팬데믹 : 여섯 개의 세계
김초엽 외 지음 / 문학과지성사 / 2020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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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팬데믹: 여섯 개의 세계』_문학과지성사

『팬데믹: 여섯 개의 세계』는 끝과 시작, 전염의 충격, 다시 만난 세계 이렇게 세 가지 목차로 나눠져있는데, 개인적인 취향으로는 다시 만난 세계의 소설들이 좋았다. 그 중 가장 획기적인 기획으로 시선을 잡아끈 배명훈 <차카타파의 열망으로>에 대해 이야기해보고자 한다.

22세기의 역사학도가 연구를 위해 2020년 전후를 되돌아보는 게 이 소설의 지배적인 줄거리다. 독특했던 지점은 소설에서 파열음과 경음을 사용하지 않는 것이다. (생각보다 문장을 읽는 데에 어려움이 없어서 놀랐다.) 팬데믹 이후 마스크를 끼고 생활하는 것이 익숙한 세대는 생활 속에서 침을 튀기며 발음하는 거센소리나 된소리가 불필요해졌고, 그에 따라 언어의 변화가 일어난 것으로 보인다. 소설 속의 ‘나’는 격리실습실에 갇혀 누구와도 말을 나누지 않은 채 연구를 하지만, 어느날 배우 서한지를 실습실에서 마주하게 된다. ‘나’는 결국 서한지를 사랑하게 되는데, 사랑하게 된 이유도, 전하고 싶은 진심도 전부 ‘파열음’이 있어야만 비로소 가능한 마음이다. ‘차카타파의 열망’은 인간과 인간 간의 심리적 거리이자 온기이며, 소통인 것이다. 미래에서 현재를 내다보는 일은 미래보다는 현재에 가까운 시간에 나타나는 것들을 살피게 해 준다. 지금, 여기는 얼마나 온기 있는가 묻는다면 나는 확신할 수 없다. 가까운 미래 또한 그러할 것이라 예상한다.

대부분의 작품이 ‘사람과 사람을 이어주는’ 온기나 연대에 대한 희망이 존재했다. 결국 우리를 살아가게 하는 것, 살고 싶게 하는 것이 작가들마다 같은 결의 것이라는 게 신기했다.

✔️ 올해까지 도서판매수익금의 5%가 초록우산어린이재단에 코로나19지원금으로 기부된다고 한다. 이런 것까지 따숩다.

✔️ 배치해둔 소설을 거꾸로 읽었다면 더 몰입도 있고 체력을 잘 분배한 독서가 가능했을 것 같다. 앞의 두 작품이 무겁게 느껴져서 뒤로 갈수록 마음가짐이 게을러졌고, <벌레 폭풍>이 주인공 이름 때문인지는 몰라도 동화나 청소년 소설 같은 느낌이 있어서 먼저 읽었다면 더 빨리 책의 세계에 빠져들 수 있었을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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