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 리터러시 보드게임북 교육과 만난 보드게임북 시리즈 2
박점희 지음 / 애플북스 / 2020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미디어 리터러시.. 어느 순간부터 많이 들려오는 말입니다. 아이들을 위한 간단한 책도 읽어보았지요. 하지만 아직 미디어 리터러시라는 용어를 접해보지 않은 아이들도 많을 거라 생각됩니다.

이 책 19페이지에 나와있는 유럽시청자권익위원회에서 정의한 미디어 리터러시 란? 
 미디어가 제공하는 메시지를 해석, 분석, 처리한 정보를 획득, 흡수, 맥락화할 수 있는 능력
이라고 합니다
 
이 책은
미디어 리터러시를 재미있게 가르치고 싶은 교사 및 강사
자녀의 건전한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을 원하는 학부모
 미디어 리터러시가 궁금한 초·중·고등학생
 
을 위한 책이라고 하는데  학부모인 저는 아이에게 재미있게 미디어 리터러시를 알려주고 싶기 때문에 이 책을 선택했답니다
 
교육과 만난 보드게임북 시리즈 2 라고 합니다
이미 사회 보드게임북이라는 책이 나와있네요. 기회가 된다면 그 책도 한번 봐야겠습니다
 
왠지 TV를 보는듯한 화려한 색감의 표지입니다.

 

 

차례부분을 보면 미디어 리터러시의 정의와 이론에 대해 1장에서 이야기를 하고 2장에서는 보드게임에 대해 설명을 합니다
그리고 활용할 수 있는 활동자료가 있습니다

펼쳐진 저 부분까지가 미디어 리터러시에 관한 간단한 내용과 보드게임을 할 수 있는 학습목표등 이론부분입니다.
그리고 더 두꺼운 부분이 바로 활동 자료부분입니다. 보드게임북이라고 하더니 정말 활동자료가 많이 있네요

미디어가 무엇인지 뉴스를 제대로 이해하기 위해선 어떻게 해야하는지 등 하나하나씩 주제를 가지고 아이들이 이해하기 쉽게 설명을 해놓고 있다.

요즘 시기에 중요한 것!!
온라인에서도 미디어 리터러시 게임 수업이 가능한지에 관해 나와있는데 답은 가능하다는것.
선생님이 수업영상에 카드를 들고 학생들에게 제시를 하거나 혹은 선생님 혼자서 상황을 아이들에게 보여주는 거라는데.
과연 아이들이 제대로 집중을 할지 궁금하긴 하다. 온라인 수업일때는 제대로 듣는지 늘 신경이 쓰이는데..보드게임을 온라인상으로 한다면 아이들은 잘 집중할 수 있을까?
아마 우리세대랑을 달라서 잘 할 수 있을껏 같기도 하다.

각 보드게임에 대해 어떤 게임인지 제목이 나와있고 학습목표가 있다.
단순히 게임을 하는 것이 아닌 미디어에 관련된 걸 제대로 이해할 수 있도록 학습목표를 제대로 읽어보고 게임의 효과를 키워야겠다
게임에 필요한 준비물. 뒤에 있는 활동자료를 잘라서 사용하는데 한번 사용후 잘라진 거라 따로 담을 수 있는 봉투를 준비해 보관을 하면 다음에도 사용할 수 있는 교구가 된다.
 

 어떤식으로 게임을 진행할지 학습 절차가 나와있다

학습 도움말을 확인한 후 학습 절차에 따라 진행을 한다면 어렵지 않게 게임을 진행할 수 있을것이다.

활동이 끝난다고 그냥 놔둔다면 제대로 학습이 되었는지 확인이 되지않는다.
하지만 활동지가 있기때문에 보드게임 후 활동지를 풀어본다면 제대로 학습이 되었는지 확인이 가능하다.
꼭 중요한 활동이다!!

아마 선생님들이 아이들에게 적용할 때 필요한 부분인거같다.
물론 집에서 해보고 아이들이 어땠는지 확인하고 다음에 할때 참고하면 될듯하다

활동자료 부분에 있는 보드게임 자료인데 다들 잘라서 사용할 수 있게 되어있다

뉴스 용어 짝 찾기 게임 부분입니다. 자르고 보니 섞여서 어떻게 아이들이 알지 했더니 .
만약 제대로 카드를 내면 밑에 반원부분을 합쳐서 같은 색의 원이 되면 맞는 용어라서 잘 모르는 아이들도 색으로 구별이 가능하니 어렵지 않게 도전을 해보고 해보면서 용어를 익힐 수 있었다

미디어 리터러시에 관련된 책을 읽은적이 있는데 제대로 아이가 이해했을까? 란 생각이 들던 차에 보게 된 보드게임북.
뒤에 있는 활동자료를 활용해 아이와 보드게임을 해보니 제대로 된 독후활동을 하는 느낌이랄까?
이 책은 보드게임이 많다보니 아이들에게 미디어리터러시에 관련된 책을 읽은 후 이 책으로 독후활동이다 생각하고 활용을 한다면 훨씬 좋을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