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상! 가짜뉴스와의 전쟁 - 나의 첫 미디어 리터러시 수업 I need 시리즈 23
상드라 라부카리 지음, 자크 아잠 그림, 권지현 옮김 / 다림 / 2020년 6월
평점 :
품절


요즘은 어린아이나 어른 할것 없이 많은 미디어에 노출이 되어있지요. 그만큼 많은 정보도 많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도 많은데
과연 그것들을 어떻게 걸러내서 보고 읽어야하는지..
어른들도 힘든 것들을 과연 아이들은 제대로 할 수 있을지 고민이 들 찰나 이책을 알게 되었어요
얼마전 아이와 같이 읽었던 잡지에서도 가짜 뉴스에 대해서도 나와서 가짜 뉴스를 어떻게 가려낼지 이야기도 하긴 했거든요.
하지만 아는 분야가 아닌 것에서의 가짜 뉴스는 어른인 저도 잘 모르겠더라구요.
어떤 사안을 가지고 다른 사람이랑 이야기할때 상대방이 그건 가짜뉴스라고 중요한 사안 대신 일부를 부각시켜 자극적인 뉴스만 전달했다고 하는 말이 생각이 났는데 내 아이는 그런 가짜 뉴스 속에서 필요한 것을 골라낼 수 있는 사람이 되길 바라며 읽어보았습니다.

나의 첫 미디어 리터러시 수업 이라고 되어있네요
미디어 리터러시란?
다양한 매체를 이해할 수 있는 능력이며, 다양한 형태의 메시지에 접근하여 메시지를 분석하고 평가하고 의사소통할 수 있는 능력이라고 하는군요

이 책을 통해 아이가 그런 능력을 가질 수 있길 바라며 책장을 넘겨봅니다


총 4장으로 되어있으며 뉴스 / 가짜뉴스 / 사실 확인 / 정보 보호의 큰 틀에서 이야기를 하고 있어요


넘겨서 읽다가 무심코 이거 잡지였나? 하면서 다시 한번 표지와 다른 페이지를 넘겨보았지요
다른 책들과 다른 형식에 흥미로워요.
가짜뉴스라는게 기원전 6세기부터 있었다니...현재와는 약간은 다른 방식이었겠지만 그래도 아주 오래전부터 있었던 것이라는게 놀랍습니다.  기자들의 허풍이란 칸에 있는 내용을 읽다보니 ..왠지.. 요즘 기자들과 별반 다를 거 없단 생각도..
물론 안그런 기자들도 많지만 인터넷상 뉴스를 보다보면 그대로 붙혀쓰기 한거같은 글에 오타에 아무 내용없는 옮겨적기만 있는것들을 보니 정확한 정보를 얻는건 어렵겠구나 하는걸 느끼고 있답니다..



미디어 리터러시를 하려면 일단 미디어의 종류들에 대해서 알아야겠지요.
용어를 이야기할때 그림과 같이 있다보니 쉽게 이해할 수 있었어요.
아이들도 글만 있을때보다 이해하기 편하다고 하고 필요한 내용만 쏙쏙 들어있네요


한면에 너무 적은 내용만 있어보이지만 오히려 아이들 눈높이에 맞춘듯한 편집이라 보기는 훨씬 편해요
글을 쓸땐 꼭 알아야하는 육하원칙. 기사 쓰기에선 육하원칙에 해당되는 것이 무엇인지 적혀있어서 앞으로 기사를 보면서 확인해보는 것도 괜찮을거같아요


궁금한 점을 질문하고 바로 알에 답을 해주며 만화처럼 네모칸안에 설명을 해놓았어요
잡지와 만화. 아이들이 좋아하는 형식을 통해 내용을 전달하다보니 훨씬 재미있고 쉽게 읽어가며 이해를 할 수 있어요.


사실 확인 시 사진이 어떤 역할을 하는지 알려주는 부분이에요


가짜 뉴스 중 사진을 구별하는 방법도 나와있네요


책에 나온 용어 중 일부를 따로 정리해서 한눈에 찾아볼 수 있도록 용어 사전이 정리되어있어요



책을 읽으며 어떤 큰 사건이 생기면 꼭 나오는 음모론. 그것이 왜 나오는지 예전엔 어떤 음모론이 있었는지도 나와있어서 가짜 뉴스란게 다양한 방식으로 오래전부터 나왔던 거라는걸 알 수 있었어요. 진짜와 가짜를 구분하는 법과 현재 아이들이 젤 궁금해할 에스앤에스로는 어떻게 돈을 버는지. 유튜브는 어떻게 사용하는 지 등. 아이들이 알게 모르게 접하게 되는 것들에 대해 알려주고 마지막장에서는 정보 보호하기에서 수많은 정보들 중 언론의 자유, 초상권. 개인정보등에 관해서도 알려주기 때문에 아이들이 재미로 사진이나 가짜 뉴스를 퍼서 옮기다가 당하게 될지도 모르는 사항에 대해서도 알려주기 때문에 좀더 자신의 행동에 조심을 할 수 있을거같아요

요즘은 다양한 정보들이 인터넷에서 sns상에서 유튜브에서 접할 수 있는데. 넘치는 정보 중에서 가짜와 진짜를 가려내어 똑똑하게 정보를 획득할 수 있는 사람이 되기 위해서 이 책을 통해 첫걸음을 떼면 좋겠네요.
정확한 정보만 알려주면 좋겠지만 그렇지 않기때문에 스스로 그런 능력을 키워야할 거같아요.
그러기 위해 책 읽기 싫어하는 아이들도 잡지처럼 휙휙 넘겨가며 읽을 수 있는 나의 첫 미디어리터러시 수업 책
비상! 가짜 뉴스와의 전쟁 을 통해 그런 능력을 키우길 바랍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