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량 1 - 기적의 서막 명량 1
박은우 지음 / 고즈넉 / 2012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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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는 누구며 어디에 있는가. 한 달이 안 된 뇌옥에서의 날들이 아득했다. 모진 고문에 차라리 죽었으면 하는 생각이 시도 때도 없이 들곤 했다. 하지만 사실 그런가. 정말로 나는 죽고 싶었을까."

박은우의 <명량>은 "영화를 만들기 위해 좋은 원작을 탄생시키려고 애쓴 기획자들과 소설가의 노고가 담긴 책"이다. 그들은 이순신을 '성웅', '전투 천재'로 표현하지 않았다. 그들에게 이순신은 모진 고문에 죽다 살아난, '백의 종군'한, 항상 고뇌에찬 군인에 지나지 않았다. 그럼에도 우리가 <명량>을 보고 여전히 이순신을 찬양하는 이유는 그랬던 사람이 불가능했던 전투를 승리로 이끌었기 때문이다.

나에게 이순신은 '성웅'이었다. 광화문 광장에 우뚝선 우리나라의 '기개'이자, 대한민국의 '랜드마크'였다. 또한, '신'이었다. 그가 두려움을 느낀다는 건 상상할 수도 없는 일이었다.

책에서는 그런 그가 두려워한다. 무모하다는걸 스스로가 너무도 잘 안다. 

하지만, 이내 이순신은 모든 잡념을 집어삼킨다. 그는 부하들에게 "죽고자 하면 살고, 살고자 하면 죽는다"라 부르짖는다. 이는 마치 '죽음을 앞둔 자'가 조금이라도 스스로를 진정시키려는 '마취'와도 같았다. 

이순신은 무능한 임금을 원망하며 '백의종군' 하지 않아도 됐다. 조선 수군이 "12척의 배 밖에 안남았다"고 들었을때 무모함을 깨닫고 귀향해도 무방했다. 왜 스스로를 '마취' 하며 죽기를 자처하는가? 그렇게 두려우면서도 '명량 대첩'을 치뤘던 것은 무인의 '도'이자, 백성을 향하는 마음, 임금에 대한 충정이었으랴, 이 위대한 행위가 우리와 똑같은 '사람'이 한 일이었기에 이순신은 대단했던 것이다.

책은 그 점을 파고 들었다. 그리고 영화는 최민식이란 당대 최고 배우를 통해 이순신의 '극한'을 표현하려 애썼다. 

이순신은 우리나라의 '성웅'이다. 책과 영화는 그를 '대단한 사람'으로 표현했다. 이는 '격하'가 아닌, 또다른 '염원'이었다. 현실 대한민국에 '경종'을 이순신을 통해 알리듯..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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패밀리 집시 - 미지의 세상으로 뛰어든 한 가족의 짜릿한 세계일주 방랑기
다카하시 아유무 지음, 최윤영 옮김 / 에이지21 / 2014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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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와이는 바다도 최고지만 '나무'도 환상적이다." 
"나는 원래 나무에 아무런 흥미가 없었는데 나무 위에 집을 짓는 사람과 만나게 된 것을 계기로 '나무'가 시야에 들어오게 되었다... (중략) 눈에 비치는 세계는 누구와 만나는가에 따라 변하는가 보다."

나는 일부로 여행을 다니지 않았다. 일상에 치이기도 하고, 딱히 어딘가를 가야겠다는 생각이 들지 않았기 때문이다. 요새 문뜩 여행이 가고 싶어졌다. 나도 모를 여행지에서 이름 모를 누군가를 만나서 얘기하고, 그 날만큼은 그 친구가 알려줬던 '무언가'에 반응하고 싶어졌다. 그 친구가 그냥 지나쳐도 될 돌맹이보고 '만수르 사진'의 효과마냥, 만지면 부자가 된다고 하면 그저 끌어 안을테다.

<FAMILY GYPSY>는 마음이 참 편한 책이다. 
다카하시의 가족여행은 무념무상의 '걸어다님' 같았다. 
그들의 여행은 내내 소소한 행복이 따랏고, 천방지축 같았다.

나도 언젠간 이런 마음으로 푸른곳에 여행가고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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