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훈민정음 해례본 : 한글의 탄생과정을 알수있는 귀중한 자료ㅡ예의와 해례가 모두 실려있는 훈민정음 정본ㅡ예의 : 세종이 직접 지음 한글을 만든 이유와 한글의 사용법을 간략하게 설명한 글ㅡ해례 : 성삼문.박팽년 등 세종을 보필하며 한글을 만들었던 집현전 학사들이 한글의 자음과 모음유 만든 원리와 용법을 상세하게 설명한 글1962년 국보 제70호로 지정1997년 10월 유네스코 세계 기록유산 등저*전형필 (1906~1962) ㅡ1942년 당시 기와집 10채를 살수있는 거금10,000원을 주고 훈민정음 구입*1942년 12월 일본어 사용에 반하여 한글을 연구하는 학술단체의 임원 33인을 투옥시킨 조선어학회 사건 발발아이들이 익숙한 그림이라고 보기시작했는데 그린이가 아드님 진지드세요, 나도 서서 눌테야? 잔소리붕어빵댕기머리 탐정 김영서등을 그린 이영림 그림작가님정명섭 저자의 책으로는 사라진 조우관. 쓰시마에서 온 소녀. 직지를 찍는 아이,아로 , 어린 만세꾼 등이있는데 최근에 어린 만세꾼을 읽고 나도 모르게 그시대에 살고 있는듯한 느낌을 받고 읽었던 책이라이책도 재미있을거 같았다표지의 네아이와 두명의 젊은이 바다와 해례본..과연 어떤이야기들이 펼쳐질지..책의 구성이 1940년대의 장소와 현재의 성운시 이렇게 번갈아가며 이야기가 전개된다1941.12월 경성 그리고 현재의 성운시1942.11월 성운군 ㅡ 현재의 성운시1944. 9월 성운군 ㅡ 현재의 성운시1945. 7월 성운군 ㅡ 현재의 성운시1945. 8월 성운군 ㅡ 현재의 성운시1945. 9월 부산 ㅡ 현재의 성운시 이렇게 왔다갔다 하지만 이야기의 흐름에는 아무런 이상이없었다. 처음엔 경성에서 전형필과 종로 경찰서 순사 부장의 모습이 나오면서긴장감이 감돌더니 위기의 순간을 모면한 전형필이 20대 초반의 나영찬을만나 훈민정음 해례본을 맡아달라고 한다고향으로 가서 새벽이 올 때까지 잘 숨겨놓으라고..그리고 배경이 된 곳은 나영찬의 고향 성운군.다문화가족의 아이인 준우와 예진이 미국인 아빠의 직장으로 인해한국으로 돌아와 성운시로 오면서 한글을 배우려고 간 한글학교에서 병수와 재향이를 만난다.그리고 그시각 인천국제공항으로 들어오는 왠지 수상한 남자누구일까? 성운군에서는 나영찬과 친구였지만 순사를 하는 오카야마 순사 용구이들의 이야기가 펼쳐지는데 .창씨개명을 하라거나 해례본을 내놓으라며 나영찬을 괴롭히는 용구가 너무미웠다. 그나마 나영찬 아들앞에서는 좀 덜하는 모습을 보여 아주 나쁜 사람은아니라는 생각은 들었지만.일본인에 의해 같은 민족끼리 서로 나쁜 감정을 갖게 만든게 너무 안타까웠다현재 성운시의 네아이들은 한글학교의 이해솔 박사에 의해 훈민정음 해례본을 알게되고그게 세상에 나오지 않고 사라졌단 이야길 듣고 자신들이 찾아나서기 시작한다 아이들은 그런게 있어도 찾아볼 생각을 안할텐데 추리를 좋아하는 아이들이라 그런지도서관이며 위치를 찾아다니며 정보를 모은다옛날과 현재의 이야기속 해례본을 추적하는 모습.아이들의 흥미를 자극하기 좋은거같고역사를 이해하려는 마음을 가질수 있을거 같아서 좋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