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국은 아름다움이 우리를 구원할 거야 1 - 현경 순례기 1
정현경 지음 / 열림원 / 2002년 1월
평점 :
구판절판


(정)현경, 높고 날카롭고 매끄러운 눈썹모양처럼, 그녀의 삶이나 글이나 감성에는 자신감이 넘쳐나는 듯하다. 그러나 경계해야 할 것은, 흔히 자신감이 넘치는 사람은 강하며, 또한 다른 감성을 이해할 줄 모르는 것처럼 착각하기 쉬운데, 그녀 역시도 많은 상처를 안고 살아가는 사람이다.

요즘 들어 느끼는 것은, 사람은 참 다양한 방식으로 성숙의 길을 찾아간다는 것이다. 그래서 어느 것이 옳다고 말하기는 힘들다. 다만, 정말 아름다운 사람들을 만나는 것은 행복한 일인것 같다. 그래서 나는 현경 그녀가 억수로 부럽다. 아름다운 사람들을 만나기 때문에, 사람들에게서 아름다움을 발견하기 때문에, 그리고 아름답기 때문에. 참 행복해졌으면 한다.

누군가를 기다리다 서점에서 처음 이 책을 펴들고는 서문과 살림이스트 선언을 보았을 때, 서문에서의 낯섬은 살림이스트 선언에서의 유쾌함으로 반전되어 깊은 인상을 남겼었다. 현경 교수가 그렇게 유명한지 잘 몰랐었고, 어떤 사람인지 잘 몰랐지만, 적어도 여성의 아름다움, 여성의 힘, 그리고 에코 페미니스트로서 그것의 본질을 제대로 알고 실천하는 듯하다.

또한 책에서 드러나는 그녀는 시원스럽게 길을 뚫어나가고 생각들을 밝혀나간다. 나의 경우는, 내가 옳다고 생각되는 사상들에 매몰되어 버리는 수가 많다. 내 감정들, 내 느낌들을 부정해버리거나 표현하지 않는 것이다. 그러나 그런 배경들에 주눅들지 않고 자신의 느낌을 누구보다도 솔직하고 아름답게 풀어낼 줄 아는 그녀의 모습에서, 참 많은 유쾌함을 느꼈다.

아는 선배는 '여자라서 행복해요'라는 말이 고급 냉장고가 있고, 화려하고 부유한 삶 때문이 아니라, 진정으로 여자라서 행복해졌으면 좋겠다고 했다. <결국은 아름다움이 우리를 구원할 거야>를 읽으면, 진정으로 여성으로 살아가는 것이, 앞으로 행복한 길이 될 수 있을 것만 같다. 물론, 그러기엔 아직까지 바꾸어나가야 할 것들이 너무도 많지만 말이다.

1분중 0분께서 이 리뷰를 추천하셨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