처음 시작하는 동양고전 입문 - 하룻밤에 읽고 배운 지혜를 만든 지식
이현성 지음 / 스타북스 / 2016년 7월
평점 :
품절


고전이라고 하면 딱딱하단 생각부터 든다.
몇년전부터 인문고전의 붐이라고 할정도로 티비나 책으로 혹은 강연회로 많이 보고 듣게 되는데 ..
내가 아는 고전이라고는 논어, 맹자 정도? 하지만 그것도 제대로 아는게 아니라 이름만 들어본..
나 책 좋아하는데 너무 편식을 했나? 하는 생각이 들정도로 인문고전의 책은 읽어보질 않았단 생각이 들었다. 그런데 스타북스에서 처음 시작하는 동양고전과 서양고전 입문에 대한 책이 나왔다. 동양고전 서양고전? 둘다 낯설지만 그나마 우리한테 덜 낯설은 동양고전 책을 읽어보기로 하였다. 지난 방학동안 공자에 대해 쉽게 이야기한 책을 읽어서인지 게다가 이번 책은 입문이라 어렵지 않을꺼라 생각이 들어서인지 선뜻 읽어볼 마음이 들었다..

책 표지의
      늦기 전에 읽어야 할 세상을 보는 지혜
      오늘을 살아가는 결정적 순간의 지식
이란 말이 참 좋다..

세상을 보는 지혜.. 과연 나는 얼마나 많은 지혜를 가지고 있을까?

이 책은 총 3부로 나뉘어져 있다
1부 인간사를 망라하는 모든 것의 인문학 (논어/노자/장자/맹자/순자)
2부 실천의 중요성을 깨우치는 지침서 (근사록/채근담/전습록)
3부 흥망의 기록에서 얻는 가치 (좌전/사기/삼국지/십팔사략)

 

 

 

그래도 이중에서 절반은 들어본 것이라 다행인걸까?
그냥 스쳐지나간 말들처럼 제목만 아는 이것들... 과연 어떻게 이야기해놨을지..

시작하는 부분에서는 각 고전의 간단한 설명이라고나 할까? 이름만 들어보고 무엇인지
잘 모르는 이들을 위한 구성이나 어떤것들이 들어있는지 설명이 되어있다.
그리고나서는 일화를 통해 고전에 들어있는 내용들을 이야기해주고 있는데 일화를 통해서 들어서인지 아니면 어느정도의 나이를 먹어서인지 귀에 쏙쏙 들어오는것 같다.

각 고전이 끝난 후 명언들을 알려줌으로써 간략하게 정리하는 느낌이 든다.

책을 읽다보니 들어본 이야기가 꽤 많이 나온다.. 아마 고전이라 딱히 생각하지 않고 읽은것들이거나 다른 책들에서 조금씩 읽은것들인가보다. 그런 알고있는 이야기들이 나오다보니 책이 어렵지 않고 좀더 쉽게 읽을 수 있었다.
제대로 어려운 말을 써가며 어떻다고 말하기엔 내가 고전을 잘 모르기에 그렇기 때문에 고전을 좀더 알려고 이책을 선택한 것이기에 그 선택은 탁월했다고 생각한다.

아마 나처럼 '고전 ..어려워 . 읽기 싫어. 지루해. .그렇지만 읽어야 하는데 ..'라고 하는 분들이 있다면 고전으로 가는 길을 쉽게 열어주는 이 책으로 고전읽기를 시작해보기를 바란다.
나도 처음에는 고전은 지루해 하는 생각에 아예 읽을 생각도 안했는데 일화를 예로 들어 설명한 것들을 읽으면서 공감도 가고 이해도 하다보니 어렵지만은 않은 거구나 라는 생각이 들었다.

순서대로 읽을 필요도 없다. 마음 가는 곳부터 읽기 시작해도 된다.
독서의 계절 가을에 살아가는 지혜를 얻고 싶다면 바로 이책을 읽어보는 것도 괜찮을거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