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조와 함께 펼쳐 보는 화성 행차 한 장 한 장 우리 역사
황은주 지음, 강윤정 그림, 김준혁 감수 / 그린북 / 2020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한장한장 우리역사 시리즈 중 한권인 그린북의 정조와 함께 펼쳐 보는 화성행차와 독후활동지 이다


- 세종 대왕과 함께 한 장 한 장 펼쳐 보는 훈민정음 해례본

- 이순신과 함께 펼쳐 보는 임진왜란 3대 대첩

- 정조와 함께 펼쳐 보는 화성행차

- 왕과 함께 펼쳐 보는 조선의 다섯 궁궐

- 김정호 따라 한 첩 한 첩 펼쳐 보는 대동여지도

이렇게 다섯권이 독후활동지 안에 들어있다


한장한장 우리역사 시리즈는 친근한 역사 인물이 직접 이야기를 들려주고 있다.

그중 정조와 함께 화성행차에 대해 읽어보았다.

아마 아이들에게 물어봤을때 세종대왕 빼고 왕중에 가장 생각나는 왕을 이야기해보라고 하면 정조라고 대답할 정도로 정조에 대해서는 많이 들어본거 같다. 수원화성을 자주 가봤고 박물관 수업을 할때 영조,사도세자,정조 이렇게 이야기를 많이 들었기때문일것이다.

이 책은 정조가 어머니 혜경궁 홍씨를 위해 환갑 잔치를 화성에서 치르기로 결정하고 행차전과 8일간의 행차. 그리고 그 후를 기록한것이다..


 

 

차례에서는 화성행차의 모든 일정이 년도와 함께 나와있어서 어떤 일들이 이었는지를 알수 있다

 

이야기 시작전 정조의 이야기와 어떤 왕인지에 대해 나와있어서 정조를 몰랐던 아이들도 정조에 대해 알고 다음 이야기로 넘어갈 수 있게 되어있다.


 

많은 정보를 주기 위해 모두 다 글자로 채웠으면 읽기 싫은 역사책같을텐데 한쪽은 이야기 다른쪽은 그림과 함께 짧게 정보를 주고 있어서 한 템포 쉬면서 책을 읽을 수 있게 되어있다. 흐름이 끊기는 연결된 이야기가 아니라서 가능한거같다.

 

8페이지에 걸친 행렬의 모습이다. 별기대, 선구금군, 별운검 등 행렬의 모습 하나하나를 다 설명해주고 있어서 어떤 기관들이 있었는지 어떤 인물들과 함께 했는지를 알 수 있다. 행렬의 앞쪽에는 서유방과 채제공의 모습도 보인다. 이런 행렬도는 너무 길어서 자세히 보기 힘들었는데 여기서는 여러페이지에 걸쳐서 소개를 해놓아서 그동안 궁금했던 것을 알 수 있었다.

 

왼쪽 위 깃발로 화성행차 몇째날인지 알려주고 있다

 

화성행차 이후 수원 화성 준공식을 치른 날까지 책에서는 이야기하고 있는데 지도와 화성의 과학기술등이 나와있다.

수원화성을 가서 이부분을 찾아보는것도 하나의 재미가 될 수 있을것이다

 

수원 화성의 구석구석을 직접 체험해 보도록 나와있는데 사진을 보니 다 방문해본 곳인데 다시 가보면 또 다른 느낌이 들꺼같다.

 

독후활동지중 화성행궁 부분이다.

책 소개와 교과연계, 키워드가 나와있다.

책을 읽은 후 할 수 있는 활동들이라 책을 제대로 읽었다면 문제없이 해결할 수 있을듯하다.

다만 한번 읽고 하는것보단 몇번 읽어본 후 하는게 좀 더 낫지 않을까싶다.



책 속 내용에서 정조가 백성을 생각하는 모습, 시험에 응시기회를 모든 사람에게 주고 싶어 하는 모습 어머니이 환갑을 맞은 기쁨을 화성의 백성들과 함께하는 모습등을 보며 정조의 인품을 느낄 수 있었다. 그런 정조가 49세의 젊은 나이에 세상을 떠난게 너무 안타까울뿐이다.

아마 정조가 조금 더 오래 살았다면 역사는 또 어떻게 바뀌어있었을지...

역사속의 정조를 볼 수도 효심가득한 아들로서의 정조도 볼수 있는 책이다

몇년전 환어행렬도를 1000피스 퍼즐로 맞춘적이 있는데 왠지 이 책을 읽은 후 다시 맞춰봐야겠단 생각이 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