틀을 깨는 사고력
양첸룽 지음, 오드리 탕 구술, 이에스더 옮김 / 미디어숲 / 2023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학교 중퇴, 16살 창업, 19세 애플 입사, 24세 MTF 전환, 35세 대만 최연소 디지털 장관

대만 천재 프로그래머 장관 오드리 탕에 대해 알아가고, 그의 생각을 통하여 평소에 하지 못했던 부분에 대한 시선과 생각을 엿볼 수 있는 책.

이번 책을 통해서 오드리 탕이라는 사람을 처음 알게 되었다. 우리나라 독자들에게는 아무래도 낯설 수 있는 인물. 거기다 개인적으로 정치인이나 정치와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는 사람들의 경우 ( 우리나라 포함 ) 되도록이면 긍,부정적인 평가를 공식적으로 표현하는 것을 지양하고 있는 편이다. 그런지라 이번 책은 아무래도 조금 조심스럽게 읽고 서평을 남길 것 같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다. 하지만 결론적으로 말하자면, 여러가지 조심스럽게 생각해야하는 부분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많은 사람들에게 영감과 동기부여가 되어줄 수 있는 부분을 가지고 있다는 생각을 하면서 읽었다.

천재 프로그래머, 최연소 장관이라는 화려한 타이틀. 언뜻 보면 메인스트림에서 활약하고 있는 인물이라고 생각하기 쉽지만, 10대 때 학교 중퇴와 성전환 ( MTF ) 과정들을 접하면 이보다도 마이너한 인물이 없는 것 같다는 생각이 들기도 한다. 그래서인지 단순하게 '사고력'에 대해서 알아가는 책인 것이 아니라, 비슷한 과정을 고민하고 있는 당사자부터 가족, 친구, 지인들에게도 간접적으로나마 도움이 되어주는 내용이 들어가 있다는 생각을 하면서 읽었다고나할까. 개인적으로 어느 부분에 있어서는 주관적일 수 있고, 인물에 대해서 좋은 부분을 표현하고자하는 책의 특성이 있다보니 어느 정도는 감안하고 읽은 독자라고 할 수 있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꽤 응원하고 싶어지는 인물을 알아가는 책을 만난 것 같아 반가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