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가 할게요 - 책임감을 가져요
브라이언 모스 지음, 마이크 고든 그림, 정유진 옮김 / 함께읽는책 / 2004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책을 읽기 전 아이가 표지를 보더니

"엄마~ 나 이 책에 있는거 다 따라할거야~ "라고 뜬금없는 말을 하네요.
아이의 표정을 보고 어떤 생각이 들어 그런 말을 했는지는 잘 모르겠지만
좋은 내용의 글이다보니 반가운 마음이 들었네요
 
책표지의 내지와 간지의 '책임감 있는 마음'에 대한 정리글부터가
정성들여 만들어진 책이란 느낌을 가득 주는 책이네요
 
[[여러분은 자신의 일을 스스로 하고 있나요?
가끔 엉망으로 해놓고 '다했어요!'라고 말하지는 않나요?]]
아이와 대화를 하며 책을 읽을 수 있게 돕는 질문들 덕분에
아이가 고개를 끄덕이기도 가로 젓기도 하면서 책에 집중하네요
 
아이가 책을 정리하고 청소를 하면서 기뻐하는 표정..
사랑하는 엄마의 얼굴이 빨개질 때까지 기다리면 안되겠죠.. 라는 글과 함께 나온 엄마의 표정..  등
아이가 재미있고 거부감 없이 '책임감'에 대한 구체적인 사항들을 받아들일 수 있게 만드는 요소들이었어요
 
침대 정리, 동생을 돌보는 일, 방청소, 물건 정리, 컴퓨터 주변에 음식 놓지 않기, 가져나갔던 물건 챙겨오기 등의 세부적인 사항들이 구체적으로 적혀 있어서 아이에게 생활 지도를 따로 할 필요가 없게 도와주는 책이네요

책임감 있게 행동한다면 선생님께서 중요한 일도 맡기실거란 글의 내용은
아이가 책임감 있는 행동과 어떤 일을 맡게 되는 것이 자랑스러운 일이란 느낌도 갖게 도와줍니다
 
책임감 측정기를 힘껏 내리치는 부분..
울 아이는 맨 아래 파란 부분 (부모님께 해달라는 친구)만 제외하고는
꼭대기까지 모두 잘할거라며 뿌듯해합니다 ^^
 
[부모님과 선생님이 보세요] 부록을 통해
책임감을 키워줄 때의 아이들이 느끼게 될 행복에 대한 설명과 함께
아이들의 생각을 들어보고 함께 이야기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가이드가 있어서
더욱 좋았구요
 
아이들 스스로 해야할 일들이 어떤 것들이 있는지 곰곰히 생각해서 적어보는 부분이 있어
아이가 결심 더욱 다지고 실천할 수 있도록 도와준답니다
 
책의 마지막 페이지에 있는 '왜 나는 ~을 해야하나요?'를 보더니
"나 다음엔 이거 읽을래~"라고 말하는 아이를 보며
책에 대한 고마운 마음과 시리즈를 전부 읽혀줘야겠다는 마음이 들었답니다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