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머저 판단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늘 강조한- 있는 분야인지를 먼저잘알 수 있는내가 공공연하게 말해온 러시아 투자 종목은 유럽다. 그런 매리사질 비료 제조기업인 화학회사 포스에이그로.....
최대의 인산아에로플로트 Aeroflot의 주식과 러시아 국채다.
공회사 아에로가가 붕괴하고 국제사회 제재로 인해 러시아는 경기 침체최근 유가가 붕괴히거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긍정적으로 고려할 만한 사실은 러에 빠져 있다. 그럼에도 불아 정부의 부채가 적다는 점이다. 따라서 높은 수익률을 기대해볼만한러러시아 국채(주로 단기채)에 투자했고, 달러 대비 강세를 보이는르블 역시 꾸준히 사들이는 중이다. 특히 루블화의 경우 이미 성공적.
인 수익을 거둬들이기도 했다. 러시아 재정 상태는 러시아 중앙은행이 전문적인 통화정책으로 인해 전반적으로 수익률이 좋고 부채율이 낮으며 인플레이션도 안정적인 수준을 유지하고 있다. 그 덕분에 루블화 가치도 안정을 유지하고 있다.
보고 움직인다. 다시 한번 내 지론을 강조이시,
천재 러시아 주가는 저렴존재할 때가 바로 투자의 적기다. 게다가 현재 러시아 주가 매력적인 것은 비관론자한 수준이다. 가격 면에서 러시아의 주식이 매력적인 것은 비를 대변한 <이코노미스트도 인정했다. 해당 매체에서는 러시아 조가지수의 주가수익비율PER 이 6배로, 신흥국 지수의 12배에 비해 전반에 불과하다고 설명했다. 비관론이 팽배한 주식시장과 저렴한 주식이라는 두 가지 변수의 조합은 자주 찾아오지 않는다. 2019년 8월말 모스크바에서 열린 투자 라운드테이블에서 나는 이런 전망을 제시했다.
당시 모스크바 라운드 테이블에서 일부 구체적인 낙관론도 들을수 있었다. 러시아 최대 사모펀드인 BVCP의 시니어 파트너인 엘레나 이바셴체바는 "우리는 러시아에 계속 투자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투자자들이 러시아 주식시장의 잠재력을 온전히 이해하지 못한다."면서 "우리는 핀테크, IT, 통신, 은행, 소매 등의 업종에 투자하는데, 투자 대상 기업은 모두 연간 30% 넘게 성장한다."고 말했다. 또한 러시아 경제의 잠재력과 관련해 "중소기업 비율이 서구는 50% 이상인 데 비해 러시아는 25%밖에 안 된다."고 말했다. 그는 덧붙여BVCP의 운용 자산이 30억 달러에 이른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