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팀 켈러의 용서를 배우다 - 왜 해야 하며 어떻게 해야 하는가
팀 켈러 지음, 윤종석 옮김 / 두란노 / 2022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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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제가 주는 강렬함이, 제목이 고민 한 가운데를 지나가게 했던 것 같았다. ‘용서’, 과연 나는 할 수 있는가. 받을 수는 있는가. 가까이는 마구 지시하는 상사에게 화를 내지 않고, 그를 용서할 수 있을지, 자라고 말해도 도무지 듣지 않는 아이를 용서할 수 있을까. 조금 더 멀리는 우리나라를 강제 합병하고 괴롭혔던 이웃 나라를 용서할 수 있을까.

 

반대로 나는 용서받을 수 있을까. 자녀를 노엽게 하지 말라고 했는데 그들에게 쏟아냈던 말들은 화를 돋우게 하려는 목적은 아니었나. 그리고 알게 모르게 상처를 받았던 이들에게 용서를 구할 수 있을까. 가족, 친구, 이웃, 국가, 인종 간에 벌어진 일들은 용서하지 못할 것처럼 보이는 일들로 점철되기도 했다. 그 가운데에 어떤 이들은 용서했고, 용서받았다. 그러나 어떤 이들은 용서를 구하지 못했고, 용서 하지 못했다. 이들의 차이점에는 무엇이 존재했을까.

 

이번에 읽어본 팀 켈러의 책에서는 (내가 느끼기에는) 3분의 2분량으로 덤덤하게 우리의 상황을 관찰하고 표현한다. 그리고 참 된 용서의 의미가 무엇인지를 찾아가려고 노력한다. 오직 나만을 위한 것이 아닌, 모두를 위한 용서를 말이다.

 

교회에서 용서라는 개념은 학대와 불의의 피해자에게 불리하게 악용될 때가 많았다. 학대한 가해자는 용서의 교리를 내세워 신속하게 책임 있는 지위로 복직하는 일이 빈번했다. 물론 그 지위는 언제든 다시 학대를 자행할 수 있는 자리였다. 반면 속히 용서하고 잊기를 거부하는 피해자에게는 복수심이 강하다는 오명이 따라붙었다. 용서의 촉구는 교회나 기독교 기관이 악을 바로잡기보다는 자기들의 대외 이미지와 평판을 보호하는 수단일 때가 많았다. 58

 

이 부분은 마음을 아프게 만들었다. 흔히 말하는 세상 사람들이 보기에 달라야만 하는 그리스도인들이 오히려 수치심도 모르는 것처럼 행동하듯 보였기 때문이다. 과연 그리스도께서는 이 모습을 용서라고 부르셨을까 싶다.

 

사랑만이 더 많은 사랑을 낳고 키울 수 있다. 142


내가 좋아하는 사랑만이 남는다는 문장과 같은 의미를 담고 있다고 생각했기에 마음이 가는 문장이었다. 용서를 낳는 것도 결국에는 사랑이 아닐까 싶어진다.

 

그리스도를 닮은 스데반 집사는 자신의 마지막 순간에도 죄를 돌리지 않는, 용서의 본을 따라서 잠에 들었다. 오로지 사랑만을 남긴 삶, 그것은 용서를 통해서 가능했다. 과연 지금의 나는 용서할 수 있을지. 그 모습을 점검해보고 싶다면 읽어보기를 권하여 드리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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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스도인의 초자연적 회복력 - 지친 영혼 돌보기
존 엘드리지 지음, 정성묵 옮김 / 두란노 / 2022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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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스트코로나를 기다리며, 기대하며 살아가는 위드코로나 시대의 신앙인에게는 무엇이 필요한걸까. 금방 지나갈 것이라 믿고 싶었던, 마치 SARSMERS처럼 그러길 바랐던 것은 무참히 무너져버린 현실이 아닐까(물론, 이 전염병들로 인해 고통당했던 분들에게는 위로가 있으셨기를 바라면서).

 

계절이 두 바퀴나 돌았음에도 불구하고 우리는 아직도 코로나의 시절 안에서 나름의 방식을 취하며 살아내고 있다. 하지만 우리에게는 트라우마라는 녀석이 스티그마로 남겨졌다.

 

이번에 읽어본 책의 저자는 학부에서는 연극을 전공하고 석사 학위는 래리 크랩에게서 배운 복음주의권의 기독교적 상담가다. 그래서일까 매우 유기적으로 구성된 10개의 챕터들은 도입부가 흥미를 돋우며 내러티브적인 요소를 더하는 상황들 속으로 독자를 끌어당긴다. 그리고 그 가운데에서 만나게 되는 성서의 구절과 저자의 지속적이고도 적극적인 그리스도인의 초자연적 회복력을 가지라는 메시지는 강렬하게끔 다가온다.

 

삶에 숨통을 틔우기 위해 내가 발견한 가장 간단한 그리고 단연 가장 확실한 방법은 내가 세운 계획들을 놓고 예수님께 묻는 것이다. 213

 

그리스도인답게 된다는 것은 그렇게 불리는 것이다. 그것은 바로 예수를 쫓고 따르는 삶이 아니었을까. 그렇기에 기도하고 성서를 보며 묻는 것이 기초이자 정도를 걷는 것일 테다.

 

예수를 믿는다면서 그보다 돈을, 명예를, 기회를 쫓는 것처럼 보이는 현대 속의 그리스도인에게 특별히, 나에게 해주는 말처럼 느껴졌다. 과연 어디를 보고 있는 것인지 말이다.

 

글의 서두에서 적었던 것처럼, 우리는 아직 코로나와 함께 살아가고 있다. 그리고 도처에서 이 질병을 이겨내지 못하고 숨을 거두는 이들도 존재한다. 그리고 이를 무기력하게 바라보며 힘들어하는 이들을 보면서 가슴 아파하고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를 겪는 이들도 늘어나고 있다.

 

이런 이들에게 우리가 해줄 수 있는 것이 무엇인지를, 어떻게 함께 할 수 있을지를 고민하고 있다면 이 책이 조금이나마 신앙인으로서의 자세에 대해서 도와줄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해보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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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나안에 거하다 - 광야 인생에게 건네는 가나안 일상 광야 시리즈
이진희 지음 / 두란노 / 2021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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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에서 만나기 힘든 곳 중에 하나는 (아직까지는) 사막이나 광야가 아닐까. 황량함을 느낄 수 있다는 그곳, 과연 마음의 황량함을 얼마나 잘 표현해낼까. 살아있는 생물을 만나기 어렵다는 그곳에서 살아나갔던 이들이 있다. 우리가 성경에서 익히 알고 있는 유대 민족이 그러했다. 멀리는 아브라함을 필두로 하여 광야 생활을 했다는 대단위 이동의 모습까지 보게 된다.

 

이 모든 일들이 과거의 영광처럼, 신기루처럼 멀리 있다고 느껴지는 것이 현실이기에 우리의 눈앞에서 벌어지는 일들과는 너무 멀리 있기에 좀 더 와 닿을 수 있는 가이드가 필요하다. 이 일을 잘 해주는 분이 이진희 목사님 아니실까.

 

광야 시리즈로 알려진 이야기의 저자, 벌써 세 번째 만남이기도 하며, 시리즈의 완결을 맺는 것이 이번에 읽는 책이다. 그래서 고민 말고 펼쳐 본다.

 

책의 표현을 빗대어 써본다면, 황량한 암갈색으로 표현되는 광야와는 대비되는 푸르른 녹색을 보게 된다. 마치, 바라보길 원했던 초장과 산을 형상화 한 것처럼 느껴지는 내지의 디자인이라고 해야 할까.

 

10장으로 구성되어 있는 이야기들은 각 장마다 다른 길이를 보여준다. 이야기의 흐름에 따라서 끊기는 것이기에 몇몇은 짧게, 그리고 몇몇은 긴 호흡을 느끼게 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부담스럽지 않은 글이라고 여겨진다(괜히 대통령의 서재에 있던 작가의 글이 아님을 느끼는 부분).

 

비가 오지 않으면 힘든 광야에서의 삶, 요즘 젊은 친구들은 잘 모를 천수답이라는 단어가 딱! 등장한다. 요거 설명을 달아주셨으면 조금 더 좋지 않았을까 싶다. 책을 쭈욱 읽어나가다 보면 8장에서는 구약성경을 요약하는 부분들이 나온다. 갑자기 구약개론 시간이 된 느낌적인 느낌이었다. 딱딱하지 않으니, 어렵지 않으니 릴렉스하고 보면 된다. , 좀 더 자세히 밑줄 그은 문장을 나누어 보고자 한다. 왜냐하면 책을 요약해 보여드려서 흥미가 떨어지면 안 되니까

 

바알의 세상에서 바알 없이 살아가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다. 99


필자는 주로 본회퍼의 하나님 없이 하나님 앞에서 하나님과 더불어라는 문장을 좋아하고 인용한다. 그런데 위의 문장에서 역으로 뒤집어진 느낌을 받았다. 우리는 하나님을 믿지만 하나님을 믿지 않는 세상에서 더불어 사는 것처럼 살도록 지향해야 함에도 불구하고, 바알의 세상에서 바알과 함께 살아가려는 본성을 쫓고 있는 것은 아닐까. 왜냐하면 그가 주는 초콜릿이 너무나 달콤하기에 말이다. 그래서 더욱 조심해야겠다는 생각을 가져봤다. 그래서 다음의 문장에도 주목하게 되었나보다.

 

애굽에서 살고 있느냐, 광야에서 살고 있느냐, 아니면 가나안에서 살고 있느냐보다 더 중요한 것은 누구의 다스림을 받고 살아가느냐 하는 것이다. 252


아브라함의 자손들이 모세를 따라서 (하나님의 인도하심을 믿고) 애굽에서 나왔음에도 불구하고 광야에서의 교훈을 잊고, 가나안에서 살아간 모습을 떠올려본다. 언제나 어디서나 하나님을 의지하는 것이 아니라 나부터 살고 보자는 마음이 튀어나오는 것이 아닌지 돌아보게 된다. 일단, 살고보자는 우리의 본성이 존재하기에 말이다. 이것을 이겨내는 것은 오로지 은혜일 것이다.

 

나의 힘으로 한다면 힘들 수밖에 없는, 그래서 더욱 주님이 필요함을 인정하게 되는 존재가 크리스천이리라. 광야와 같은 삶을 살아가는 이에게 또한 가나안에 막 도착한 이들에게도 아니면 아직 탈출조차 못한 이들에게도 그분이 필요하다. 주님 한분만으로 만족했으면 좋겠다. 과거의 이스라엘처럼 두 단을 세우는 것이 아니라 한분만 바라봤으면 좋겠다.

 

가나안에 대한 의미를 되새겨보고자 하는 이들에게 또한 신앙인의 길을 걷기 시작한 이들에게 이 책을 권하여 드리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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십자가 새롭게 읽기 - 예수님의 마지막 일곱 말씀에서 배우는 기독교 핵심
권해생 지음 / 두란노 / 2021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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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강절이 다가오는 요즈음에 예수님께서 이 땅 위에 오심을 살펴보게 됩니다. 어느 찬양 제목처럼 그가 오신 이유를 생각해 보자면 결국 십자가를 떠올려보게 됩니다. 그리곤 읽을 수 있게 된 이 책은 십자가, 그 중에서도 가상칠언이라고 하는 부분에 대해서 생각하게끔 만들어줍니다. 조금 더 자세히 살펴봅니다.

 

추천사에서 박영돈 목사님이 등장합니다. 그리고 이 책을 읽기 전에 도움이 될 내용을 적어주셔서 한 번 더 생각하며 읽도록 만들어줍니다. 가상칠언이란 무엇인가 하면 예수님께서 십자가 위에서 말씀하셨던 내용들을 말합니다. 칠언이다 보니 일곱 가지 말씀입니다. 이 말씀들을 묵상하는 것으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복음서를 통해서 그리고 문맥을 통해서 살펴봅니다. 그렇다고 딱딱한 문체가 아니라 누구나 읽어도 부담되지 않을 문체로 이야기 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충분히 학문적이기도 합니다. 복음주의 안에서 더욱 풍성함을 더할 수 있으리라 느껴졌습니다.

 

일곱 말씀인 것처럼, 내용은 총 7장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 말씀을 시간상의 순서로 재배열한 것이 아니라 복음서의 순서대로 진행하였음을 밝히고 있습니다. 더하여서 성서학자답게 상세한 설명들을 만나게 됩니다. 일반적인 두란노의 책과 다르게 각주와 미주가 함께 포함되어 있는 책이었습니다. 마치, 두란노아카데미라는 브랜드로 나왔던 책들과 비슷한 느낌이라고 할까요. 읽으면서 드는 느낌은 신학서와 신앙서 사이 즈음이었습니다. 내용 중에서 인상 깊었던 부분을 적어봅니다.

 

하나님이 함께하시는 임마누엘이 십자가의 이유이고, 십자가의 목표다. 52

 

예수님은 유월절 양으로 사역을 시작하시고, 유월절 양으로 사역을 마치셨다. 158

 

임마누엘의 참 의미를 살펴보고 다시금 생각해보도록 만들어주는 문장이었습니다. 예수님과 십자가 그리고 임마누엘을 묵상해볼 수 있는 시간이었습니다. 더하여서 유월절 어린양의 비유를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찬양으로만 부르는 보혈이 아니라 저와의 관계를 돌아보는 시간이었다고 해야 할까요.

 

성경을 읽으면서 놓치는 부분과 말씀을 시리즈 강해설교가 아니라 주제 설교로만 듣다보면 각 복음서에서 나타나는 특징적인 부분(주제)을 놓칠 수 있습니다. 이를 친절하게 알려주는 것이 이 책이기도 합니다(앞으로 시리즈가 되어 한 권 더 나올 텐데 벌써 기다려지기도 합니다). 더하여서 그룹별로 나눔을 할 수 있도록 각 장의 끝마다 질문이 담겨있기에 기초 교리 교육에 좋은 교재가 되지 않을까요.

 

그렇기에 이 책은 신앙생활을 하면서 궁금했던 가상칠언의 의미를 되짚어보길 원하는 분들과 새롭게 예수가 왜 그리스도이신지를 알아가고 있는 분들이 읽어보시기를 권하여 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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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상이 기다리는 기독교 - 1세기 그리스도인들처럼 세상을 감동시키다
스캇 솔즈 지음, 정성묵 옮김 / 두란노 / 2021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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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이 주어지다

 

복음의 힘을 믿는다면 이해하기 힘든 일이 있습니다. 날이 갈수록 복음에 든든히 세워져 가는 교회, 그리고 예수님을 따르는 이들이 많아져야 할 텐데 왠지 모르게 줄어드는 느낌이 들게 됩니다. 이런 사실을 확인하고 싶지 않아도 현실을 알려주는 SNS의 포스팅에는 통계를 통해 살펴보는 우리나라 기독교인의 감소를 보게 됩니다. 서글퍼지는 현실이 이런 걸까요. 대체 어디부터 잘못된 것일까라는 생각을 가져볼 즈음에 손 안으로 스캇 솔즈의 책이 주어졌습니다.

 

우리말 제목으로는 세상이 기다리는 기독교, 원제로는 Irresistible Faith이니 거부할 수 없는 믿음으로 해석하면 좋을까요. 책날개를 살펴보면 바이블 벨트의 버클과 같은 곳에서 사역을 하고 있는 저자임을 알게 됩니다. 더불어 팀 켈러와 함께 사역을 했었음을 보게 됩니다. 이번에 읽어본 책 외에도 두란노를 통해서 저작들이 소개되어 있습니다. 더 이상 고민하지 않고 펼쳐봅니다.

 

들여다보기

 

책은 3, 9장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겉표지의 진한 블루톤을 이어받아 내지의 디자인도 연한 블루톤을 유지합니다. 디자인적 통일성이 느껴집니다. 생수처럼 시원함을 표현한 것일까 생각해 봅니다. 우리의 갈증을 해소시켜줄 그 무엇이기를 바라는 마음처럼 말이지요.

 

조금 더 자세히 살펴볼까요. 과연 저자는 무엇을 전하고 싶은 것일까요. 한국어판의 부제에는 ‘1세기 그리스도인들처럼 세상을 감동시키다라고 적혀 있는데요. 과연 1세기 기독교 시리즈 서적들과 궤를 같이 하는 작품일까요. 1부는 세상은 본래의 기독교를 원한다는 제목으로 시작하며 다시금 돌이켜 시작하기를 이야기합니다. 복음과 성경, 그리고 그분을 따르는 것을 살펴봅니다. 기억에 남는 부분은 골룸 이야기와 부자 청년 이야기의 연속성을 다룬 부분이었습니다. 이어서 2부에서는 세상이 기대하는 바로 그 공동체가 되려면 이라는 제목으로 글을 이어갑니다. 여기에서는 더욱 흥미로운 예를 들면서 (카멜레온 비유, 애완동물 예화 등) 공동체의 중요성을 다룹니다. 제가 좋아하는 본회퍼의 글도 인용되었습니다. 마지막으로 3부에서는 예수로 옷 입고 우리를 기다리는 세상 속으로라는 제목으로 이야기 합니다. 과연 누가 우리의 이웃인지 또한 무엇을 해야 하고, 우리가 삶을 대하는 태도와 단순하지만 확실한 진리를 붙들고 나아가 세상을 변화시킬 수 있음을 이야기합니다. 기억에 남는 문장을 몇 구절 나누어 봅니다.


우리가 소유한 것이 우리의 보물이 되면 결국 그 보물이 우리를 소유하고 만다. 94~95쪽

바울과 예수님도 친구가 필요했다면 우리도 친구가 필요하다. 117쪽 

기독교의 진정한 스캔들은 크리스천들 자체이지 않을까? 181쪽


다시금 삶으로

 

우리는 다른 사람들과 전혀 다르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를 사랑하시는 그분을 나의 주, 나의 그리스도라고 고백하는 믿음으로 인해서 주어지는 은혜 덕분에 살아가고 있다고 믿습니다. 그리고 그 사랑을 나타내는 것, 그 흔적(스티그마)이 그리스도인이라는 호칭으로 나타나는 것 아닐까요(이 호칭조차도 다른 이들에게 불렸던 것이지 스스로가 붙인 이름표는 아니었음을 기억하며). 바로 이 지점에서 세상이 기다리는 기독교가 되는 길은 이 책을 읽는 분들이 아니 기독교인이 좀 더 기독교인답게 되는 것이 아닐까 생각해 봅니다. 그래서 이 책을 신앙을 이제 막 시작한 분들부터 신앙에 대해서 회의감에 빠진 분들까지 모두에게 권하여 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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