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트렌드 코리아 2014 - 서울대 소비트렌드 분석센터의 2014 전망
김난도 외 지음 / 미래의창 / 2013년 11월
평점 :
김난도 님이 쓴 글이라 무조건 재미있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책장을 넘기고나니, 트렌드코리아가 매년 출간된 서적이라는 것을 트렌드코리아2014를 통해서 알게 되었다.
그럼 첫 작품은 언제쯤 쓰여진 것인지 검색해보니,2009년도로 나온다.
교수,트렌드 연구자,컨설턴트,작가 라는 다양한 직업을 가진 김난도 선생님이 쓴 트렌드관련 글이 이렇게나 방대하게 많았을줄은 생각도 못했다.(이쯤되면 내 정보력과 지식이 참 모자라다는 생각이;;)
사설을 뒤로하고, 이 책이 구성된 내용을 간략하게 요약하면,
2014년과 2013년을 가르는 마지막달인 2013년 12월에 출시되어 2013년의 경제,사회,트렌드 전반에 대해 그당시 분석한 내용과 함께 실제 2013년을 회상하고, 2014년의 트렌드는 어떤식으로 전개될지 분류하여 설명한 트렌드 전망서다.
2013년동안 일어났던 일을 지루하지 않게 자연스럽게 전개하고, 각 단락별로 예측한 문장을 간략하게 제시한후, 실제 벌어진 일들에 관해 설명하듯 풀어낸 단락의 글들은 작가님의 편집 실력과 함께, 많은 정보의 양을 얼마나 쉽게 읽히게 하기 위해 애썻는지를 느끼게 한다.
2013년을 회고하는 글에서 국가가 제시한 무역수지 200억 흑자 소식과는 달리 (지표상의 성장일뿐) 가계 월소득은 오히려 소폭증가, 소비지출은 오히려 감소했음을, 취업률또한 군입대,대학진학자 등을 제외한 취업대상자의 평균 취업률은 60% 내외(대졸자 10명중 4명은 실업자),기업의 투자감소,남양유업사태의 갑의 횡포,묻지마범죄,한국 삶의 질 수준이 oecd국가중 하위권.언론이나 방송에서는 19금,디스전,악역이 등장,최장의 장마기간,살인더위,각종 사건사고 등.
이처럼 2013년에는 온 국민이 크게 웃을일이 많지 않았다.
2013년 10가지의 소비자 키워드를 비롯한 회고글과 함께, 2014년 김난도 저자님외 5명의 저자가 분석한 10대 소비자키워드를 보면 성실하게 만들어지고, 정말 많은 노력으로 집필해낸 책이라는것을 느낄수 있게 한다.
----------------------------------- [2014년 소비자트렌드 키워드] ---------------------------------------------
* 스웨그 신드롬
경박한 말과 행동이 넘쳐나고,말장난,회화화가 만연,디스전,섹스코미디가 인기를 얻는,지금의 우리사회를 표현한 말
* 몸이 답이다
만지고,느끼고,움직이고 싶은 열망의 발로.이로인한 정신,육체의 균형을 이루려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
* 초니치,틈새의 틈새를 찾아라
니치에서 초니치로, 틈새시장이 더더욱 세분화된다.
* 어른아이 40대
이전세대와는 결별을 선언한 어른아이 중년 남성이 온다. 탈권위적 소년같은 감성을 지닌 어른아이가 온다.
* 하이브리드 패치워크
산업간의 경제가 허물어지고,업체간의 패치워크가 영리한 전략이 된다.
* 판을 펼쳐라
아이디어,상품,기술,사람이 한데모여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창출한 1.0시대에서 그 판이 진화된 최적화된 비즈니스생태계가 활성화된다.
* 해석의 재해석
익숙함을 재해석하는 전략은 안전하고 실패가 적은 혁신방법으로,기업에게는 창의적아이디어를,각종 사회문제 해결의 방향을 제시할것이다.
* 예정된 우연
뻔한 스토리,흔한 마케팅이 아닌 무작위한 상황과 우연한 즐거움은 소비자에게 짜릿함을 제공한다.(소비자에게 각광받게 될것)
* 관음의 시대, 스몰브라더스의 역습
보이지 않는 눈들이 도처에서 서로를 지켜본다.도시성장,발전은 관음증적 성장의 토대이자 대중문화는 이를 촉진시킨다.
* 직구로 말한다
대놓고,쉽게,낱낱이 공개하는 직설화법이 각광받는 시대가 온다.돌직구의 난무로 솔직,호감가는 소통을 위한 고민이 필요하게 된다.
---------------------------------------------------------------------------------------------------------------
책속, 키워드를 한문장의 설명으로 요약하면 이렇다. 과거보다 의학과 기술이 발달해 예측이 가능한 시대가 왔다지만,
미래를 정확히 예측하기란 아직도 어려운것 같다. 하지만, 여러 분석과 전문가들의 의견, 생각,현실의 발전 가능항목들을 좀더 깊이 연구한다면 미래를 예측하지 못할 법은 없다는 것과 그 예측기법을 적절히 잘 설명한 기술서도 이만한 책은 없다는 생각이 든다.그래서 매년 분석된 책이 나오고, 독자로부터 사랑을 받는 것이 아닐까?
김난도 선생님의 조언과 힐링 에세이 집만 주로 읽었는데, 다방면에 지식을 보유한 트렌드 전문가로써의 이책.
왜 면접이나 논술을 준비하는 취업준비생이나 대입수험생에게 필독서가 되고 있는지 이유를 알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