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주의 속삭임 - 제24회 문학동네어린이문학상 대상 보름달문고 93
하신하 지음, 안경미 그림 / 문학동네 / 2024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우주를 주제로 전달하는 다섯 가지의 어린이 동화 이야기. SF 장르의 경우 차갑고 딱딱한 느낌을 준다는 생각을 하기 쉬운데, 어린이 동화가 가질 수 있는 특유의 몽글하고 아기자기한 분위기를 가지고 있어서 그런지 상상력을 발휘할 수 있으면서도 동시에 아이들에게 매력적인 느낌을 주는, 인간적인 느낌이라는 생각하면서 읽을 수 있었다.

할머니를 찾아온 외계인, 작은 이끼를 지키기 위한 로봇들의 이야기, 사람과 함께 '가족'으로 살고 있기 때문에 본인도 사람이라고 생각하였으나 로봇이었던 이야기. 소심한 지구인이었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의미를 찾아가는 내용과 기계와 함께하는 몸까지.

어떤 작품은 영화 <애프터 양>이 생각나기도 했고 어릴 때 인상적으로 보았던 영화 <바이센티니얼 맨>과 <은하철도 999>의 내용이 떠오르기도 하였다. 그래서인지 클래식한 SF 작품의 느낌을 가지고 있으면서도 현재를 살아가는 우리와 아이들에게 몽글하게 다가오는 느낌이라고도 할 수 있었다. ( 다른 성인 독자분들은 어떻게 생각하였는지도 궁금해지는 느낌! ) 나아가 어린이 문학상 스타일 특유의 SF 분위기가 있지만 동시에 2024년도를 보내고 있는 어린이들이 실제로 상상하고 생각해볼 수 있는 부분을 전달한다는 생각이 들어서인지, 아이들의 감상문과 독후감을 만나보고 싶다는 생각을 하면서 읽은 이번 책. 어른이 읽어도 몽글한 느낌을 준다는 생각이 들어서인지 아이들에게도 많은 의미가 되었으면 좋겠다.

#SF동화 #우주의속삭임 #문학동네 #문학동네어린문학상 #하신하 #안경미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