존 롤스, 시민과 교육
M. 빅토리아 코스타 지음, 김상범 옮김 / 어문학사 / 2020년 12월
평점 :
절판


마이클샌델의 정의란 무엇인가를 읽고 롤스의 평등개념에 호기심이 생겼습니다. 특히, 무지의 베일이라는 장치가 매우 흥미롭게 생각되었습니다.
존롤스, 시민과 교육! 좋은 기회가되어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무료로 제공받아 지금2/3정도 읽고있는 중입니다.
존 롤스는 합리적시민성과 관련하여 (학교)교육에 대해서는 크게 언급하지 않았다고 하네요.
저자는 롤스의 공정으로서의 정의론에 대한 연구를 근거로 공교육과 사교육 제도가 더 정의롭고 더 민주적인 사회를 건설하는데 있어서 담당해야할 역할에 관해 설명하고 계속해서 롤스의 이론을 해석해 줍니다.
이 책의 목표는 사회 정의에 대한 성숙하고 널리 인정받는 이론인 존 롤스의 정의 이론에 근거하여 사회정의를 증진하기 위한 교육의 역할을 체계적으로 탐구하는 것이라고 저자는 설명합니다.

존롤스 이론(물론 다른 이론과 관련한 지식도 부족하지만)에 무지한 제 수준에서 읽기에는 어려움이 있었습니다. 일단, 저의 배경지식 부재로인한 느린 이해속도 + 번역상의 난해함이 이유가 될 수 있을것 같아요. 사회과학 관련 번역서를 몇권 읽고있는데 이책이 가장 어렵네요. 저에게 너무나 생소한 용어들이 많았고 이론에 대한 구체적이고 친근한 예시가 부족한 이유도 있을것 같습니다.
그래서 초반에는 진도가 통 나가지 않고, 읽었던 부분을 읽고 또읽고, 개념들을 인터넷으로 찾아보면서 한챕터씩 공부해가며 읽어나갔습니다. 그러다보니 중반이후부터는 꽤 속도가 나고 이해도도 높아졌습니다. 한번 다 읽고 다시한번 읽게된다면 보다 수월하고 재미있게 읽을 수 있을것 같습니다.
책을 읽어가며 합당한 시민, 시민성교육, 학교의 역할 등에 대해 진지하게 생각해보게 되었습니다. 구체적인 방안은 없지만 시민으로서 개인의 보다나은 삶과 합리적인 개인이 모인 이상적인 시민사회가 나아가야할 방향과 가치에 대해 확인하고 점검해 볼 수 있는 의미있는 시간이었습니다.

☆이 글은 해당출판사로부터 도서를 무료로 제공받아 직접 읽고 주관적으로 작성한 후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