하는 마음이 있으면 그것을 위해 노력하게 되고, 그러다 보면 어느새 애국자가 되게 될 것 같다, 김구 선생과 같이...

또한 후세에도 자신의 역사를 남김으로 할 일은 다 하신 분 같다. 스스로의 기록을 남기는 것은 자기가 잘 나서가 아니라, 그 시대를 이해할 수 있는 또 하나의 자료로서 큰 의미가 되는 것이다.

큰 일을 하는 사람일수록 희생이 많이 따르는 법... 그 가족 또한 김구로 인해 자랑스러운 마음이 많았겠지만, 생활로서 겪는 고통은 다른 평범한 가정의 몇 배는 되었을 것이다. 이런 분들은 나라에서 대우를 잘 해 드려야 도리일 것이다. 만약 이 분이 살아계셔서 초대 대통령이 되었다면 또 나라가 어떻게 변했을지 모르지만, 70평생 당신의 할 역할은 다 하고 가신 분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