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사와 부모를 위한 긍정 훈육 - 내면이 단단해지는 상호존중의 공감 수업
제인 넬슨 지음, 김선희 옮김, 김성환 추천 / 더블북 / 2022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상호존중, 공감수업, 넘치게 사랑하고 부족하게 키운다...

표지에 이 책을 읽고싶은 이유가 다 적혀있었다.

아이를 키우면서 훈육과 체벌의 경계는 무엇이며, 끌어오르는 울분과 답답함을 뒤로하며 현명하게 아이를 키우기 위한 방법에 대해 갈증을 느끼던 나에게 찾아온 책!

책을 처음 접한 날 두께에 한 번 놀라고, 읽어가면서 구체적이고 궁금했던 부분만 쏙쏙 알려주는 것에 또 한 번 놀라면서 공부하듯 읽었다.

이제 곧, 사춘기에 접어들 우리 현이들과 함께 슬기로운 생활을 할 수 있도록 지침서가 되어준 책이다. 실천편이라는 것에 걸맞게 구체적인 실천방안을 제시해주어 잊어버릴때마다 찾아볼 수 있도록 가장자리를 접어 표시해놓았다.


목차

1장. 훈육에 대한 새로운 접근법

2장. 긍정 훈육을 하기 전에 알아두어야 할 몇 가지 기본 개념

3장. 아이를 이해하려면 출생 순위의 특성을 알아야 한다

4장. 그릇된 행동에 대한 새로운 시각

5장. 논리적 결과에 대해 제대로 알자

6장. 해결 방법에 초점을 맞추자

7장. 칭찬이 아니라 격려가 아이를 바꾼다

8장. 교사를 위한 성공적인 학급회의 이끄는 법

9장. 부모를 위한 성공적인 가족회의 이끄는 법

10장. 어른의 성격이 아이에게 어떤 영향을 미칠까?

11장. 내 아이에게 맞는 방법을 고르자

12장. 완벽함보다는 사랑과 기쁨을 가르치는 훈육법

 

제목, 목차에서도 알 수 있듯이 이 책은 교사와 부모 모두에게 유용한 정보와 실천방법을 알려준다. 저자서문과 추천사에는 책의 개괄적인 내용과 목적이 담겨있다.

 
 

긍정 심리학, 출생순위가 제시된 것만 봐도 아들러의 이론이 중심이 됨을 알 수 있다.

특히, 개인심리학을 어떻게 육아에 적용하는지, 그리고 긍정훈육의 원칙이 무엇인지에 대해 알려준다.

긍정훈육의 원칙은 퍼즐과 같다.

- 그릇된 행동의 네 가지 목표 이해하기

- 부드러우면서도 단호하게 행동하기

- 상호 존중하기

- 실수를 배움의 기회로 삼기

- 사회적 책임 갖기

- 가족회의와 학급회의

- 문제 해결에 아이들을 참여시키기

- 격려하기

12~13p

자주 어른들이 체벌을 선호하는 이유는 처벌 이외의 다른 방법을 모르고, 반응이 빠르기 때문이라고 한다.

순간적으로 통제가 가능하고 두려움을 주기 때문이니까... 하지만, 이는 장기적인 효과가 없고 반항을 생각하게 만든다고 한다. 체벌보다는 부드럽고 단호하게 효과적인 방법을 이 책을 통해 배워보자.

 

실수를 배움의 기회로 바라보고 실수에 책임을 지는 방법을 알려주기 위해서는 '불완전할 수 있는 용기'가 필요하다. 이는 Recognize(인정), Reconcile(화해), Resolve(해결)의 세 가지 방법이 있다.

그리고 우리 삶의 최우선적인 목표인 소속감과 중요성을 느끼는 것! 더불어 격려, 이해, 상호 존중이라는 기본적인 태도를 바탕에 깔고 있어야 효과적으로 행동을 고치고 긍정적인 해결이 가능하다.

 

현재 10대 초반인 우리 아이들, 흔히 말하는 무서운 중2가 기다리고 있는 이 시점에서 10대와의 소통방법을 배울 수 있다. 가장 최선의 방법이 바로 상호 존중과 문제 해결 과정에서의 동등한 참여를 보장한다는 것이다. 강압적인 어른들의 통제가 아닌 함께 문제를 해결하는 노력과 격려, 이해, 상호 존중이 바탕이 된다면 부모의 가치를 따르는 어른으로 자라날 수 있다.

 

책의 후반부에는 가족회의, 학급회의 등 아이들을 참여시킬 수 있는 방법으로 회의에 대한 중요성과 과정, 방법들을 알려준다.

처음에는 회의가 어렵고 힘들지만, 아이들을 참여시키면 스스로 문제를 해결하고 갈등 해결방법을 배우고, 적극적인 논의, 사고의 확장, 경청 기술 등 다양한 긍정적인 효과를 이뤄낼 수 있다. 교사나 부모가 제안하고 이끌어가는 것보다 아이들이 스스로 참여하는 것이 가장 큰 시너지 효과를 낸다.

앞에도 언급했듯 처벌은 반항을 자극하고, 그릇된 문제해결, 반항 등을 불러일으킨다. 아이들이 소속감을 느끼고 책임지는 행동을 보여줄 수 있도록 어른들의 긍정적인 훈육 방안으로의 도구가 무엇보다 중요하다.

긍정 훈육의 방안으로 제시된 도구들과 개념들을 기억하며, 아이들이 책임감을 키우며 성장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 특히, 기억해야 할 개념들은 다음과 같다.

실수는 배움의 멋진 기회다.

긍정적인 측면에 초점을 맞추자.

불완전할 수 있는 용기를 갖자. 이 세상에 완벽한 인간은 없다.

냉각기를 갖자. 그러고 나서 고쳐나가자.

414p

부정적인 것에 초점을 맞추지 말고, 긍정적인 부분에 초점을 두고 인정하고 격려하는 자세를 가지자.

아이들의 그릇된 목표를 확인하고 올바른 격려방법을 익히자.

그릇된 목표

- 지나친 관심 끌기

- 힘의 오용

- 보복

- 아무것도 못 하는 척하기

114~115p

어떤 그릇된 목표와 믿음을 가지고 행동하는 지를 잘 파악하고 확인해서 효과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방법을 익혀야 할 것이다.

단 시간에 이러한 부분을 확인하고 파악하는 건 어려울 수 있지만, 관심과 긍정적인 믿음, 격려와 상호존중, 이해가 바탕이 된다면 어느순간 우리는 효과적인 훈육을 할 수 있을 것이다.

화이팅!!

부드러움과 단호함을 겸비한 부모가 되자!

건강한 자존감의 기초는 '나는 할 수 있어'라는 신념을 기르는 것이다. (11p)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