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하루, 아이에게 내 말투는 어땠을까?
김현정 지음 / 설렘(SEOLREM) / 2023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오늘 소개하는 김현정 저자의

<오늘 하루 아이에게 내 말투는 어땠을까>

아이를 변화시키는 부모의 말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실생활에서 상황에 따른 말 실천법을

자세하게 알려주고 있어요.


 

 

이미 다양한 실험에서 검증되었듯이

'라벨 효과' 는 우리 아이들에게도 적용되겠지요.

라벨효과란,

다른 사람이 어떤 라벨을 붙여주면

그것에 따라 행동하려고 한다는 것인데요.

A,B 두 학급 중

A 학급은 청소의 중요성을 알려주었고

B 학급은 '이 반은 청소를 잘하는 반이야'라고

이야기를 해줬다고 해요.

그 결과, 어떤 학급이 정말 청소를 잘했을까요?

바로

B학급이었다고 해요.

이처럼 임의로 붙여진 라벨에 따라

그것이 현실이 된다는 것이죠.

아이들 역시 부모가 붙여준 라벨에 따라

자기 긍정감이 형성된다고 해요.

우리 아이에게 황금 라벨만 붙여주고 싶다는 생각

지금 드시나요? ㅎㅎ

아이들의 자기 긍정감은 이렇게 부모로부터 영향을 많이 받게 되고 자기 긍정감이 높은 아이일수록

학습 성취도는 물론 회복탄력성이 높다는

연구 결과가 있죠.

음..저는 만약 우리 아이에게 딱 한가지 능력만

가지게 할 수 있다면..


자기 자신을 가장 사랑하고

매사에 긍정적인 사람으로

회복탄력성이 높아서


힘든 일이 닥쳤을때,

삶이 힘들고 지칠때,

스스로 긴 터널을 잘 빠져나올 수 있는

그런 사람이 되었으면 하거든요.


이런 사람이 되기 위해서는

우리 부모의 역할 특히 매일 하는 말이

참 중요하다는 것을


<오늘 하루, 아이에게 내 말투는 어땠을까?>

읽어보면서 알게 되었고


정말 노력을 해서라도 나의 말투를 고쳐야겠다고

생각이 많이 들더라구요.


그리고 '화쟁이 엄마'라는 말을 아이들이 할 정도로

집에서 화를 내지 않을 수 없는데요.ㅋㅋ


이 엄마의 화에 대한 부분도

<오늘 하루, 아이에게 내 말투는 어땠을까?>

잘 담겨있어 좋았답니다.

 


 

화내지 않기 위해서 여러 육아서들을 많이 보았지만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는 방법을 딱히 찾지 못했는데


<오늘 하루, 아이에게 내 말투는 어땠을까?>에는

화가 났을 때 화를 다스리는 법과

양육 유형에 따라 화를 조절하는 법을

알려주는 부분이 특히 저에게 필요한 부분이었어요.


마지막 6장인

아이의 상황별 필요한 대화법에서는

정말 실질적인 아이와 대화 상황에서

내가 지금까지 써온 말이 아닌


아이를 성장시키는 말을 할 수 있도록

직접적인 대화 내용이 제시되어 있어

메모메모 기억기억했답니다.


한번 책을 읽는것으로써

한순간에 잘 고쳐지지 않겠지만

아이에게 무심코 하는 부모의 말이

아이의 인생을 좌우한다는 사실을

다시한번 느낄 수 있었고


아이의 삶을 풍요롭게 하는 말을 부모의 말로

아이도 나도 행복한 성장을 하고싶다는 생각이 드는

<오늘 하루, 아이에게 내 말투는 어땠을까?>


오늘도 아이에게 화를 내고 후회하고 있는 부모

마음은 그렇지 않은데

따뜻한 표현이 잘 나오지않는 부모

내 아이가 자신감 있고

긍정적인 사람이 되길 바라는 부모

모두에게 추천합니다


<오늘 하루, 아이에게 내 말투는 어땠을까?>를

읽고 우리모두 하루에 한마디씩

변화를 함께 걸어나가보아요~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솔직하게 작성한 후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