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마인에게 묻는 20가지 질문
시오노 나나미 지음, 김석희 옮김 / 한길사 / 2000년 5월
평점 :
품절


위 제목은 이 책'로마인에게 묻는 20가지 질문' 중의 하나입니다. 좀더 쉽게 말씀드리면, 이책은 시오노 나나미가 '로마인 이야기'를 쓰면서 받았던 질문이라고 하는 편이 더욱 쉽게 이해될 것이라고 생각해도 됩니다. 예를 들면, 위의 질문의 경우에도 로마인에게 '만약'이라는 문구는 그들에게 필요치 않는 것이지요. 이 질문은 바로 독자가 시오노 나나미에게 묻는 질문인 것입니다. 그렇다면 이책의 용도는? 네. 맞습니다. '로마인 이야기'를 읽기전 혹은 읽으면서 생기는 질문에 대한 시오노의 답변입니다. 시오노 자신도 아마 로마에 대해서 공부하면서 그녀가 가졌던 편견들을 알아챘을 것입니다. 그리고 그녀가 생각하기에 자신뿐만 아니라 다른 사람들도 그와 동일한 편견들을 가지고 있을 것이라고 생각했겠지요.

질문들 하나하나를 살펴보면 우리가 세계사 시간에 배웠던 로마에 대한 간략한 이해를 전제로 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시오노는 그럼으로써 좀더 로마인에게로 가까이 다가갈 수 있기를 바랬던 것이지요..서문에서도 밝혔듯이 이 책은 그렇게 마당을 통해 들어가는 방식을 택한 것입니다. 다음으로는 그녀처럼 현관을 통해서 들어가야 겠지요.(이 부분은 아무래도 역자의 해설이 필요한 듯 싶습니다..)

우리나라의 웬만한 도서관에는 이미 시오노의 '로마인 이야기'가 비치되어 있을 것입니다. 여러분들이 아직 로마에 대해서 모르신다면, 이 책을 권해드립니다. 하지만 1권으로 끝내는~~~ 식의 지식을 원치 않으신다면 로마인 이야기뿐만 아니라 기타 로마의 역사에 권한 많은 책도 서슴치 않고 읽으실 것이라 사료됩니다.. 그럼 이만건강하세요 테이레시아스.


댓글(1)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lcl6598@hanmamai 2008-10-15 14:42   좋아요 0 | 댓글달기 | 수정 | 삭제 | URL
너 맞니? 나 떠나 보고 싶다 나 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