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단한 습관이 끝까지 간다 - 의지나 열정은 필요 없다 단순한 반복이 단단한 인생을 만든다
호리에 다카후미 지음, 장은주 옮김 / 쌤앤파커스 / 2023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지금 여기 바로 실행할 수 있는 간단한 습관으로 인생을 즐기는 방법을 알려주는 책

.
회사를 입사하고 신입사원 시절, 3박4일의 지리산 종주를 간 적이 있다. 그전까지는 그렇게 오래, 험한 산을 오른 일이 없었기에 우리 모두는 곧 숨이 턱에 차올랐다. 그때 한 발을 더 딛게 만들었던 말은 “이제 다와 간다”는 말이었다. 그말을 듣고는 그저 아래를 내려다보며, 땅에 붙은 발을 떼어내어 앞으로 이동시키는 것에 집중했었다. 그러다보면 정말 어느새 목적지에 도착해있었다.

우리의 인생도 이와 비슷하지 않을까 싶다. 보이지도, 잡히지도 않는 먼 미래만 보고 가다보면 숨이 턱까지 차고 주저앉고 싶어진다. 이때 필요한 것이 지금 여기에 존재하는 나에게 관심을 기울이는 일이다.

이 책은 우리에게 정말로 할 일은 바로 지금 이 순간에 할 일임을 상기시킨다.


행동에서 본질이 생겨난다. 본질은 어디까지나 사후에 발생하며 본질이라는 추상은 단독으로 선행하여 존재하는 것이 아니다.
p23

사람은 누구나 타고나길 집중력이 부족하고 산만하며 게으르다. 물론 나에게도 그런 면은 충분히 있다. 그러니 갈 수 있을 만한 거리까지 달려본다. 지금 자기 발목만 보고 달리자.
p27


행동의 수는 많을수록 좋다. 행동하지 않으면 시작도 없다. 즐기지 않으면 아무것도 시작되지 않는다.
87


시간에 쫓기지 말고 시간을 쫓아라.
p114

저자는 지금의 행동의 점으로 찍혀 새로운 내일이 될 것임을, 그러니 지금에 집중하라고 말한다. 그리고 그를 위해 자신을 돌보고 건강을 챙기는 것도 잊어서는 안 됨을 강조한다.

지금이 즐겁지 않다면 무슨 소용인가, 지금에 만족을 느낄 수 있는 행동을 집중해서 하다보면, 지금의 시간이 나아가고자 하는 그곳에 닿을 수 있는 디딤돌이 되어주지 않을까.

그렇게 매일을 쌓아가보자.

행동에서 본질이 생겨난다. 본질은 어디까지나 사후에 발생하며 본질이라는 추상은 단독으로 선행하여 존재하는 것이 아니다. - P23

사람은 누구나 타고나길 집중력이 부족하고 산만하며 게으르다. 물론 나에게도 그런 면은 충분히 있다. 그러니 갈 수 있을 만한 거리까지 달려본다. 지금 자기 발목만 보고 달리자. - P27

행동의 수는 많을수록 좋다. 행동하지 않으면 시작도 없다. 즐기지 않으면 아무것도 시작되지 않는다 - P87

시간에 쫓기지 말고 시간을 쫓아라. - P114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