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가 회사에서 인정받는가 - 회사와 상사를 팬으로 만드는 A플레이어
박태현 지음 / 책비 / 2015년 1월
평점 :
절판


 

전반적으로 잘 만들어진 책이다.

책을 읽으면 기본적으로 한 페이지에 두어개의 상식 이상의 내용을 담은 책을 좋아한다.

가장 저렴한 금액에 내가 알지 못한 이야기를 듣거나 알게되는 기쁨을 제공하는것에 책만한 것이 없다는 것이 내 생각인데, 그 때문에 기본적인 상식 이상의 내용을 담고 있는 책에 더더욱 흥미를 느끼게 된다.


이책이 딱 그렇다.

뻔한 내용일것 같은 자기계발서적임에도 직장인인 내가 읽기 어렵지도,, 너무 쉬워서 책읽는 시간이 아까워지는 것도 아닌 상태라 읽는 내내 정말 빠르게 속독,완독이 가능했던것 같다.


이책은 어느 조직에서건 인정받는 a플레이어의 조건과 그 인정받는 사람의 역량,열정,소통과 협업의 능력이 어느까지인지를 표로 그려놓았고, 일에 대해 기본적으로 알아야 할 업무의 방식과 문서작성법, 커리큘럼 작성법, 내 두뇌를 두배로 사용하는 방법,직장 내 싸가지 없는 인간형의 유형,직장생활에 필수적으로 지켜야 하는 원칙등.

혹하는 내용들과 꼭 한번 알아두면 평생 써먹을수 있는 기본정보들로 가득하다.


책으로 읽기보다 실무로 습득해야 한다고들 말하지만, 경험의 한계는 장소와 시간의 구애를 받을수 있다는 점에서 책에서 느껴지는 정보와 생각의 양은 그 범위를 초월한다.

그래서 자기계발서적에 대해 별로라고들 말하는 사람들 조차도 한두어권은 펼쳐보게 되는 경험이 있을것이라 생각한다.


직장 생활을 하고 있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공감가는 이야기이며, 몰라서 행하지 못한 것들이나 행동에 참고할 만한 이야기들이 많다.




--------------------------


<< 어느 조직에서든 인정받는 사람들의 3가지 조건 >>

1. 전문분야에서 차별화된 역량을 보유하고 있다

2. 어떤 난관에도 식지 않는 뜨거운 열정을 가지고 있다

3. 누구와도 함께 소통과 협업에 능하다


A플레이어는 크게 2가지의 진가를 드러낸다

1. 탁월한 성과창출

2. 신뢰적 관계형성


주니어 시절에는 일만 잘하면 인정받을수 있지만, 독불장군 같은 스타일은 위로 갈수록 주변에 자연스럽게 적이 많아진다.

지속적인 성장을 원한다면 성과를 창출하는 역량과 열정은 물론이고, 소통과 협업능력도 함께 갖추어야 한다.


시간이 지날수록 함께 챙겨야 하는 것이 바로 자신의 역량이다.

나의 분야에서 남들보다 잘하는것 3가지는? 자신의 전문분야는? 당신의 차별점은?


역량있다는 말은 차별성과 희소성을 내포한 말이다. 평범한 수준이 아닌 차별적인 성과를 만들어 낼수 있는 힘을 말한다.

앞으로는 위로 올라가는 것도 중요하지만 그보다는 자신의 역량을 먼저 개발하여 전문가로서의 입지를 다지는 것이 중요하다.

차별화된 역량을 보유하고 있다면 위로 올라가는 데도 더 유리하고 설사 운이 따르지 않아 올라가지 못하더라도 얼마든지 다른 대안을 찾을수 있다.


경력에서 가장 위험한 것은 역량없는 승진이다.

큰 조직일수록 업무역량이 세분화되어 폭넓은 시각과 경험을 갖기 어렵다.


자기계발(자신의 소질,흥미에 초점: 배워두면 좋은것에 가까움)이 아닌 역량 개발(학습의 목적을 일과 역할에서의 성과창출)을 하라


우리 회사는 배울것이 없다?

-> 배울것이 없는 것이 아니라 스스로 배우지 않은 것이다.

함든일을 많이 할수록 인내심이 강해지고, 새로운 일에 도전하는 의욕수준도 높아진다.

어떤 일을 했다면 그 일을 통해 진하게 배운것이 있어야 한다.


어떤 상황이든 어떤일을 하든 선배나 사수를 포함하여 해당분야의 전문가를 빠르게 따라 잡는 것이 당신의 일과 역량의 목표가 되어야 한다

따라잡지 못한다면 선배와 사수의 그늘밑에서 벗어날수 없다.


--------------------------


자신의 현재모습은 이전에 자신이 쌓아온 결과라고 한다.

당연한 말이면서 조금은 무섭게 느껴지는 말이다.

보다 나은 미래를 생각한다면 무엇보다 자신의 경력을 개발하는데 미쳐야 한다는 저자의 말에 절감하며, 좀더 편한 직장생활을 하는데 이책이 많은 도움을 줄것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