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짜 공부 vs. 가짜 공부 - 억지 공부에서 자발적 공부로 나아가는 힘
정승익 지음 / 마인드셋 / 2023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저는 오늘 제가 좋아하는 교육전문가의 책 한권을

소개하고자 하는데요.

그분은 바로 "어머니 사교육을 줄이셔야 합니다"의

저자 정승익 선생님이세요.

대한민국의 사교육 열풍은 엄청나죠.

전체 교육인구 중 사교육을 받는 현황은

80%에 달하지만, 서울 명문대 입학은 불과 7%

알고 계셨나요?

아이가 주체가 되지않는 사교육,

저도 당연 반대이거든요.

정승익 선생님의 이번 신간

<진짜 공부 vs 가짜 공부>

학부모 뿐만 아니라 학생들을 대상으로

쓰여진 책이더라구요.


 

왜 공부를 해야하는지 모르는 학생들과

어떻게 공부를 하게 해야하는지 모르겠다는 부모님

모두에게 현실적인 조언과

지금 실천할 수 있는 방법들을 제시해줍니다.

저는 이 분의 글에서 느껴지는 진심과 열정이

앞으로 세 아이의 교육을 계속 고민해야 하는

저에게 많은 울림이 되었답니다.

 

간략한 책 소개를 하자면

1부에서는 가짜 공부를 멈춰라 라는 주제로

고등에서 무너지는 가짜 공부의 현실

꿈이 없는 아이들의 이야기

성장을 방해하는 남탓

스마트폰에는 미래가 없다

 

이런 이야기들이 소개되는데

저도 고등학생 아이들을 매일 만나지만

이 내용들이 모두 현실임을 알기에

참 마음이 아프고 씁슬한 부분이었답니다..

2부에는 학생을 위한 진짜 공부 7단계를 소개하는데

우리 아이들이 꼭 알아야 할 내용들이 모두

담겨있더라구요.

 

 

저는 이 부분을 초등 고학년때부터

하루 매일 조금씩이라도 읽었으면 합니다.

저희 1호도 이제 초5 올라가는데..

저는 이책을 읽어보게 했거든요~

아직은 먼나라 이야기같이 느껴질 수 있겠지만

공부는 내가 스스로 하는 것.

결국 홀로서기를 해야하기 때문에

누군가의 조언이 절실한 아이들입니다.

저도 제가 학교 다닐 땐 이런 조언을

누구에게도 받지 못한 것 같은데..

그 때 내가 알았더라면.. 이라는 생각도 들면서^^

진짜 공부인 진공을 실천하기 위해서..

생각을 바꾸기.. 공부의 목적 정하기

의지보다 환경이 중요하므로 공부위한 환경 만들기

GRIT으로 공부하고 밥 먹듯이 실패하기

습관으로 정착시키기

몰입하기, 진짜 인생으로 나아가기..

아이들에게 나침반이 되어줄 내용들..

마음 깊이 와닿기를 바라보며..

정승익 선생님의 <진짜 공부 vs 가짜 공부>

아이들도 꼭 읽어봐야 할 필독서입니다.

그리고 3부에서

진짜 공부하는 자녀로 만들기 위한 부모의 역할

대한 조언들이 쏟아지는데요..

 

공부의 본질을 갖춘 아이로 기르기 위해서

관심, 공부 정서, 자존감, 공부 습관, 근성 에 관한

이야기와 앞으로 많이 달라질 미래를 대비하는

아이로 기르기 위한 방법들을 이야기해요..


그리고 아이들에게 우리가 남길 유산..에 대한

이야기가 정말 신선한 충격이었어요.


아이를 어떻게 하면 공부를 잘하게 도와줄지

그부분에만 신경을 많이 쓰고 있었는데

아이의 기억속에 부모인 나는 어떻게 기억될지..

나는 아이가 살아갈 수 있는 어떤 것을

유산으로 물려줄 수 있을지

깊게 고민해보았답니다.


 

"인생은 아름다워" 영화 이야기를

정승익 샘께서 소개해주셨는데요.

유태인 아빠는 정말 눈물나게 값진 유산을

아이에게 남기고 갔더라구요..

이 영화 명작인데 아직 못본게 왜인건지..

당장 보려고 마음먹었답니다..ㅎㅎ


아이들이 진짜 나를 위한 공부를 하기 위해서

아이들은 무엇을 준비해야할지

부모는 어떻게 지원해야할지

하나하나 콕콕 찍어주는 쪽집게 같은

<진짜 공부 vs 가짜 공부>

말이 필요없습니다.

대한민국 학부모라면 필독서

대한민국 학생이라면 필독서

안읽어보면 후회할지도 몰라요.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솔직하게 작성한 후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