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새 젊은 것들 - 발칙한 반란을 꿈꾸는
단편선.전아름.박연 지음 / 자리(내일을 여는 책) / 2010년 1월
평점 :
절판


세상이 아무리 엉망진창이라도 미래에 희망을 걸 근거가 조금이라도 있으면 오늘이 그다지 힘들고 답답하지 않을 것이다. 그리고 그 희망의 근거는 젊은 세대에서 찾을 수밖에 없다. 혹 이 말은 들은 젊은 세대가 왜 미래를 우리가 몽땅 책임져야 하느냐고, 당신 세대는 뭐 했느냐며 반박해오면 할 말은 없지만, 그래도 어쩔 수 없이 그들에게 미래를 떠넘길 수밖에 없는 것이 기성세대의 비애다.

어쨌거나 '요새 젊은 것들'의 삶의 양태에 대해서 궁금하던 차에, 지인의 추천으로 읽게 된 <발칙한 반란을 꿈꾸는 요새 젊은 것들>은 제목부터 도전적이다. "요새 젊은 것들이 어때서?" 하는 투다. 20대의 저자들이 같은 20대에 속한 '앞가림 좀 하는' 9명을 인터뷰한 것이 책의 내용인데, 저자들이나 인터뷰 대상자들의 공통점은 그들 모두 비주류적인 삶을 살고 있다는 것이다. 이 시대 주류들의 세계관과 삶의 양태를 깔보는 발칙한 것들이 또 다른 발칙한 것들을 취재하여 동시대인들에게 이런 삶도 있다고, 당신도 발칙한 반란을 꿈꿔보지 않겠느냐고 꼬드기고 있는 것이 이 책이다.

책은 우선 유쾌하고 재미있다. 저자들이나 인터뷰 대상자들이 모두 재미있는 삶을 최고로 여기고 재미없는 일은 죽기보다 싫어하는 자들이어서 그런지 글도 유쾌하고 생기발랄하다. 여기서 20대의 공통점을 하나 찾아냈는데, 그들의 최고 화두는 재미에 있다는 것이다. 물론 그들의 재미는 단지 말초적인 쾌락만을 의미하지 않을 것이다. 그들이 말하는 재미란 쾌락을 포함해서 어떤 삶의 충일감을 가리키는 낱말일 터이다. 그들은 자신의 욕망에 대해서 정직하다. 기성세대는 자신의 속 깊은 욕망은 슬그머니 감춘 채 그럴 듯한 대의로 겉을 치장하는 데 반해, 20대 또는 젊은 세대는 자신의 욕망을 솔직하게 드러내고 주저하지 않고 그것을 추구한다. 그것이 때로는 이기적으로 보이지만 이 책에 나오는 인물들의 삶은 이기적인 것과는 한참 거리가 멀다. 자신의 개인적인 욕망을 추구하는 가운데 동시대인들의 욕망으로 관심이 확대되고 동시대인들과 함께 그 시대적인 욕망을 추구하려 한다. 그들의 반란은 너무도 건전하다.

책은 재미있고 유쾌하되 결코 가볍지 않다. 재미와 의미라는 두 토끼를 한꺼번에 잘 잡은 셈이다. 이른바 '신자유주의' 시대를 사는 젊은이들의 여러 가지 고민과 문제점을 조금 난해한 이론으로 설명하기도 하고, 젊은이들의 유쾌한 반란이 단순히 재주로 이루어진 게 아니라 치열한 노력으로 뒷받침되고 있음을 보여주기도 한다.

이 책에서 주목할 점은 "20대는 정작 자신의 세대에 대해 너무 모르고 있다"는 저자들의 고백이다. 20대가 20대를 모른다는 것은 우리 사회가 그만큼 복잡해졌다는 뜻도 되고, 동일한 세대 내에서도 이해와 소통이 불가능할 만큼 사람들의 삶이 파편화되어 있다는 뜻도 될 것이다. 20대가 20대를 모르니 다른 세대가 20대를 모르는 것은 너무도 당연하다. 따라서 이 책을 읽고 20대를 이해했다고 생각한다면 어불성설이다. 이 책에 나오는 인물들은 20대를 대표하지 않는 것은 물론, 비주류적인 삶의 극히 적은 부분만 보여주고 있을 따름이다. 하지만 이 책을 통해 젊은 세대가 어떤 문화적 대기 속에서 호흡하고 있는지를 조금은 짐작할 수 있을 것이다.

기성세대가 '요새 젊은 것들' 운운하면 질색하던 내가 어느덧 나도 모르게 '요새 대학생 놈들...' 이라는 말을 입 밖에 내게 되었으니 나도 '꼰대'가 다 된 것 같다. 그래도 이 책을 보고 '요즘 젊은 것들'에게 조금은 희망을 걸게 되었다. 나도 20대라면 이 책에 나오는 아무개의 삶이 로망이 되었으려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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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든 종교는 구라다 - 순진한 목사가 말하는 너무나 솔직한 종교 이야기
송상호 지음 / 자리(내일을 여는 책) / 2009년 6월
평점 :
구판절판


<모든 종교는 구라다>라는 제목이 처음엔 탐탁지 않았다. 이런 식의 제목을 뽑는 의도가 뻔해 보였기 때문이다. 선정적인 제목으로 사람들의 눈길을 끌어 책 몇 권 더 팔아보려는 수작이거나, 아니면 신통치 않은 글쟁이가 책 몇 권 읽고 도통한 듯이 시답지 않은 구라를 풀어대는 흔해빠진 종교 무용론이거니 했다. 그래도 이 땅의 기존 종교들의 행태에 신물이 나던 터여서 한편으로 뭔 내용인가 궁금한 마음이 들어 읽어보기로 했다.
  끝까지 읽고난 뒤의 느낌은 처음 예상했던 것과는 딴판이었다. 저자 나름대로 자신의 체험과 만만치 않은 독서량을 바탕으로 왜 모든 종교가 구라인지, 왜 구라일 수밖에 없는지, 그리고 왜 구라임에도 종교를 폐기해버릴 수 없는지를 차근차근 설득력 있게 설명한다. 여기서 이 책을 읽기 전에 유념해야 할 것은 이 책에서 사용하는 '구라'라는 말이 꼭 부정적인 의미로만 쓰고 있지 않다는 것이다. 구라라는 말에 걸려서 제목에서부터 비위가 상하는 신심이 강한(또는 신심이 강하다고 생각하는) 분들은 조금 인내심을 갖고 읽노라면 왜 저자가 구라라는 말을 사용했는지 이해가 갈 것이다.
  이 책은 평가가 크게 엇갈릴 것 같다. 기존 종교들의 구라판에 진저리가 나서 새로운 종교의 길을 모색하고자 하는 이들은 깊이 공감하겠지만, 근본주의자들은 이 책을 사탄의 교설이라고 저주를 퍼부을 것 같다. 미디어법을 통과시켜서 사탄의 혀를 잘라버려야 한다고 했다던 어느 대형 교회 유명 목사의 성직자답지 않은 잔인한 언사가 이 순간 문득 떠오른다.
  이 책의 결론은 종교 무용론이 아니라 새로운 종교를 모색하자는 간절한 제안이다. 새로운 종교가 이 책에서 제시하듯 우주적인 종교가 될지, 치유의 종교가 될지, 아니면 '존재의 깊이, 거룩의 높이를 지시해주는 매개체'의 종교가 될지는 알 수 없다. 다만 한 가지 분명한 것은 종교가 지금 이대로는 안 되겠다는 것이다. 진리의 길이 아닌 노예의 길로 인도하는 종교의 모든 구라로부터 벗어나는 것, 그리고 저자의 구라발마저 깡그리 잊고 오직 진리를 향해 쉬임 없이 나아가는 것, 이것이 이 책을 읽고 공감하는 이들이 할 일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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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현주의 생각대로 성경읽기
이현주 지음 / 자리(내일을 여는 책) / 2008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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품절


이현주 님의 책이 새로 나왔다는 소식을 듣고 얼른 구입해서 읽어본다.
<이현주의 생각대로 성경 읽기>는 이현주 님이 성경을 읽다가 말씀에 이끌려 생각나는 대로 적은 내용을 한 권의 책으로 엮은 것이다. 이현주 님의 다른 저서들도 마찬가지지만, 이 책도 일반 기독교 서적과는 사뭇 다르다. 다른 기독교 서적이 대체로 성경 문자 해석에 얽매어 있다면, 이현주 님의 글은 말씀 속에 들어가서 말씀과 하나가 되어 또 다른 말씀을 낳고 있다. 말씀을 읽는 것이 아니라 말씀을 체화하는 것이다. 님의 말씀처럼 기독교 신자와 예수의 제자의 차이가 바로 이런 것일까?
순서대로 읽을 필요 없이, 또 한꺼번에 읽을 필요도 없이, 곁에 두고 가끔 아무 곳이나 펼쳐 들면 그 날 하루 족히 영혼의 양식이 될 만한 말씀을 만나게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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