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상하고 자유로운 할머니가 되고 싶어 - 무루의 어른을 위한 그림책 읽기
무루(박서영) 지음 / 어크로스 / 2020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세상의 중심에서 살아보려고 아등바등하게 지내느라 지친 사람들, 또는 세상의 가장자리에서 이상하고 자유로운, 그냥 '나답게' 살아가고 싶은 사람들에게 일독을 권합니다.>

- 어른이 되어 읽기 시작한 그림책. 그 속에서 작가님이 우리에게 건네는 섬세하고도 다정한 손길

그림책의 세계와 자신의 세계를 엮어 완전하지도, 완벽하지도 않지만 꽤 튼튼하고도 자유로운, 그리고 조금은 ‘새로운’ 세계를 보여준다. 그 세계로 조금씩, 천천히 이끌어주는데 나는 그 세계를 거부할 수가 없었다. 작가님은 ‘이. 상. 하. 고 자유로운’이라고 표현하셨지만, 그의 섬세하고도 다정한 손길 덕분인지 전혀 ‘이상하다.’는 생각이 들지 않았다. 이상하기보다는 왜 이렇게 멋져보이던지. 작가님이 선사해주신 여러 갈래의 손길에 나는 미친 듯이 행복했고, 위로받았고, 용기를 얻었다. 물론, 시간이 지나면, 그때 받았던 ‘영감’과 ‘감정’은 휘발되어 다시, 관성대로 살아가겠지만, 그럴 때마다 나는 이 ‘손길’이 그리워질 것 같다. 아니 그리움보다는 갈급한 마음으로 이 책을 찾을 것 같다. 그렇게 이 책을 꺼내어 작가님이 건네는 그 손을 다시 잡고 싶다.

세상의 중심에서 살기보다는 가장자리에서 살아갔던 게 익숙한, 그리고 그런 모습을 이해받고 싶기보다는 오히려 오해받는 것도 좋겠다고 생각했던 순간들. 그 순간들이 싫었던 것이 아니라 지금도, 앞으로도 그 순간들을 사랑하며 지내고 싶은, 어느 한 사람이 그림책에 기대어 다양한 시선을 품은 이야기를 천 삼아 펼쳐낸다. 그리고 그 천을 작가님 특유의 솜씨로 바느질 하여 이 세상에 하나밖에 없는 손수건을 만들어주신다. 이 책을 읽고 난 후, 나는 그 정성스러운 손수건을 선물로 받은 기분이 들었다.

- 우리는 다양하게 살아갈 권리가 있다.

‘정상’이라는 울타리, 우리는 이 울타리에 들어가기 위해 얼마나 애쓰고 있는가. 여기에 들어가지 못하면, ‘낙오자, 루저, 패배자’ 또는 ‘배신자, 이기주의자’로 찍힌다. 이 안에는 우리가 톱니바퀴처럼, 관성대로만 살아가게 만드는 수많은 제도와 관습들이 속해있다. 특히, ‘결혼’ 은 정상가족의 이데올로기가 만든 아주 뿌리 깊은 제도인 것을..! 적당한 시기에 결혼을 해서 자녀를 낳아 키우는 것을 자신의 정상성을 증명할 수 없으면, 뭇사람의 이상하면서도 따가운 ‘시선’을 견뎌야 한다. 요즘엔 좀 나아졌다 하지만, 그래도 아직 많은 사람들의 시선에는 ’ 이상함‘이 묻어 나온다. ’무슨 문제가 있는 거 아닌가.‘하며 말이다. 이 울타리를 견고하게 만드는 ‘메시지’들이 차고 넘치는 것도 문제다. 오히려 이 울타리에 들어가는 게 아닌, 벗어나 보는 모임을 만드는 건 어떨까. 나는 결혼을 했지만, 결혼이라는 울타리 속에도 수많은 울타리들이 존재한다. 그 울타리들을 벗어나 보는 노력과 함께, 사회의 규정, 관습, 타인의 시선에 얽메이지 말고, 나의 판단과 시선으로 살아갈 수 있는 그런 힘을 키우고 싶다.

우리는 아직도 정상과 비정상 사이의 금을 매우 쉽게 긋는다. 금을 긋지 말고 다양함을 인정해주고 존중해줄 수 있는 사회가 되었으면 좋겠다. 선순환이 될 수 있도록 많은 사람들의 노력이 필요할 일이다. 그리고 제발, 나라에서 중요하고 큰일 하시는 분들이 이 흐름에 맞춰 제도를 수정, 보완해주셨으면 좋겠다. (일 좀 하셔라...)

- 인생의 의미를 과거에서 찾지 마세요. 단정 짓지도 마세요.

생각해 보면 그때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더 많은 이야기였다. 불확실한 것들에 대해 단정하지 않은 이야기들 말이다. (42p)

[단정짓다 : 딱 잘라 판단하거나 결정을 내리다.]

이 책을 읽는 내내 이 동사의 의미를 곱씹어보곤 했다. ‘단정짓다’ 는 말이 왜 이렇게 낯설면서도 낯설지 않게 느껴지는 걸까. 단정 짓는 태도를 가깝게 하지 말아야 함을 알면서도 흔히, 저지르는 행동이라 그런 걸까.

이 책을 읽다 보면, 단정 짓는 태도에 대한 이야기가 나오는 부분이 있는데, 그 부분을 읽을 때 최근 남동생에게, 그리고 나보다 6살 어린 직장동료에게 조언이랍시고 했던 말들이 떠올랐다. 순간, 너무 부끄러워졌다. 누구를 좋아해서, 사랑해서, 아껴서 ‘조언’ 한 거라 생각했지만, 오히려 좁은 시선만 제공해주진 않았는지, 그리고 너무 단정 짓는 말만 한 건 아니었는지. 아직 아무도 정확하게 알지 못하는, 불확실한 것들인데, 너무 과거의 이야기에서만 의존하여 얘기하진 않았는가 하고 말이다.

이 책 보면, 충분히 느낄 수 있을 것이다. ‘어떠한 것(ex:그림책)을 정말로 사랑하고, 타자(ex:지금을, 그리고 앞으로를 살아갈 모든 존재들)를 아끼는 사람의 글은 이렇구나.’라는 것을. 나 또한, 어떠한 것을 계속 사랑하고, 타자를 계속 아낄 수 있는 사람이 되고 싶다. 좀 더 넓고 다양한 시선을 제공해줄 수 있는 선배이자 어른, 그리고 그런 할머니가 될 수 있도록.

🔖우리는 모두 다 다르고 다른 것은 자연스러운 것이니 각자의 방식으로 함께 어울려 잘 사는 것. 그러려면 타인의 삶에 대한 이해와 존중이 필요하다. (62p)

🔖이상한 것들은 자주 오해받고 소외된다. 그런데도 나는 자꾸 이상한 것에 마음이 끌린다. 그럴 때의 이상(異常)은 이상(理想)을 조금 닮았다. 두 ‘이상’ 사이의 교집합 속에는 선한 이들이 각자의 본성대로 거리낌 없이 살아가는 자유가 있다. 노력의 방향이, 모두가 정상에 속하게 만들기보다는 누구도 어디에도 속할 필요가 없게 만드는 쪽으로 움직였으면 하는 마음도 있다. (73p)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