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를 완성하는 미술관 - 10대의 정체성, 소통법, 진로, 가치관을 찾아가는 미술 에세이 사고뭉치 6
공주형 지음 / 탐 / 2013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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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대 정체성. 소통법, 진로,가치관을 찾아가는 미술 에세이 집이라고 하나, 10대의 정체성만을 주제로 삼기에는 내용자체의 범위가 넓은 느낌이다.

 

꼭 10대가 아니라도 미술에 대해 잘 모르는 일반인이라면, 모두 이 책을 권하고 싶다.

 

예술계는 음악,미술,문학 어느 장르를 불문하고, 모두 작품을 만드는데 그들이 살아온 환경의 변화가 작품에 고스란히 남는 다. 

문학은 소설이나 에세이집에서 그 특징적인 요소를 쉽게 만나볼수 있지만, 실제 미술이나 음악은 그 환경을 가늠하기 어렵다.

 

음악의 경우, 발라드,댄스,r&b,힙합 등 장르불문으로 다양한 음악을 추구하는 작사,작곡가들도 많다. 그들의 환경적 사고가 꼭 음악에 고스란히 뭍어있다고 보기에는 장르불문으로 다양하게 작곡되어지고 있다.

반면 미술은, 그림에 화가의 인생을 부여해서 해석하려면 화가들에 대한 삶과 역사적 사실을 알아야 한다.

 

그래서 솔직히 미술 작품에 까지 화가들의 인생을 투영해서 바라보지는 않았던것 같다.

그런데 이책은 작품을 만든 화가의 인생과 가치관, 역사적 사실을 지루하지 않게 적절히 설명해준다.

 

각기 다른 화가의 같은 등장인물도 다르게 표현된 방식을 나열하여 어떤 화가가 어떤 시각으로 그렸는가에 따라 같은 사람도 달라 보인다는 것을 예를 들어 설명하고 있다.

(모델에서 화가로 ,영화같은 인생을 살다간 '수잔 발라동' -르누아르가 바라본 발라동과 툴루즈 로트레크가 그린 발라동의 모습이 극명하게 갈린다. 르누아르는 수잔발라동을 본인의 불우한 환경과는 대비적으로 그림만이라도 행복해야 한다는 가치관으로 발라동을 한층 아름답게 표현하고있고, 툴루즈 로트레크 역시 고난의 삶을 살았지만, 아름답지 못한 삶까지 그림에는 담아 내야 한다고 생각하였고, 그림에는 암울함과 공허함을 표현하기도 했다.)

 

이밖외 역도의 여왕 장미란 선수가 평소 꼭 보고 싶어햇던 '렘브란트의 자화상'이라는 작품도 설명하고 있는데,그림에 투영된 그림속 인물의 감정이 보는 관객에게 고스란히 전해오는 듯한 환상을 느끼게 하는 작품이다.

책이지만,개인적으로 나또한 장미란 선수처럼 렘브란트의 자화상에 계속 눈길이 갔다.

더불어 선명한 그림자와 밝기를 드러내 그림이 아닌 사진이라고 해도 믿을 정도로 품격있는 실력을 자랑한다.

( 키아로스쿠로라는 명암 대비법인 이 조명효과를 잘 사용한 달인중에 하나가 렘브란트와 미켈란젤로 다 카라바조가 있다)

 

17세기에도 입이 다물어 지지 않을 정도로 그림에 천재적인 사람들이 많이 있었다는 점에 놀라웠다.

그리고, 마치 미술작품감상을 하고 미술관에서 큐레이터를 통해 들을 법한 이야기를 책을 통해 알게 된것 같은 느낌이다.

 

미술작품속에 유명한 화가들의 면면을 작품을 통해 설명하여 역사적인 관점을 더불어 표현한 책속 내용이 마음에 들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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