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고 싶은 말 있어요
우오즈미 나오코 지음, 니시무라 쓰치카 그림, 김숙 옮김 / 북뱅크 / 2020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여자가 짊어지고 있는 집안일과 가족관계와 자신의 일을 둘러싼 갈등을 통해
부모로서는 어른이 되면서 사라져버린 '아이 마음'에 다가가는 계기가 되고,
아이로서는 부모 나름의 어렵고 복잡한 마음을 이해할 수 있게 그린
엄마와 딸의 성장 이야기

라고  책 소개에 되어있었다.

딸만 둘인 우리집, 나도 여동생만 있고 우리아이들도 여자자매다 보니 가족관계에서 남녀 차별은 없었다.
하지만 가족들이 모이는 제사나 행사가 있을때 사촌오빠들은 일을 하지 않고 나랑 동생은 일할때 왜 남자들은 안하지
라는 생각을 많이 하긴 했었다. 지금 나는 시댁에 갔을때 여자라고 시키거나 하진 않는다.
하지만 집안일이 아닌 다른 일에 왠지 아이였을때의 마음은 잊고 아이에게 강요를 하고 있는건 아닌지 아이가 나에게 왠지 말을 꺼내는걸 어려워 하는건 아닌지 늘 고민이었는데
이 책을 보고 어떻게 풀어냈을지 궁금하기도 하고 반전도 있다 하여 읽어보게 되었다.


표지에서 느껴지는 낯섬은 왜일까.. 아마 그린이도 일본그림작가라 그런가보다
띠지에 있는

나는 부모에게 지배당하고 싶지 않다.
나는 내 길을 걸어가고 싶다

이 말이 참 와닿는다.. 아마 어렸을적 대부분은 저런생각들을 했을것이다.
그런데...내 아이도 저런 생각을 한다면?


치사한 말투...왠지 끌리네..


아이가 놀라는 저 사람은 누구일까? 거울을 보는건 아닌거같은데..


책에 나오는 수첩이 있는데 수첩 속 문장은 저렇게 진하게 표시되어 있다.
저 문장은 왠지 부모에게 자신의 마음을 제대로 보고 자식을 대하는걸 달리하라는 말 같아서 뜨끔하다


 
책을 읽는데 정말 빠른 속도로 읽힌다.

오빠와 둘이 있는 히나코, 아빠는 가끔 집에만 오시고
엄마는 바쁘고, 그럼 집안일은? 오빠는 운동하느라 바쁘다고 늘 히나코에게만 집안일을 시키는 엄마
왜 집안일은 자신만 해야할까?

자신이 하는 일은 늘 쓸데없는 일이나 치부하고 공부와 집안일에 신경쓰라고 하는 엄마
본인이 어릴때에는 일이 더 많았다고 히나코에게 뭘 믿고 맡길 수가 없다는 엄마
(그럼 안 맡기면 되는거 아닌가? 왠지 내가 반발심이 생긴다)
옆반 친구가 학원을 관뒀다는 이야기를 넌지시 꺼내는 히나코.
너도 그만두고 싶냐는 이야기냐는 엄마에게 아무말도 하지 못한다
어느날 학원 갈 시간에 온 메시지. 자신의 집에 놀러오라는 친구 사쿠라.
엄마인 척 학원에 전화를 걸려고 망설일때 나타난 여자아이
유령도 도둑도 아니라는 여자아이의 말. 그리고 어른인 척 전화거는 법을 알려준다.
그렇게 학원을 늦게 간다고 하고 친구집으로 가서 놀다보니 늦어버린 시간.
결국 학원을 가지않고 집으로 돌아와서 도시락을 먹고 바닥에 떨어진 수첩을 발견한다.
빛바랜 수첩의 끝부분에 나타난 문장.
슈지라고 쓰여있는 곳. 과연 슈지는 누구일까?
오빠는 쉬는 날에도 집안 일을 하지 않는데 왜 오빠는 집안일을 하지 않아도 돼?
라고 엄마에게 물어보니
'소타는 시간이 없잖니. 오빠는 집에 있는 시간도 거의 없으니 집안일까지 하는 건 무리지'
라며 대답하는 엄마
요즘은 남자아이들도 집안일을 하는 집이 많은 걸로 알고 있는데
히나코 집처럼 오빠는 집안일을 안하고 히나코만 한다면 속에 쌓인것이 정말 많을거같다. 

집안일에 학원에 신경쓸게 많았던 히나코는 친구 사쿠라네 집에서 노느라 학원을 몇번 빠지게 된다.
그러다보니 자신이 놀고싶은것도 못놀고 하고싶은것도 못하고 지낸것을 깨닫는데
자신의 마음이 힘들때마다 나타나는 슈지
과연 그 여자아이는 누구일까?

모의고사를 보러가지않고 들린 할머니집. 정원에서 앉아있다 가려고 했지만 문이 잠겨 있었는데
슈지의 도움으로 집안으로 들어가게 된다. 그러다가 이모를 만나게 되고
엄마와는 다른 성격의 이모. 모의고사를 보러 가지 않은 히나코와 연락이 되지않아 이모와 연락을 하고 할머니집으로 오게 된다. 엄마와 오랜만에 같이 자게 된 히나코..
과연 마음의 벽을 풀수 있을까? 그리고 슈지는??

남매이지만 집안일은 여자인 히나코만 하고 엄마에게 학원이 힘들다 집안일을 왜 나만 하냐 불평불만을 하지않고 본인의 마음속에 쌓고 있는 아이. 아마도 저런 문제가 아니더라도 자신의 소리를 내지못하고 엄마에게 입닫고 사는 아이들이 많을것같다.
엄마는 자신이 살아온것처럼 자식도 그렇게 살꺼라 생각하고 그게 옳다고 생각해서 강요하는일이 많은데 어른이라고 부모라고 자신이 옳은건 아니다. 하지만 자식은 내가 아니기에 나랑 같지 않다.
내가 기분이 좋지 않고 하기 싫은 건 상대도 그렇다는 걸 생각해야한다.
내가 존중받길 원하면 상대방을 존중하는 마음도 가져야하는데 부모가 되고나서는
나는 엄마니깐, 아빠니깐, 어른이라서 라는 이유등으로 아이의 말을 싹둑 자르고 무시하는 경우가 많을것이다.
아이의 마음을 헤아려 주려면 자신도 그런 시기를 겪었던 것을 생각하고 아이의 입장에서 생각해보고 수용해주는 마음을 가져야 할 듯 하다.

책을 읽는 내내 아이의 마음도 공감이 되고 엄마의 마음도 공감되는 ..(내가 공감력이 뛰어난가? )
하지만 언제나 아이의 입장이 아닌 내 입장에서 내 기준으로 그건 안돼 아니야 등등의 말로 아이의 마음을 닫히게 만든건 아닌지. 나의 말로 인해 아이의 자존감이 떨어진건 아닌지 그런 생각을 하게 만들었다
수첩의 주인이 적은것처럼
<자기 자식이기 때문에 서로 잘 알고 있다고 믿어 의심치 않는다.
나는 부모에게 지배당하고 싶지 않다. 나는 내 길을 걸어가고 싶다>
라는 생각을 내 아이가 하지 않을까?
이 책으로 인해 다시 한번 내 생각이나 태도를 생각해보게 되었다.
그리고 지금까진 아이의 의견을 무시했을수도 있었을 내 태도를 바꿔보기로 했다.
앞으로 아이와 티격태격할 삶을 현명하게 보내길 원하는 엄마들이라면 한번 읽어보길 바란다.
좋은 방향으로 아이와의 관계가 바꿔지길 기대하며.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