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화내지 않는 43가지 습관 - 분노, 욕심 그리고 망설임을 다스리는 효과적인 방법
마스노 슌묘 지음 / 담앤북스 / 2014년 2월
평점 :
저서 화내지 않는 43가지 습관은 '선(禪: 고요할 선)'을 주제로한 내용으로,창작활동을 펼친 작가인 저자 '마스노 슌묘'는 일본 조동종의 총본산인 소지지에서 수행하고 현재 일본 겐코지의 주지로 알려져있다.
주지라는 단어에서 비롯되는 절을 주관하는 승려로써의 직분과는 별도로 일본 다마 미술대학 환경디자인과 교수 및 캐나다 컬럼비아대 특별교수등의 직함을 가지고 있다.
2006년 뉴스위크 일본판에서 세계가 존경하는 일본인 100선에 선정되기도 하였고, 저서 <화내지 않는 43가지 습관>으로 2013일본 아마존닷컴에서 베스트셀러를 기록하기도 했다고 한다.
저자의 독특한 이력과 책에 대한 기대와는 달리 생각보다 내용이 충실한 느낌이 적었다.
화를 내지 않는 습관을 기르기 위한 ‘마음가짐'과‘몸가짐', '생활 습관’을 제시한 책으로,가족이나 주변사람,직장등에서 일어날 법한 일들에 대한 대처법을 제시하고는 있으나 내용이 뻔하다는 느낌을 지울수가 없다.
예문은 저자의 이력과 동일하게 선(禪)에 대한 이야기 위주의 글이 대부분이다.
물론 저자의 직업이 말하듯 승려의 사상이 어느정도 녹아있는 것은 당연하다.
또한 일반인이 느끼기에 무리한 정도는 아니다.
하지만, 예문이 단조로운 느낌이며, 화내지 않는 습관 43가지에 해결책이 꼭 "화"라는 주제에만 국한된 이야기가 아니기에 책을 읽는데 집중도가 크지 않았다. 화를 낼수 밖에 없는 현실에 대한 이야기는 공감가는 부분이 있으나, 화내지 않는 방법에 관한 글에는 표출난 이야기가 아닌 누구나 생각할 법한 이야기가 주류를 이루고 있기 때문인듯 하다.
--------------------------------------[본문 중에서]---------------------------------
1. 금방 화내는 사람과 항상 마음이 평온한 사람의 차이-> 그 사람의 평소 마음 상태가 다르기 때문.
금방 화를 내는 사람의 마음상태는 늘 팽팽하게 당겨진 고무줄과 같은 상태이먀, 항상 평상심을 유지하는 사람은 유연하게 늘어나기도 하고 줄어들기도 하는 고무줄처럼 어떤 상황에서도 임기응변을 발휘하며 대응한다.(분노로 부터 자유로워 지려면 마음의 유연함을 되찾아야 한다)
2. 여유없는 생활이 분노를 만든다-> 평일에는 회사일, 주말에는 자기계발,가족봉사 등.. 눈은 침침하고 어깨는 뻐근한데 눈앞에는 일이 산더미다.
문득 정신을 차려보니 어느덧 시간을 훌쩍 지나가 있다.세상의 속도가 빨라져 매일같이 아슬아슬 줄타기를 하는 느낌을 받는다.
3. 사람들과 만나느라 바쁘지 않으면 불안하다-> 필요이상으로 인간관계를 넓히는 것도 분노의 원인이 된다.
인생에는 마음을 활짝 열고 깊게 이야기를 나눌수 있는 친구가 한두명이라도 있으면 그것으로 충분하다.
4. 화내지 않는 마음가짐으로, 마음의 안경을 벗으면 아주 작은 계기를 통해서도 그 사람의 본질을 깨달을수 있다.
5. 흐름에 몸을 맡겨라->자신의 힘이 미치지 못하는 상황에 놓여있을때, 그냥 그 상황을 받아 들여라.
6. 화가 치밀어 오르면 심호흡을 한번한다->호흡은 직접 마음에 작용해 기분을 안정시키는 힘을 가지고 있다.
심호흡은 단전호흡(아랫배이용)이 효과가 있으며, 흉식호흡(가슴운동에 의해 하는 호흡, 배로하는 복식호흡과 구별됨)은 아무리 해도 효과가 없다.단전에 의식을 집중하고 깊고 길게 호흡하는게 중요하다.
이 호흡이 선禪의 중요한 수행중 하나인 좌선의 기본, 단전호흡이다.
호흡이 정돈되면 마음이 정돈되어 어지간한 일에는 현혹되지 않는 부동심이 생긴다.
또, 기분이 안정되어 의젓해진다.
7. 조급해 하지 말고 기다려본다-> 문제를 해결하려고 지나치게 서두르다 오히려 일을 키우는 사람이 있다.
무슨일이든 양자의 타이밍이 딱 맞을때 변화하며 새로운 것이 탄생한다.
--------------------------------------------------------------------------------------
이밖외, 예문으로 제시된 몸단장에 대한 이야기나 아침일찍 일어나는것이 화내지 않는 습관에 들어갈수 있나? 의아한부분이 없지 않아 있었지만,
심호흡인 단전호흡이 정신건강과 몸건강에 효과가 있음을 거듭 제시한 글에서는 한두어번 할만하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책속 내용 전체를 공감할수는 없었지만, 전반적인 내용이 자기수양과 마음가짐에 대한 이야기 위주라서 쉽게 읽혔다는 점에서 가볍게 읽을만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