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자성어를 알면 어휘가 보인다 : 쓰기 연습 노트 1 - 10대에서부터 성인에 이르기까지 사자성어를 알면 어휘가 보인다
신성권 지음 / 하늘아래 / 2023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한자 학습은 어휘력, 문해력 높이기에 필수 학습이기 때문에 초등학생 우리 아이들도 꾸준히 한자 학습을 하고 있다. 책을 읽다가 모르는 단어가 나왔을 때 우리말의 80% 이상을 차지하고 있는 한자어의 음과 뜻을 안다면 모르는 단어도 그 의미를 유추해볼 수 있기 때문이다.

<사자성어를 알면 어휘가 보인다. 쓰기연습노트 1> 도 이러한 이유에서 사자성어를 통해

한자 어휘를 학습하고 그 사자성어를 적절하게 표현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책이다.


 

사자성어를 어휘가 보인다. 쓰기연습노트 1 의 차례는 일곱가지 분야로 나뉘어져 있다.

마음 / 인생 / 친구 / 학습 / 지혜 / 꿈 이라는 분야로 나뉘어 그 의미가 해당되는 사자성어끼리 분류해놓았다.

나는 가장 먼저 <인생>의 사자성어가 궁금했다.


 

인생의 마당을 열어보니 한페이지당 두개의 사자성어를 학습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다.


 

* 만(일만 만) 고(예 고) 풍(바람 풍) 상 (서리 상) : 오랜 세월이 지나는 동안 겪어온 고통이나 고난

이렇게 사자성어를 배우고 그 뜻을 아는 것 자체가 매우 의미있는 활동이다.

그 다음 개별 한자의 뜻과 음을 학습하여 쓰기 연습까지 해보는 것이다.


필순이 잘 나와있어서 모르는 단어도 걱정없이 한자쓰기를 성공할 수 있었다.

그리고 이 책에서 가장 좋았던 점은 사자성어를 직접 활용할 수 있도록 어떤 상황에서 사용하는지 예시문이 있는 것이었다. 사자성어의 뜻을 알고있더라도 적재적소에 사용하는것이 쉽지는 않은데 이런 가이드가 있음으로서 실제 활용도가 높아질 것 같은 기대감이 든다.


 

각 마당의 마지막 부분은 복습할 수 있도록 사자성어와 그 뜻을 제시하고 직접 사자성어를 써볼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다.

어휘력과 문해력을 높이는 한자를 배우고 멋지게 쓰고 표현하고 싶다면 <사자성어를 알면 어휘가 보인다. 쓰기연습1> 과 함께 시작하기를 바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