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순한 그림, 단순한 사람 장욱진
정영목 지음 / 소요서가 / 2023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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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영목, 단순한 그림, 단순한 사람, 장욱진]

0. 본 책은 소요서가 서평단의 일환으로서 작성하였음을 미리 밝힌다.

나는 근대미술사를 꽤나 좋아하는 편이다. 왜냐하면 당연히 현대를 살아가는 사람으로서 그 기반을 확인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러면서도 특히 아시아 근대미술사에 대해서 관심이 깊은데, 아시아 속 근대사가 그러했듯이 서구의 예술사조들이 제3세계 내 새로운 환경 속에서 어떻게 정착하면서, 서양미술사에서는 잘 확인되지 않는 지점들을 내포하고 있기 때문이다. 더욱이 아시아 내에서의 근대미술사는 서양미술사 책에서 보이는 인상주의-상징주의-/후기인상주의-야수파-입체파-초현실주의/다다와 같이 간명하게 정리된 흐름을 동시적으로 흡수하는 경우가 많아서, 사조들이 뒤죽박죽이 된 상태 속에서 아시아 근대미술만의 새로운 자장을 형성해갔다는 점에서 더더욱 흥미롭다. 그리고 그 중에서 한국은 이른바 극동에 있었던 까닭에 다른 아시아 국가와 달리 서구로부터 직접적으로 근대미술을 수용하기보다는 일본이라는 서구 이외의 유일한 (그리고 어설픈) 근대화 국가를 통해서 서구 미술을 수용하였기 때문에 더더욱 번잡한 모습을 보이는 듯하다.

그 중에서 장욱진(張旭鎭, 1918~1990)의 존재는 한국근대미술사 혹은 한국 20세기 미술사 내에서 굉장히 독특한 지점을 갖는다. 그는 분명히 20세기 서구근대미술의 그림자 속에 자리잡고 있었다. 그러면서도 동시에 추상적 경향에만 골몰하는 것이 아닌 김환기, 이중섭과 함께 신사실파라는 구상 미술과의 접촉을 통해서 신사실파의 일원이었다는 점에서 한국미술의 자장 속에도 속하는 바였다. 그러면서도 동시에 김환기가 추상표현주의적 경향의 영향으로 커다란 화면 속에서 자신만의 방향성을 추구하였다면, 장욱진은 김환기와 달리 굉장히 협소한 화면으로 소구해가면서 한편으로는 30년대 이후의 향토색의 지평을 해방 이후에까지 이어나가는 듯한 인상을 준다. (물론 이는 어디까지나 나의 인상비평에 의거한 해석이니 너무 심각하게 받아들이지 않으셨으면 좋겠다. 사실 장욱진에 대한 책은 이 단순한 그림, 단순한 사람, 장욱진한권만 읽어본 상황이다)

그리고 정영목은 단순한 그림, 단순한 사람, 장욱진을 통해서 장욱진의 그림들을 아주 잘 분석해나갔다. 우선 정영목은 장욱진의 삶을 초기의 자전적 향토세계로 설정하는 것을 시작으로 6.25 전후로 진행된 일련의 순수추상에 대한 적극적인 시도를 검토하였고 이후 70년대에 이르러서는 순수추상에서 벗어나 구상의 이미지를 다시금 소환하여 수묵유화(??)로의 전환을 보여준다고 언급하는 것에서 책을 시작하였다.

이렇게 장욱진의 삶을 우선적으로 살핀 뒤, 2장에서는 장욱진의 그림이 가지는 성격들을 검토하였고, 이후 3장에서는 장욱진의 그림들을 살피며 장욱진 그림이 가지는 구도와 배치에 대해서 언급한 뒤 이후 4장에서는 여인, 아이, 가족, 나무(나아가 7장에서 불교)와 같이 장욱진이 자주 차용한 도상들에 대해서 살핀 뒤에 6장에서는 장욱진의 그림 속에서 나타나는 동양과 서양 간의 이분법의 해체, 완성-미완성 간의 이분법적 구도의 해체를 지적하며 장욱진 그림이 가지는 의의를 톺아보았다. (이외의 장들도 있지만, 개인적으로 가장 핵심이라고 생각되는 부분이라 위의 챕터들만 소개하였다).

이렇게 책은 전반적으로 간략하지만 꽤나 장욱진의 삶과 그림에 대해서 밀도 있게 서술하였다. 지적하였다. 전반적으로 짧지만 글을 읽다보면 꽤나 깊은 이야기들을 상당히 다양한 도판을 바탕으로 훑어나가고 있다. 그렇기 때문에 이 짧은 단편만 보아도 충분히 장욱진의 회화세계 전반에 대해서 충분히 살필 수 있을 듯하다. 그리고 꽤 그림에 집중하였기 때문에 미술관 가서도 이야기할 거리도 많을 게다.

한편 그래도 서평이니 아쉬운 점을 굳이 꼽자면, 분량상 어쩔 수 없었겠지만 내용 하나하나가 지나치게 간명하다는 점을 들 수 있다. 그러니까 내용 자체는 깊이가 있는데, 분량이 200페이지 내외에다가 그림이 90점이 넘게 실리다보니 실질적인 내용은 100페이지 안팎으로 다뤄지지 않을 수 없었다. 이에 장욱진 그림 속 주요 포인트는 모두 훑고 넘어가지만, 대체로 해설에 가까운 글이다보니 신선한 해석을 요구하는 독자들에게는 조금 아쉬울 수도 있겠다. 거기다가 글 자체에서도 한국 교양대중들에게는 별로 알려져있지 않은 앵포르멜이나 뒤비페와 같은 아르브뤼의 Jean Dubuffet(1901~1985)와 같은 작가들을 별다른 설명없이 언급한다는 점에서도 나름 난이도가 있는 글임에는 틀림이 없다. 물론 필자는 전후 유럽 내 추상미술에 대해서 관심이 있다보니 그럭저럭 읽어나갈 수 있었지만, 이에 대한 공부가 없으면 조금 난해하게 받아들일 수 있을 듯하다. (물론 본책은 기존의 미술사 책들 중에서는 아주 아주 쉬운 축에 속한다)

다만 그래도 필자가 아는 한 가장 간명한 한국 근현대 작가에 대한 책이었다. 충분히 소장가치가 있는 책이니, 한번 읽어보셔도 좋을 듯싶다. 서평단 일환으로 읽은 책이었지만, 아주 좋은 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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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각조각 미학 일기 - 미학생활자가 바라본 미술, 음악, 영화
편린 지음 / 미술문화 / 2023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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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주 괜찮은 교양서 최근에 허접한 혹은 잡스러운 교양서가 넘쳐나는데, 그 중에서도 반짝반짝 빚나는 책이 아닐까 한다. 특히 문체가 굉장히 인상적인데, 다른 미학책에서는 볼 수 없는 이 책만의 특색이라는 생각이 든다. 앞에 보니 미학을 공부하는 걸보니 참 좋은 공부 하신다는 생각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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르몽드 디플로마티크 Le Monde Diplomatique 2022.2 2022 르몽드 디플로마티크 2
세르주 알리미 외 지음 / 르몽드디플로마티크(잡지) / 2022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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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르몽드 디플로마티크>는 이번 달에도 반갑게 나를 맞이하였다. 비록 과거의 신문지 감성은 많이 줄어든 상태에서 나를 찾아왔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들의 반짝이는 지성들은 서재 한 켠에 켜켜이 쌓인 먼지를 털어 내버리며 내 마음 속으로 깊이 틈입해왔다. 


2. 이번 호의 주제는 크게 3가지 주제인 듯하다. 아마 시국에 맞추어 작성한 기사들인 듯 한데, 첫째 한국의 5월 대선과 프랑스의 5월 대선에 맞추어 작성한 대선 이슈를 들고 나오며 둘째, 오미크론 변이의 확산에 따른 포스트 코로나에 대한 담론을 들고 나오는 한편, 셋째 올림픽에 따른 중국에 대한 여러가지 담론들을 들고 나왔다.


3. 이중 가장 눈에 띄는 대목들은 바로 대선 국면에 의해 작성된 기사들이다. 가장 <르몽드 디플로마티크>가 집중한 지점은 유럽 좌파들 그중에서도 소위 '정당정치'에 오래 몸담은 정당들을 비판이었다. 르디플로는 평소와 다르게 (혹은 평소보다 더욱) 강경한 스탠스로 기존의 유럽좌파정당에 대해서 날카로운 시선들을 던졌다. 가장 먼저 프랑스 대선이 곧 다가오고 있음을 보여주듯이 왜 프랑스 좌파 정당이 서민들로부터 냉소적인 시선을 받게 되었는지를 아주 상세하게 서술한다. "노조 정치좌파가 시골에 살까? 시골지역 카페를 자주 갈까?"라는 절에서 보듯이 더이상 좌파는 서민들과 동떨어지기 시작하였으며 나아가 서민들의 고통(생활비와 교육)에 대해 절감하지 못함을 꼬집었다. 그러면서도 마지막으로 "정치는 그들의 삶을 바꿀 수 있을까"라는 반문을 통해서  "아무것도 변하지 않고 약자들만 손해"보는 정치로 나아가게 되었다면서 좌파 정당에 대한 반성을 대대적으로 촉구하였다. 실제로 얼마 전 KBS<세계는 지금>이라는 프로에서 진행한 에릭 제무르와 마린 르펜이 주도하는 극우 열풍을 소개하는 방송과 결부되어 상당히 의미를 보이는 기사라는 생각이 들었다. 


4. 그 다음 타깃은 독일 좌파 정당들이었다. 독일 좌파 정당, 그중에서 가장 크게 타격을 하는 정당은 바로 독일 좌파당이었다. 르디플로는 프랑스 좌파정당과는 크게 다르지 않으면서도 동시에 상당히 다른 모습으로 그들을 비판하였다. 이중에서 가장 주목할 만한 지점은 바로 정체성 정치에 대한 좌파 정당의 결탁에 대해 재고할 것을 촉구하였다. 좌파당에 대한 지지자들에게 과연 이러한 정체성 정치가 먹힐 것인지 이것이 과연 최선이며 현실적인 선택이었는지 다시한번 돌아보자는 것이다. 단순히 좌파적인 지향점이기 때문에 무비판적으로 수용했다가는 외부적인 잠재적 지지자들에게 반발을 사지 말고 나아가 내부적인 지지마저 흔들리게 할 수 있다는 것이다. 또한 나아가 난민위기 이후로 가속화되어가는 내부파벌투쟁 역시도 다시한번 숙고의 과정이 필요하며 다시한번 대대적인 재정비가 필요하다고 지적하였다. 


5. 마지막으로 지적하는 지점은 바로 포데모스였다. 이들은 정반대로 비판받았다. 이들은 기존의 내부적인 이론적 절차의 부재가 결국은 사상누각으로 정당을 만들어버렸다고 비판하였다. 그러면서 이론적 논쟁 과정이 없다보니 운동가들도 사상적으로 발전하지 못하였고 그러면서도 내부 단속만 심화되어 정당을 내부적으로 상당히 경직된 상태로 이끌고 말았다고 지적하였다. 한편, 포데모스 연합의 가장 큰 문제점은 무차별적인 대중과의 소통을 들 수 있는데, 이와 같은 대중에 대한 무차별적 소통은 결국 부메랑으로 돌아오지 않을 수 없었으며 그 결과 포데모스는 스스로 자멸의 길로 나아가고 말았다는 결론을 이끌었다. 


6. 이렇게 르몽드 디플로마티크는 전반적으로 좌파 정당에 대한 대대적인 숙고와 충언을 내비쳤다. 하지만, 이와 같은 논지에 있어 좀 더 고민해야할 면들 역시 나타난다. 가장 먼저 각각 좌파 정당의 몰락은 상당히 가시적인 것은 사실이다. 당장 프랑스만 하더라도 1,2,3위 모두 극우 혹은 우익 정당이라는 점이 눈에 띄며, 독일과 스페인 역시도 상당히 좌파 정당이 몰락했음을 엿볼 수 있는 자료들이 여럿 나타난다. 하지만, 이러한 문제점들이 과연 정당정치에 몸담고 있는 이들의 잘못으로만 볼 수 있을까? 당장 르몽드 디플로마티크가 비판한 스페인의 좌파정당에 대한 비판은 독일의 좌파정당에 대한 비판과는 상당히 다른 방향성을 갖고 있지 않은가. 그렇다면, 이 문제는 결국 좌파 전반에 대한 문제점으로 이어지지 않는 것은 아닐까? 이것이 과연 좌파'정당'만의 문제인 것일까. 이러한 문제는 앞으로 좌파들이 생각해봐야 할 문제가 아닌가 싶다. 그리고 이를 앞으로도 현명하게 헤쳐 나갈 것이라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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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독 - 독서 습관을 기르는 슈퍼 리딩 습관을 기르는 슈퍼 리딩
이지성.스토리베리 지음 / 차이정원 / 2018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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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딴 거 읽고, 책 읽는다는 사람들은 독서하지 마라. 남 잔소리가 있어야, 누군가 채찍질해줘야 책 읽는 사람이 뭐 얼마나 읽을 것이며, 그 얼마나 노예근성인가. 억지로 책 읽기 싫은데, 책 읽을 필요 없다. 자기가 읽고 싶을 때 읽는 게 제일 좋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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