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일 카네기 인간관계론 (무삭제 완역 특별판) 세계교양전집 6
데일 카네기 지음, 주정자 옮김 / 올리버 / 2023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 데일카네기 인간관계론
📚 데일카네기
📚 올리버

“위기의 순간에 꼭 읽어야 할 처세술의 정수
인간관계술의 독보적 대가, 데일 카네기를 청하다”

🖋

카네기 인간관계론은 오래전에 한번 읽었었는데, 이번에 서평기회가 주어져 다시 한 번 읽어보게 되었습니다. 처음 한번 읽고 밑줄그은 부분을 다시 한 번 읽으며 정리하는데, 역시 과연 고전이 왜 고전인지 알게 해주는 책이었습니다.

우리가 살면서 맞닥드리게 되는 어려움의 대부분이 인간관계에서 생긴다고 합니다. 저도 삶을 되돌아보면 살면서 가장 어려웠을 때는 사람들과의 관계에 어려움이 있을때였던 것 같습니다.

이처럼 사람과의 관계만 편안해도 삶이 편안하게 흘러갑니다. 그럼에도 좋은 관계를 맺는 것이 무엇보다 어렵기 때문에 이 책이 백년이라는 긴시간동안 꾸준히 사람들의 사랑을 받는게 아닌가 생각해 봅니다.

👨‍👩‍👧‍👧

사람과의 관계에서 책을 보며 가장 중요하게 생각된 부분은 역시 ‘타인의 마음을 헤아리는 것’이라고 생각이 들었습니다.

사람들은 대부분 모든 관심과 열정이 나에게로 향해있습니다. 본인 위주로 생각하고 행동하다보면 서로의 관계에 나도모르게 흠집을 내고 심하면 관계가 틀어져 버리게 됩니다. 이때 나보다 상대방에 대한 관심과 상대방의 상황을 이해하는 마음을 갖는 것이 오랜 관계를 이어나가는 핵심인듯합니다.

이 책에서도 여러가지 이야기들이 나오는데, 이런 내용들도 다 ‘상대방의 이해’라는 관점으로 묶을 수 있지 않나 생각해봅니다.

여러버전의 인간관계론 중 ‘올리버’ 버전의 특징은 해석이 좀 매끄럽고 각장의 마지막에 요약본을 넣어서 장을 되새겨볼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 책속으로

🔶 사람들을 상대하는 가장 기본적인 기술(1부)
1️⃣ 다른 사람을 비판하거나 불평하지 말라.
2️⃣ 솔직하고 진지하게 상대방을 칭찬하라.
3️⃣ 다른 사람의 마음속에 열렬한 욕구를 일으켜라.

🔶 사람들이 나를 좋아하게 만드는 6가지 방법(2부)
1️⃣ 다른 사람들에게 진심으로 관심을 보여라.
2️⃣ 미소를 지어라.
3️⃣ 상대방의 이름은 당사자에게 가장 달콤하고 가장 중요한 소리라는 사실을 명심하라.
4️⃣ 잘 들어주는 사람이 되어라. 상대방이 자신에 대해 이야기하도록 부추겨라.
5️⃣ 상대방의 관심사를 이야기하라.
6️⃣ 상대방이 중요한 사람이라고 느끼게 하라. 진심으로 그렇게 하라.


📖

카네기는 심지어 무덤에 묻힐 때도 자신을 도와준 사람들을 칭찬하고 싶은 마음이 있었다. 그래서 이런 내용의 묘비 문구를 직접 지었다.
‘자신보다 더 똑똑한 사람들을 주위에 두는 방법을 알았던 사람이 여기 묻혔다.‘
p.80

“혹시 성공의 비결이라는 것이 있다면, 우선 상대방의 관점을 알아야 한다. 내 관점은 물론이고 상대방의 관점으로도 상황을 파악하는 능력이 있어야 성공할 수 있다.”
핸리 포드는 이렇게 얘기했다.
p.97

친구를 사귀고 싶다면 먼저 다른 사람들을 위해 자신이 먼저 시간과 에너지를 쏟고, 이타심과 사려 깊은 마음이 필요한 행동을 해야 한다.
p.131

지금 여러분이 이야기를 나누는 사람들은 여러분이나 여러분이 당면한 문제보다 본인과 본인이 원하는 것에 100배는 관심이 많음을 명심해야 한다. 어떤 사람의 치통은 당사자가 보기에 중국에서 100만 명이 죽어 나간 기근보다 중요하다. 누군가의 목에 난 종기는 아프리카에서 일어난 마흔 번의 지진보다 더 위급하다. 다음에 대화를 시작할 때 이 점을 기억해야 한다.
p.179

자신의 실수를 인정하려는 용기를 내면 어느 정도 만족감이 생긴다.
그렇게 자신의 실수를 인정하면 죄책감과 방어적인 태도가 사라질 뿐만 아니라 실수 때문에 생긴 문제를 해결하는 데도 도움 된다.
p.244

다른 사람의 생각과 행동에는 그만한 이유가 있다. 그 이유를 찾아내야 한다. 그러면 그 사람이 왜 그런 행동을 하는지 이해가 될 것이다. 아마 성격도 이해될 것이다.
진심으로 그 사람의 입장이 되도록 노력해야 한다.
‘내가 저 사람이라면 어떻게 느끼고 어떻게 반응했을까?’ 속으로 이런 생각을 해야 한다.
그러면 시간도 아끼고 짜증도 줄일 수 있다. ‘어떤 일이 생긴 원인에 관심을 가지면 결과가 덜 싫어질 것’이기 때문이다. 게다가 사람들을 상대하는 기술도 아주 좋아질 것이다.
p.292

사실 여러분이 만나는 사람은 모두 자신을 아주 높이 평가할 뿐만 아니라 스스로 아주 괜찮은 이타적인 사람이라고 생각하는 경향이 있다.
p.312


🖋

인간에 대한 심오한 관찰이 엿보이고 관계에대한 통찰이 번뜩이는 사람관계에 대한 고전임에 틀림이 없다는 생각이 드는 책이었습니다. 나를 이해하고 더 나아가 나와 관계된 사람들을 이해하여 삶의 관계를 더 좋게, 더 잘 맺기 위해서 몇번이고 읽어봐야 할 책이라고 생각합니다.

사람관계에 부침을 겪고있는 분들에게 적극 추천드립니다.

👉 출판사로부터 책을 지원받아 작성하였습니다.

#데일카네기인간관계론 #데일카네기 #올리버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