똥 싸기 힘든 날 함께하는이야기 1
이송현 지음, 조에스더 그림 / 마음이음 / 2018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똥싸기 힘든날----책 제목만 보고 아주아주 웃긴 책인줄로만 알았습니다.

하지만 나를 되돌아 보게 되고 저절로 고개를 숙이게 하는 책이네요.

 

 

불의의 사고로 다리를 쓰지 못하게 된 형과 동생의 이야기입니다.

불굴의 의지로 운전면허증까지 따게 된 형이 별안간 동생에게 부산에 내려가자고 합니다.

부산에서 바다수영을 하고 싶다는 애기에 처음에는 불안해 하던 동생은 드뎌 모험을 시작하게 됩니다.

 

 

 

 

여행중에 갑자스런 아랫배 소식에 장애인 화장실을 찾게 되지만 고집불통 할아버지가

화장실로 들어가 문을 걸어 잠그는 바람에 다음 화장실로 갈수 밖에 없게 되면서부터

사건이 벌어지기 시작한다.


우리주위에는 장애인들을 위한 화장실, 주차장, 엘리베이터등 각종 시설이 있지만

일반사람들이 이용하거나 불만을 터뜨리는 사람이 많다.

특히 주차장의 경우 주차장도 비좁은데 왜 굳이 몇개씩 만드는지 이해를 못하는 사람들이 있다.

하지만 결국 따지고 보면 훨씬 적은 숫자에 불과한데도 말이다.


이책을 읽으면서 가슴한편으로는 답답하고

뭉클하고 고개를 숙이게 만드는 장면이 많다.

특히나 이 책에 나오는 화장실의 경우 장애인을 배려한 화장실이 없어서 몇번씩 참고 계속해서 다음 화장실을 찾아야 하는 상황이 너무 슬프기도 하다.

그래도 그나마 주위에 도와주는 일반 사람들이 있다는게 정말 다행이라고 생각한다

 

 

나도 어느날 아침 출근시간에 지체장애인 학생이 급히 가다가 쓰러진걸 보았다.

처음에는 그냥 갈까 생각했지만 주위에 사람이 없어 아무도 도와줄 사람이 보이지 않았다.

그래서 어쩔수 없이 일으켜 주었지만 나보다 체구가 커서 힘들었다.

속으로는 왜 몸이 불편한 학생을 혼자 등교시키는 이해가 가지 않았었는데, 스스로 극복하려는 의지가 장애우에게도 있다는것을 알게 되었다.


어린이날에 장애우 체험을 하면서 휠체어를 타본적도 있다.

그리고 손을 구부려서 물건을 집어보는 체험도 했는데..정말 눈물이 날것만 같았다.

한순간의 체험이였지만 그들의 답답하고 불편한 마음을 어느 정도 느낄수 있는 시간이였다.


이 책을 읽고 나니 그때의 새삼 떠오르게 되고, 아들이 무심코 하는 말이 귓전을 맴돌았다.

"장애인 주차장이 많다고 하면 안돼!"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