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서 깊은 하브루타 문해력 수업 - 우리 아이 어휘력·독해력을 향상시키는
서상훈.유현심 지음 / 성안북스 / 2022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코로나가 한창 기승을 부렸던 2021년부터 2022년까지 이어지는 교육계에서 가장 핫했던 키워드는 '문해력'이 아니었나 싶어요.

 

거기에 토론식 수업으로 유명한 유대인의 '하브루타'가 만난 ​<유서 깊은 하브루타 문해력 수업>은 감히 안 읽어 볼 수가 없더라구요.


작가님은 서상훈님, 유현심님이신데

두 분 모두 진북하브루타에서 각각 연구소장과 대표를 맡고 계시네요.

두 분이 내신 저서도 하브루타와 독서에 관련된 책이 많아서

이 책을 보고 두 분 책을 더 보고 싶단 생각이 많이 들었습니다.



목차는 크게 이론편과 실전편으로 나눠져 있어요.

그리고 이론편에서는 문해력의 이해, 문해력향상 7단계 프로세스가 나와있고,

실전편에서는 연령별 하브루타 교육에 대해 수업 사례로 나와 있더라구요.

 

아이를 키우는 집은 물론이고, 영상이든 인터넷 게시물을 접하는 사람들 모두

들어봤을 법한 '문해력'

'문해력'이라는 단어가 사용되기 이전에는 무슨말로 사용했을지 모를정도로

최근 엄청난 이슈를 몰고 왔던 것 같아요.

그리고 교육에 관심 많은 사람들은 누구나 알만한 하브루타(harvruta)

'둘씩 짝을 지어 질문, 토론, 논쟁하며 배우는 유대인의 공부법'을 뜻해요.

 

따라서 이 책에서 말하는 '문해력 하브루타 독서 토론'

'책을 읽고 토론하는 유대인의 공부법을 통해 문해력을 향상시키는 것'으로 정의 하고 있습니다.

 

저의 아이는 올해 6세로, 한창 '문해력'이 핫했을 때는 저는 한글에 관심이 없는 엄마 였어요.

통글자가 떼기 쉽다고 들어서

그런식으로 접근해야지 생각만 하고 있었거든요.

 

그런데 모든 문해력의 결실은 한글 파닉스 음운 인식에서 시작된다고 합니다.

책에서 말하는 문해력 프로세스 7단계는 다음과 같아요.

1단계 음소인식, 2단계 음절인식, 3단계 음운인식(파닉스), 4단계 해독, 5단계 어휘력(학습 도구어), 6단계 읽기 유창성, 7단계 독해


거기에 나아가, 15키워드 문해력 하브루타 독서 토론 프로세스도 소개 하고 있습니다.


책 중간에 학습자 유형 테스트도 있고그에 따른 문해력 독서 지도 가이드가 있어서 스스로 평가해 보기도 좋더라구요. 


아들이 6세가 되고 나서는 제가 한글 공부를 시키려고 마음을 먹었지만 이게 생각처럼 쉽지 않더라구요.

 

책에서 소개하는 문해력 향상 7단계 프로세스 중 흥미롭게 본 것은

1단계 음소 인식이예요.

'음소 인식'이란, '더 작게 나눌 수 없는 모음과 자음 같은 최소 단위를 뜻하는 음소를 분별하고 판단하여 아는 것'을 뜻한다고 정의 하고 있어요.

 

그리고 아이와 함께 본 그림책에서 모음을 찾아 읽는다던지 자음을 찾아서 읽게 하는거였어요.

훈련이 잘 된다면 음절 인식으로 알려주더라구요.

예를 들어 '문해력'이라고 하면 '므우은흐애르여윽' 이런식으로요.

예전에 학창시절 '도깨비말'이라고 이런식으로 중간중간 비읍()을 넣어 말하던 친구들이 있었는데

여간 똑똑한 것이 아니였단 생각이 들었어요.

 

한글을 이렇게 공부시켜볼 생각을 전혀 못해봤는데 한글도 파닉스처럼 접근하는 것이 신기하기도 하고, 아이와 함께하는 한글 공부를 어떻게 시작해야할지 감이오게 되었어요.

 

그리고 6단계 읽기 유창성 훈련에서는 어릴 때부터 많이 해봤던 "간장 공장 공장은~" 등의

구체적인 문장을 제시해 주기도 해서 나중에 아이와 하려고 표시해 두었답니다.

 

본격적으로 실전편은 각 연령별로 수업사례가 대화체로 나와 있어서 정말 도움이 많이 되었어요.




그런데 책에서 나온 아이가 너무 말을 잘해서 과연 우리 아이와도 이렇게 책을 보면서 대화하고 글쓰기까지 확장시킬 수 있을까 걱정이 앞서기도 하더라구요.

결국, 하브루타 문해력은 엄마의 노력이 가장 많이 필요한 것 같습니다.

책에는 다양한 한글 지도 방법에 대해서 의미중심(통글자), 발음중심(소리값), 절충식(통합)으로 분류하여 장단점을 소개하고 있어요.

 

책 뒷 부분에는 문해력 독서 코칭 관력 사이트 활용법에 대해서도 소개해주고 있어요정말 알려지지 않은 프로그램들이 많이 있다고 새삼 놀라고 책에 소개해 주셔서 너무 감사하더라구요.


그리고 ' 키우는 즐거운 하브루타 독서 토론 교구 베스트'도 소개 되었는데요,

저는 실전편에서 줄곧 나왔던 '가나다 요술책'을 바로 주문했답니다 :D

토론을 돕는 하브루타 주사위도 사고싶더라구요^^

 

거실, 안방, 아이방에 걸쳐 책을 많이 둔 저희집인데, 마냥 그저 책만 읽어주진 않았나 싶어요.

 

그리고 이제 알아서 한글을 뗄 때도 됐는데.. 라고 막연하게 생각하고 있던 한글 공부의 시작을 어떻게 하면 되는지 도움이 정말 많이 되었어요.

 

책이 많고, 말하기를 좋아하는 아들 덕분에 하브루타 문해력 교육 방식은 정말 많이 활용되지 않을까 싶어요.

 

정말 도움이 많이 된 책이라서 소장해서 두고 두고 보려고 합니다.

 

책 읽기를 힘들어 하거나, 토론하기 어려워 하는 아이를 위해, 아이의 문해력을 잘 키워주고 싶다면, 유대인의 하브루타를 접목시킨 이 책의 교육 방법을 추천하고 싶습니다.

 

​#유서깊은하브루타문해력수업 #하브루타 #하브루타문해력 #문해력수업 #성안북스

#서평이벤트 #문해력 #책세상 #맘수다 #책세상맘수다

 

성안북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읽고 쓴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