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서관 책동무 - 비밀글자를 지킨 아이들 파란자전거 역사동화 9
김영주 지음, 정지윤 그림 / 파란자전거 / 2022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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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란자전거 역사동화 9번째 교서관 책동무입니다
교서관이 무엇인지 잘몰라 궁금하기도 하였고 파란자전거 역사동화 8번째 책이었던 감찰궁녀도 재미있게 보았던터라.. 아이들이 잘 읽을것 같아 저도 같이 읽어보았어요.
역사책은 딱딱하다고 생각하던 아이에게 역사에 흥미를 갖게 해준게 역사동화라 조금은 쉽다고 생각하면서도 여전히 잘 보고 있답니다.
오히려 쉽게쉽게 와닿아야  그만큼 더 관심있게 가지고 보는것 같기도 하더라고요.
교서관 책동무 - 비밀글자를 지킨 아이들 
과연 비밀글자는 무엇인지 책을 읽어보며 궁금증을 풀어가는것도 좋은것 같아요


총 열다섯편으로 되어잇고 뒤에는 조선의 신분 제도와 조선 백성의 삶에 대해서도 나와있습니다.


책 중간중간 아이들이 잘 모를 용어도 나와있어요

아이들이 어려워하지 않게 이야기를 그림으로 잘 표현해놨어요



책 앞부분 일러두기에도 나왔듯이 조선 세종 24년부터 훈민정음이 반포되는 시기를 배경으로 한 창작동화입니다.
보통 사극을 보면서 진짜로 생각하는 사람들도 있는데 역사동화도 마찬가지일수도 있지요.
그래서 역사를 역사책이 아닌 다른걸로 알게되는게 조심스럽기도 했어요. 하지만 여러편의 역사동화를 보면서 아이들 눈높이에 맞는 이야기를 통해 오히려 역사에 대한 궁금증이 생기게 되더라고요. 그러면서 역사에 관심없는. 그리고 역사를 잘 모르는 아이들을 위해 역사 동화를 추천하기도 한답니다. 다만 너무 왜곡되는 것이 많거나 창작이라 해도 사실처럼 믿게 되는 경향이 없지 않아서 역사동화를 읽은 후 그 사건이나 상황을 찾아보면 좋을것 같아요. 

관비인 어머니를 따라 일정한 나이가 되면 노비가 될 처지인 지성이는 책을 보는걸 좋아하는데 어차피 노비가 될텐데 뭐하러 양반들 눈엣가시거리가 될꺼냐며 더이상 공부하며 책을 읽지 말라는 아버지. 하지만 할아버지를 떠올리며 자신을 다독이는데요. 그러다가 필방에서 일하게 되면서 우연히 대호군의 눈에 들어 교서관에서 일하게 된 지성. 그런데 대호군은 지성에게 글을 가르쳐준다고 합니다. 그러면서 자신이 받았던 기회를 지성에게도 주고 싶다고 하는데요.. 과연 대호군이 받았던 기회란 무엇일까요?

신분으로 인해. 어려운 글자로 인해 글을 배우고 싶어도 배우지 못하고 생각조차 하지 못하던 시절. 배우고 싶다는 간절함이어을까요? 그로인해 기회를 얻게 된 지성. 지금은 자신이 원하면 무엇이든 배우고 할 수 있는 시대에 살고있는 아이들로썬 아마 상상도 못하겠지요?
자신이 원하는 것을 위해 열심히 노력하고 지킨 지성이를 보며 어떤 걸 배울수있을지 생각해보는것도 좋을것 같고 그렇게 하기 어렵다면 책을 재미있게 읽고 역사에 관해 조금이나마 관심을 갖는것만으로도 충분히 도움이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지금이야 신분제도가 없지만 말그대로 부에 따라 접할 수 있는게 다르다보니 어찌 보면 신분제도의 다른 모습이 아닐까 생각도 되는데요..
교서관 책동무를 통해 신분제도와 자신이 원하는 것을 이루기위해 어떻게 해야하는지 생각을 해보는것도 좋을것 같습니다

역사에 쉽게 재미있게 간단히 빠져들 수 있는 좋은 방법. 역사동화 읽기..
지금부터 해보는건 어떨까요?

* 출판사로부터 도서 협찬을 받고 본인의 주관적 견해에 의해 작성하였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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