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설탕으로 만들어지지 않았다 키큰하늘 1
이은재 지음, 김주경 그림 / 잇츠북 / 2019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아이들에게 인기있는 잘못뽑은~ 시리즈의
이은재 작가의 신작을 읽게 되었다.

'나는 설탕으로 만들어지지 않았다'
이은재 작가의 작품이란걸 알지 못했다면
아마 아이들 작품이라곤 생각하지 못했을.
아마 중고등학년으로 봐도 무방할듯한 표지..

십년만에 기적적으로 얻은 아들 용기적
그뒤로 태어난 용하지
용기적.용하지 두 남매와 치매걸려서
아홉살에 죽은 남동생 남두를 찾는 할머니


늦은나이에 얻은 아이에게 자신의 모든걸
받쳐서라도 잘되게 하고 싶은 엄마
할맘족 족장 옥분씨
그런 엄마한테 큰소리 한번 못내고 기죽어
사는 아빠
정년퇴직 3년을 남기고 아이들에 대한
열정이 식은 바이크를 사랑하는 담임선생님

등장인물 개개인의 행동과 거기에 따른
이유를 알고 나서는 어느 누구에게도 잘못했네
라는 소리가 나오지 않았다

요즘은 초등학교 5학년만 되도 사춘기가
시작되기 때문에 . 아니 빠르면 더 빠를수도
있는 아이들이기에.
부모의 결정이나 행동에 무턱대고 따르고만
있지 않는 아이들이 많은거같다.

용기적이란 친구는 아마 어릴적에는
엄마가 하는 말과 행동은 다 옳은거고 대단한
건줄 알다가 학교를 들어간후 다른 엄마들과
비교를 하게 되고 오히려 나이가 많은게
큰소리로 아무렇지도 않은척 하는게
창피하고 점점 싫어졌을수도 있다.
엄마가 아이의 변화를 좀더 일찍 눈치를 챘었다면..
아니면 아이들에게 조금이라도
숨구멍을 열어줬더라면' .

어릴때 사는게 힘들다고 어린자식들을 나몰라라
하신 부모님으로 인해 자신은 그렇게 하지 않게다는
일념하에 아이에게 올인한 엄마.
학교에서는 너무 무책임하고 무관심하게
남은 임기를 보내려는 의욕잃은 선생님.
손바닥 뒤집듯 자기에게 유리하게 행동하는
반친구들.

이모든게 기적의 마음속 나쁜스위치를 켜버린게
아닐까?
요즘 학교에서 자원봉사를 하다보니 오래 머물면서
전학년 아이들을 보다보면
부모가 이야기하는 아이들과 친구들앞에서
행동이 다른 아이들이 너무나 많은걸 알수가 있다
아마 그친구들도 상대에 따라 스위치를 껐다켰다
하는건 아닌지..

아이들의 심리상태와 행동들을 어쩜 이리 잘
표현해냈는지 역시 이은재작가라는
생각이 들었다.

표지와 제목이 이해가 안갔지만
다 읽고난 지금.
글로 남기려고 제목과 표지를 본 지금은
아~ 하고 수긍을 하게 되었다.

왜 설탕에 비유했을까?
맨뒤에 보면
"우리는 설탕으로 만들어진 것처럼
약한 존재가 아니다." 라는 뜻이라 하는데
설탕이란 물에도 잘녹고 다른양념이나
음식에 의해 본래의 색이 없어지기도 하는데
주변에 의해 좌지우지 되지 않고 싶어하는
용기적의 마음을 잘 대변한거같다.

마지막에 아빠가 제시한 '속풀이 캠프'에
선생님까지 초대되어 서로의 마음을 확인한
식구들.
선생님도 부모님도 기적이와 하지도 모두
제자리를 잘 찾아가지 않았을까?
아니 제자리를 찾지 못했어도
상대방의 마음을 확인한 이상 언제든
자기의 자리로 돌아올수 있을것이다
이제 기적이는 더이상의
나쁜 스위치는 켜지 않을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