빈센트 반 고흐 Vincent van Gogh (아몬드꽃 표지) - 그림과 편지로 읽는 고독한 예술가의 초상
빈센트 반 고흐 지음, H. 안나 수 엮음, 이창실 옮김 / 생각의나무 / 2007년 11월
평점 :
절판


그림도 좋았지만, 고흐라는 한 사람의 내면을 들여다보는 듯 하여 너무나 좋다.  

전에 내가 가지고 있었던 고흐에 관한 느낌이란... 아주 괴팍하고... 수염 색깔 만큼이나 성질이 고약하며... 자신의 귀를 자를 만큼 정신분열증을 심각하게 앓았던 인간으로만 생각했다. 더구나 고흐가 그린 그림을 보더라도 별 감흥도 없었고, 특별히 잘 그려진 그림이란 생각도 들지 않았다. 심지어 고흐가 프랑스 사람으로 알고 있었다. 간단히 말하자면 난 고흐에 관해 아는 것이 전무했다. 그런 내가 왜, 무엇때문에 이 책을 구입하게 되었는지는 지금도 알 수 없는 노릇이다. 고흐 뿐만 아니라 '미술'이란 자체가 나에겐 별 흥미 없는 그냥 낯선 세계에 있는 무관심의 대상이었다. 한 가지 예외가 있다면 G.F영의 <<메디치>>란 책을 통해 르네상스기 화가들의 그림들 특히 산드로 보티첼리 그림들 속에 숨겨진 알레고리들을 풀어 설명하는 글을 읽으며 열광했던 기억이 그림에 관한 그나마 유일한 글이라 하겠다.  

그러다 어쩌다 구입하게 된 이 책을 받아들고 생각지도 못한 크기에 압도되면서 첫 장을 넘기며 그림을 보기 시작했다. 처음엔 그림보단 고흐의 글에 감동을 받았다. 그의 글은 따뜻했다. 뿐만 아니라 그가 그림을 공부하면서 느끼는 과정과 그때그때마다 그의 감정들을 같이 표현했기 때문에 대화가 고흐가 아니라 그림 공부하는 수련생으로서 고흐를 보는 것 같아 너무나 좋았다. ...그렇게 좋은 느낌을 가지고 책 속에 있는 그림들을 보니 전과는 다르게 그의 그림들이 다가왔다. 심지어 애처롭기까지 했다. 누구도 주목하지 않는 서민들의 모습을 진정 애정을 가지고 그린다면 고흐의 그림이 되리란 생각도 했다.  

이 책은 처음부터 끝까지 눈으로 읽어본다고 끝나는 독서는 아닐성 싶다. 그림을 통해 내가 받는 느낌과 그 그림 속에 고흐가 말하고자 했던 것이 무엇인지, 그림 책만의 매력으로 그림을 이리저리 돌려보며 전혀 다른 방향에서 바라보기도 하고, 아무렇게나 책을 펼쳐서 나온 그림들을 보기도 하며 그때그때마다 새롭게 다가오는 그림을 보면서 고흐에 대한 내 편견은 이미 사라지고 고흐에 대해 알고 싶다는 생각은 더 커졌다.  

이 책이 고흐에 관한 종결자는 되지 못하더라도(과연 '종결자' 역할을 할 책이 세상에 존재하겠냐마는), 고흐를 향한 출발점으로서의 역할은 충실히 할 것이라 생각한다. 난생 처음으로 산 미술과 관련된 서적으로서 썩 괜찮은 책으로 나에게 다가왔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