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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학 선생님, 독일 가다 ㅣ 생각이 자라는 나무 18
한문정 외 지음, 정훈이 그림 / 푸른숲주니어 / 2009년 4월
평점 :
“수학을 포기해도 되나요? 진짜 포기해야 할 것 같아요.”라고 말을 건넨 사람은 올해 초등학교 3학년이 되는 남학생 엄마였다. 중학교 3학년도 아니고 고등학교 3학년도 아닌 초등학교 과정의 수학에 포기라는 말을 사용하다니 무언가 잘못된 게 분명하다. ‘신나는 과학을 만드는 사람들’ 회원인 과학 선생님 넷이 쓴 「과학 선생님, 독일 가다」를 읽다가 그 엄마가 생각난 건 <기센 수학 박물관>을 읽을 때였다.
기센은 도시 이름. 프랑크푸르트에서 기차로 40여 분 걸리는 곳이다. 과학 선생님이 수학 박물관을 찾은 이유는 2005년 서울 어린이 회관에서 열렸던 수학 체험전의 좋은 기억 때문이다. ‘수학아 놀자’라는 체험전에서 어린 딸은 유령 퍼즐, 낙하산 타기, 비누 거품 만들기 등을 무척 좋아했다. 이 전시물들의 고향이 바로 독일이었다. 기센의 수학 박물관도 수학 놀이터다. 머리로 수학하는 게 아니라 몸으로 수학하는 게 우리와 다르다. 비눗방울을 만들며 숨겨진 수학의 비밀을 찾고, 내 몸의 황금 비율을 알아보며 함수를 이해하고, 황금 비율을 이해하고 나면 피보나치 수열 전시물을 볼 수 있는 수학과 놀다 보면 시간 가는 줄 모른다고 선생님은 전한다. 내친김에 박물관 소개를 하나 더 해야겠다.
<구텐베르크 박물관>! 구텐베르크! 맞다. 금속 활자와 함께 우리가 아는 그 사람 이름이다. 금속 활자는 알다시피 우리나라가 최초이다. 하지만 인쇄술은 독일이 앞선단다. 이유는 아이러니하다. 우리나라는 책을 다량으로 인쇄할 필요도 없었고 종이 질도 좋아서 인쇄 장치 개발의 필요성을 느끼지 못했으나, 독일은 십자군 전쟁을 앞두고 자금을 모으기 위한 ‘면죄부’가 필요했고 종이 질도 우리보다 나빠서 기술 개발을 열심히 했다는 것. 이렇게 만든 구텐베르크 금속 활자 인쇄물 중에 가장 유명한 건「42행 성서」이고, 우리나라에는「직지심체요절」이 있다. 우리 금속활자는 독일보다 200년이 빨랐는데, 이곳에는 고서와 ‘직지심체요절 제조과정’ 등을 볼 수 있는 ‘한국관’도 있고, <청주 고인쇄박물관>과 결연도 맺었다.
독일어는 ‘당케 쉔!’ 밖에 모른다는 선생님들은 독일 여기저기를 다니며 과학과 관련된 12곳을 사진과 체험을 넣은 이야기로 들려준다. 책을 읽을 때 한 번에 다 읽기보다는 관심 가는 곳부터 시작하면 재미와 공부 두 마리 토끼를 다 잡을 수 있다. 21세기를 살면서 수학과 과학이 없는 삶은 생각할 수조차 없는데, 둘을 생활 속에서 즐겁게 만나기 시작한다면 울렁증은 사라지고 대신 호기심이 자리할 거라는 생각에 어른들에게도 이 책을 권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