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아리 사회보험노무사 히나코
미즈키 히로미 지음, 민경욱 옮김 / 작가정신 / 2020년 3월
평점 :
절판


 

나는 가보지 못한 세계를 경험하는 것을 좋아한다. 내가 책 읽는 걸 좋아하는 이유 중 하나다. 이 책에선 사회보험 노무사들의 세계를 보여준다. 안온한 시선으로 소란스러운 그들의 세계를 그린다.

주인공인 히나코 씨(일본소설을 읽고 나면 예의에 더 주의를 기울이게 된다. 그래서 주인공의 이름 뒤에 -씨라는 단어를 사용해야 할 것 같다)는 버려지지 않기 위해 사회보험 노무사자격증을 취득한다. 그렇게 야마다노무사 사무소에 취업하게 되고, 사무소에서 의뢰받은 일을 하나씩 하나씩 처리해가는 과정을 보면서 내심 뿌듯한 기분이 들었다.

 

병아리는 일본어로 히요코다. 히나코라는 이름과 발음이 비슷하고 신입이라는 이유로 히나코 씨는 병아리(히요코)’로 불린다. 신입사원이 보여주는 고군분투가 귀엽기도 했고 남일 같지 않기도 했다. 고용주와 노동자의 입장을 모두 고려하며 일을 처리하고 하나의 일을 통해 조금씩 성장하는 히나코 씨의 사적인 업무일지를 보는 듯했다.

 

책날개 뒤편에 인물소개가 있는 것이 특이했다. 대부분 출판사의 다른 책을 광고하는데, 이 책의 뒷날개에는 사회보험 노무사라는 직업에 대한 간략한 설명과 주인공이 일하는 야마다노무사사무소의 직원들을 소개한다.

또한 표지색이 책의 내용과 분위기와 무척 잘 어울렸다. 생활밀착 미스터리라고 해서 조금은 무겁고 무서운 분위기를 상상했는데, 서투른 주인공과 잔잔한 작가의 문체가 더해져 주는 특유의 포근함이 있었다. 은근한 재미와 일에 대한 유익한 정보로 독자를 끌고 가는 귀여운 소설이었다.

"정말 어리네. 병아리 씨와는 종류가 다른 미숙함이야. 병아리 씨한테는 여행 선물로 사오는 달콤한 팥소가 든 빵 같은 안일함이 있는데 그 아이에게는 푹신푹신한 솜사탕 같은 안일함이 있네." - P102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