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구의 인생을 살고 있는가 - 운명을 바꾸는 현인들의 인생 질문
마쓰다 미히로 지음, 민경욱 옮김 / 드림셀러 / 2024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도서명 : 누구의 인생을 살고 있는가

지은이 : 마쓰다 미히로

옮긴이 : 민경욱

출판사 : 드림셀러


이번에 읽어본 [누구의 인생을 살고 있는가?]는 여러 명사들의 질문을 주제로 쓰여진 책이다.

각 챕터별로 주제가 있고, 주제에 대해 생각할 거리를 주는 질문들이 있었다.

*삶의 방식에 관한 질문

스티브 잡스의 질문

이 책의 제목이기도하다.



마지막 문장인 [날마다 이 질문을 자신에게 던지면서 자신의 인생을 사는 선택을 해보세요.]를 읽고

자주 생각하게 되고

- ‘내’인생을 살아야지

- 소중한 ‘내’인생이니 시간낭비하지 말아야지

- ‘내’인생 시간 잘 채워야지

- 후회하지 않는 선택을 하자

등등 생각하는 방향이 ‘내’인생인 점에 중점을 두고 주체적으로 살아야겠다는 방향으로 자주 생각하게 되었다.


영국 총리를 지낸 윈스턴 처칠의 질문인 “절대 잃어선 안 되는 것은 무엇인가?” 라는 질문도 좋았다.

처칠은 용기를 잃으면 모든 걸 잃는 것이다. 라고 했고 저자는 미래를 믿는 마음이라고 했다.

나에게 있어서 잃으면 안 되는것은 무엇일까에 대해 잠시 생각해보았는데 나에게는 [성취감]이 잃어서는 안 되는 것이었다.

나에게 성취감은 계속 앞으로 나아가게 하는데 큰 원동력이 되고, 성취감 없이 제자리 걸음하는걸 개인적으로 답답함을 느끼기에 나에게는 성취감이 참 소중하다는걸 알게 되었다.

*일에 관한 질문

레오나르도 다빈치의 [충분히 끝을 생각하라. 일단 시작할 때 끝을 고려하라.]라는 말도 생각할 거리를 주었다.

무턱대고 시작하기엔 준비가 안 되어있는 상황에서 생기는 돌발 상황에 대한 대응도 힘들것이고

마무리가 좋아야 평이 좋은 경우도 많은데, 나 또한 살다보니 뜻하지 않게 마무리가 안 좋은 경우가 있어서 되돌아봤을때 ‘앞으론 그러지 말아야지‘ 할때가 종종 있었다.

다빈치의 말이 뜻깊었다.

슈바이처의 [성공이 행복의 열쇠는 아니다. 행복이 성공의 열쇠다.

만약 내가 하는 일이 좋다면 당신은 성공할 것이다.]라는 말도 참 좋았다.

시쳇말로 [행복=돈]이다, 행복하지 않으면 잔고를 확인해봐라 등 돈으로 인한 행복을 이야기하는 반은 농담이고

반은 현실을 담은 짤이나 우스갯소리를 하는걸 많이 봐왔기에 슈바이처의 [만약 내가 하는 일이 좋다면 당신은 성공할 것이다.]라는 말이 위로가 되기도 했고 00으로 성공하겠다 라는 생각으로 새로운 00을 찾고, 좇아가기보다

현재 나는 내 일, 직업이 좋기에

내 일을 더 열심히해서 성공을 추구해도 되겠다 생각하며 열심히 하면 성공에 더 가까워지리라 하는 기대도 생겼다.

모쪼록 이 책을 다 읽고 나서

제목에서는 어려운 주제를 던지는것 같지만

설명, 작가의 생각등이 이해를 높인다.

좋은 책이었고

너무 진지한 책은 어렵다고 느끼시는분께

이 책은 충분히 쉽고 편안하게 읽을 수 있다는 점에서 추천 드리고 싶다.


#누구의인생을살고있는가

#누구의_인생을_살고_있는가

#마쓰다미히로

#마쓰다_미히로

#드림셀러

#독서

#자기개발독서

#자기계발독서

#책추천

#컬처블룸

#컬처블룸리뷰단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