협상의 힘 - 원하는 것을 기분 좋게 얻어내는 소통의 기술
조슈아 N. 와이스 지음, 나선숙 옮김 / 비전비엔피(비전코리아,애플북스) / 2013년 8월
평점 :
절판


협상의 힘.

책의 이름에서 보듯 다양한 협상의 이야기가 나올것 같아 많은 기대를 했던 책이다.
책은 1장 부터 3장까지 협상의 방법론을 제시하고 있고,
1장은 회사/ 2장은 집 / 3장은 생활등으로 예문을 나눠서 설명해 주고 있다.

외국의 저자가 쓴 글이라 예문 또한 외국의 정서를 반영한 내용도 있고,합리적인 협상을 위한 예로 나온 인터넷 주소 또한 외국문헌과 참고 사이트가 제시되고 있어 아쉬움이 남았다.
물론, 외국 서적을 단순 번역만 했다는 점에서 당연한 결과이겠지만, 그래서 인지 설명이나 예문이 직설적이기 보다 외국의 정서를 반영해 포괄적이고 두루뭉술한 느낌이 드는 서체를 구사한 내용들도 더러 보였다.

협상은 일상 전반에 이루어 지며, 이 협상은 가정에까지 확인해볼수 있다는 점을 제 2장에서 보여주고 있고,
가장 현실적이며, 기억에 오래 남는 부분도 집에서 이루어지는 협상의 부분이었다.
명절날 정치이야기에서 서로 격해지지 않고 부드러운 이야기를 만들수 있는 방법과 잘난체 하는 지인이나 가족의 경우, 부드럽게 대화하고, 상대를 이길수 있는 아주 자연스러운 방법,입을 다물고 마음을 열지 않는 친적들에 대해 마음의 문을 열수 있는 방법 등.
누구나 쉽게 생활에서 겪을 법한 이야기를 예로 들어 설명한 부분은 짧은 해석과  답으로, 이해하기가  쉬웠다.
그리고, 협상이라는 단어에서 알수 있듯, 협상은 회사에서 많이 이루어지는데, 계약을 성사시키기 까지 
협상의 단계를 알려주고 있는데, 먼저 협상을 제시할 경우, 상대가 제시한 협상을 따라가는 경우 등 두가지의 경우에 각각  장단점을 설명한 부분도 참신했고, 몰랐던 정보를 알게 되어 반가웠다.

반면 좀 아쉬운 점이 있다면, 주장에 대한 예시에 단순한 예문을 넣을 경우, 이해는 빠르나 예문이 단조롭고, 복잡한 예를 들어 설명을 해야 하는 경우에는 너무 두루뭉술한 서체와 설명으로 인해 한번더 읽어봐야 한다는 점이 아쉬웠다.
이해하기 어려운 부분에 대한 설명은 직설적이고, 쉬운 설명으로 이해를 도왔으면 좋겠고, 단조롭지만 단순한 설명을 나열한 예문에는 다른 예를 좀더 넣어 책의 내용을 꽉 채웠으면 좋겠다.
좋은 점은 책의 분량은 적절해서 읽는데 거부감이 들지 않을 정도의 양이고, 한 문단의 이야기를 설명한후 포인트(설명 요약)과 함께 내용에 따른 질문으로 생각할 시간을 준다는 점에 편집된 내용이 참신했으나, 질문 부분은 깊게 읽고 생각할 사람이 별로 없을 것이라는 점에서 공간 활용이 아쉬웠다.

책을 통해 협상의 다양한 점을 일상에 비교해 설명해 (외부 협상보다 내부협상이 더 어려운 이유,효과적인 협상을 위한 핵심 4가지,협상제안순서에 따른 장단점  등) 협상이 다양하게 쓰인다는 점을 알게 되어 좋았고,회사,집 등 일상에 도움이 꼭 될 것이라는 점에서는 좋은 책임은 확실하다. 또한, 다음에는 협상에 관련된 국내 서적을 읽어보고 싶다는 생각을 해 보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