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만 코드 - 매혹적인 이야기의 8가지 스토리텔링 비밀
길종철 지음 / 프런트페이지 / 2025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천만영화는 어떻게 탄생하는 걸까요?

이 책 <천만 코드>는 천만영화를 분석함으로 천만영화들만의 코드를 찾아내어 재미있게 풀어내고 있어요. 네, 우선 이 책 아주 재미있습니다. 천만이 넘는 사람들이 본 그 영화를, 모르기가 더 어려운 그 영화를 조목조목 풀어가는지라 읽는 재미가 아주 쏠쏠합니다.

저자는 영화에 여러가지 요소들이 있지만, 그 중 스토리텔링에게 천만의 가장 큰 공로를 돌립니다. 스토리가 가지고 있는 힘, 그 스토리를 풀어가는 구성, 숨어있는 장치들까지 모두 합쳐 스토리텔링이 되어 사람을 끌어당기는 거죠.

저는 여러 이야기 중에서도 가장 기억에 남는 것은

‘거짓말 같은 진짜’와 ‘진짜 같은 거짓말‘이 만났을 때였어요. ‘이게 말이 돼?’싶은 일이 실제로 일어나죠. 그 ’거짓말 같은 진짜’인 실화에 그럴 듯한 ’진짜 같은 거짓말‘이 보태어지면 진짜 같은 허구적 스토리가 완성되는거예요. 실화를 바탕으로 한 영화들이 대부분이 여기에 속한다고 보면 되요.

그 중 무려 1761만 명이 본 영화 <명랑>를 대표로 들 수 있겠네요. 1761만명이 감이 잘 안 온다고요? 세계적인 테마파크 디즈니랜드의 2023년 한 해 입장객인 1725만 명이 넘는 1761만 명이 영화 <명랑>을 봤다고 하면 이 숫자가 얼마나 큰지 대략 감이 잡히시나요? 물론 역대 국내 영화 흥행 1위이긴 하죠.

이 외에도 여러 천만영화들의 성공 요소를 읽다보면 다시 그 영화를 본 듯 한 느낌도 들어요.

저자는 말합니다.

이 ​책에서 주로 천만영화들을 살펴본 건 미슐랭 스타 요리의 레시피를 분석한 것과 유사하다. 성공한 레시피를 분석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그보다 어떤 재료들을 어떤 비율로 섞어 어떤 효과를 냈는지에 더 주목했길 바란다.

흥행을 기대했는데 생각보다 흥행하지 못 한 영화들도 있습니다. 그런 영화도 저자의 스토리 DNA, 스토리텔링 3요소, 스토리텔리의 에너지로 분석해보면 그 이유를 찾을 수 있어요. 저도 이제 영화가 그냥 보이지 않을 것 같아요. 한 번 읽었다고 다 꿰지는 못 해도 아는 척은 할 수 있을 정도니 신이 나네요.

천만의 숨겨진 비밀은 스토리가 들어가는 어느 콘텐츠에 접목시켜도 그 효과를 충분히 발휘할겁니다.

천만의 비밀의 궁금하시다면, 스토리에 천만의 기를 불어넣고 싶으시다면 읽어보시길 권해요.

- ​출판사로부터 책을 지원받아 ​읽고 썼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