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쨌든, 열네 살 한림아동문학선
미즈노 루미 지음, 이경옥 옮김 / 한림출판사 / 2021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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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린이와 청소년의 경계에 있는것 같은 나이.. 열네살.
책도 막상 고르려고 보면 그 경계에 있는 아이들에게 딱 맞는것 같은 건 별로 없는것 같아서 책 선택시 어려움을 겪는다.
청소년 문고라고 하지만 어느정도 중학교 생활을 하는 아이들. 혹은 고등학생들 이야기가 대다수인 책들.
열네 살 아이에게 맞는 책은 없는 걸까?
어린이라고 하기엔 좀 큰것 같고 그렇다고 다 큰 것도 아닌 나이 열네 살..
초등 도서를 읽으라고 하기엔 쉬운것 같다 하고 그렇다고 청소년 도서를 읽기엔 왠지 너무 이르다는 생각이 들었는데..
(하지만 아이는 초등도서 청소년 도서 가리지 않고 읽고 있다.)

제목에 딱 하니 보여 준 어쨌든, 열네 살 이란 말에 끌려 읽어보았다.
표지를 보니 왠지 자극적이지 않은 그런 이야기일 듯하여 아이에게 맞지 않을까란 생각도 들었다.

일단은 내가 아는 열네 살과 책에 나온 열네 살은 달랐다는 ㅎㅎ..
우리가 만으로 이야기하는 나이 .. 그러니깐 책에 나온 열네 살은 우리나라 중2 나이였다.

총 4편의 이야기가 있는데 각각 다른 4명의 아이 이야기이다. 하지만 다 연결되어 있는 아이들이야기

책 시작하기 전에도 나온다. 우리나라의 열네 살과 책 속 열네 살은 다르다고.

 

 

초등학교 시절 눈에 띄지 않는 아이였던 시오리와 요코는 단짝이었지만 중학생이 되면서 요코의 변화된 모습에 둘은 아는 체를 하지 않고 요코는 인싸 그룹에 있는 친구들과 지내게 된다. 그러다가 여전히 그림을 그리는 시오리를 보면서 자신은 그냥 이대로 괜찮은 건지. 시오리와의 관계도 그림 그리는 것과도 멀어진 채로 괜찮은건지 되묻는다. 체육 대회 준비를 위한 응원기를 만드는 것에 시오리가 들어가게 되자 자신도 손을 들고 같이 참여를 하겠다고 한다. 그리고 인싸 그룹에 있던 아카리로 같이 들어오면서 그들의 관계에 변화가 생기는데..

어릴때부터 수영을 하며 친하게 지냈던 타케루와 후미. 다른 여자아이들과 달리 남자 못지않게 씩씩하고 기분 좋은 아이였던 후미가 새로온 수학 선생님을 좋아하면서 타케루는 이상한 마음이 든다. 그러다가 체육 시간에 여름 방학 전에 학년별 수영 대회를 하게 되어서 남녀 각각 다섯명씩을 선발한다며 수영기록을 재보는데 후미의 실력과는 다른 결과가 나와 타케루는 놀라고 후미에게 그 이유를 듣고 놀라는데..

학교에서 집으로 돌아와서 무심코 현관에 있는 우편함을 열었는데 자신앞으로 온 편지봉투.
리틀 프리즘 아이돌 선발 오디션에 1차 서류 전형 합격했다는 우편이었다. 두 달도 더 전. 여름 방학을 며칠 앞둔 어느 점심시간 .. 아카리가 날마다 지루한 것 같다며 학교 동아리 학원만 다니고 재미있는 일은 아무것도 없어서 중2의 여름방학이니 뭔가 근사하고 기억에 남는 일을 해보고 싶다라며 둘이서 과장에 과장을 더한 응모 원서를 우편함에 넣고 잊고 있었는데..자신만 1차 전형에 합격을 한 것이었다.
아카리에게는 말을 하지 않고 스마트폰으로 리틀 프리즘에 관한 사이트를 하나씩 찾아보며 2차 선발의 정보 수집을 하기 시작하는데..

초등학교 때는 마음껏 놀았던 다이치. 중학교 생활은 느슨하게 하지만 공부는 늘 집이나 학원에서만 하고 학교에서는 노력하는 모습을 조금도 보이지 않는다. 그러는 편이 훨씬 근사해 보여서.. 놀이든 공부든 남들 앞에서 전력투구하는 모습은 어쩐지 후지고 창피하다는 것이 중2인 다이치가 평소에 갖고 있던 생각이었는데..중학교 입학 후 첫 시험에서 1등을 차지한 후 자신이 잘한다 생각했는데 그 이후 언제나 만년 2등에 그친 다이치. 아이들에게 알려지지 않은 비밀의 만년 '톱'을 이기기 위해 언제나 노력하지만 잘 되지 않고 .. 그 톱이 반에서 존재감 없는 유우키란 사실을 알게 된다...


학창시절 있을 만한 일들을 각각 네명의 다른 아이들을 통해 이야기로 해나간다.
어느 반에나 있음 직한 눈에 띄지 않는 친구들과 어울리지 않는 아이. 그런 아이와 친구인걸 밝히면 자신마저 따돌림을 받을까봐 인사조차 건네지 못하는 아이. 아마 요즘도 그런아이들이 많이 있을것 같다. 아이들 등하교를 같이 하다보면 언제나 친구들끼리 몰려다니는 아이들도 있고 늘 혼자서 가는 아이들도 많은데 그런 관계속에서 자신의 진정한 속마음을 깨닫고 남들 시선을 의식해 만든 관계가 아닌 자신의 마음이 원하는 관계를 향해 변화하는 모습을 보인 요코. 얼마나 많은 용기를 낸 것인지 알기에 시오리와 요코의 우정이 계속 되길 바란다.

어릴적부터 친구였던 후미가 수학선생님을 좋아한다고 하자 이상한 마음이 생기고 괜히 시비를 거는 타케루.. 자신의 마음을 모르고 괜히 후미에게 시비를 거는것 같아서 아직은 어린가보다 생각했는데.. 나중에 자신의 마음을 깨닫게 되는걸 보고 첫사랑이 시작되었구나 란 생각이 들었다. 아마 이 부분은 자신이 아무렇지도 않게 대하던 남사친.여사친에게 다른 감정이 생기는 아이들이 읽으면 공감할 만한 내용이지 않을까 생각되었다. 언제나 어릴것같은 아이들의 첫사랑. 괜히 심통부리지 말고 자신의 속마음을 표현해보면 어떨까

이처럼 네 편의 이야기는 아이들간의 친구문제. 첫사랑. 잘난 친구에 대한 열등감. 만년 2등이라는 콤플렉스등.. 그 시절 아이들이 겪을만한 이야기가 담겨있다. 어른들이 보기엔 별거 아닌것 같은 친구문제. 그시절 아이들에겐 큰 문제가 아닐까. 언제나 동성처럼 편하게 대하던 친구가 이성으로 다가오는 낯선 감정. 같이 다니는 친구가 자신보단 잘난것 같아서 질투가 생기는데 어느날 자신이 더 우월해보인다면? ..
모두들 자신의 진짜 모습을 숨기고 친구들에게 다가가다가 어느 순간 자신의 진짜 모습을 발견한 후 바뀌는 아이들.
아마도 초등학생이었던 어린아이 모습에서 청소년으로 향하는 첫 관문이라 더욱 더 혼란스러움을 느끼는 것이 아닐까 싶다.
이 책으로 자신이 겪어 봤을 혹은 겪진 못했지만 그런 상황이 생긴다면 어떻게 하면 좋을지 읽어보면 어떨까?
아이들의 열네 살을 응원해주고 싶다

* 출판사로부터 제공된 도서를 읽고 작성된 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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