럭셔리 브랜드 시크릿 - 브랜드에 럭셔리의 Ego와 가치를 담아라
박유정 지음 / 라온북 / 2024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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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로벌 럭셔리 비즈니스 전문가로, 25년간의 실무경험을 토대로 쓴 책이다.

눈여겨 볼 이력으로, MCM 스페셜 디자인 크리에이터 디렉터로 재직중이며, 홍익대 패션대학원 디자인 전문교수이다.

다양한 분야와 기술적융합을 토대로 유니크한 장식과 소재를 개발하였고, 아티스트 콜라보레이션등을 관장했다.

Chapter.1은 럭셔리의 가치와 비전을 통해 비즈니스 가치축의 이동과 방향성에 대해, 2를 통해서는 매체의 다양화와 커뮤니케이션의 양상 및 콜라보레이션을 통한 커뮤니케이션, 럭셔리 비즈니스의 대처양상을, 3에서는 럭셔리 소비주체로의 Z세대를 분석한 내용을 설명하고, 이외에 럭셔리 브랜드 소비환경의 변화와 진성성, 시그니쳐 브랜딩의 필요성 및 심볼화한 럭셔리 브랜드 제안과 함께 마지막으로, 럭셔리 브랜드 프로젝트 런칭과정에 대한 기획과정을 담았다.

이글에서는 영어단어들이 꽤 많이 등장한다.

책을 읽으면서 모르는 단어들이 등장할때마다 인터넷 검색을 해야하는 불편함이 있다.

물론 찾으며 공부하고, 생각을 하게한다는점은 좋은점이나 읽는도중에 계속 검색을해야하니, 글을 읽을때 집중하기가 어려운 부분이 있었다.

디자인과 마케팅 및 브랜딩한 경험으로 책을조금 쉽게 써줬으면 어땟을까 아쉬움이 남는다.

모호하거나 일반인들이 알기 어려운 용어들은 하단에 기록 또는 바로 설명해주었으면 좋았을것 같다는 생각이들었다

반면에, 브랜드 아이덴티티에 관한 책을 쓴 글들과 차이점이 있다면, MCM 총괄 경력이 있다는 점에서, 기획과정을 적은 부분이다.

이 부분이 다른 책과 다른 차별성이 느껴졌고, 영어단어나 마케팅용어들이 등장하지않아 읽기가 쉬웠다.

더불어, 기획으로 성공적인 사례로, '리바이스'와 '저스트 앵 끌루'의 캠페인에 대한 설명은 참신하게 다가온다.

그림과 도표도 포함하였고, 저자가 구상하여 출시한 MCM 가방이 등장하는 내용은 흥미로운 부분이다.

잘 구상하여 기획한 마케팅이 소비자 층에게 구매력으로 전환되는 상황을 직접 겪고 누린 저자의 럭셔리에 관한 경험을 나눌수 있는 좋은 시간이었다.

[자주 등장하는 용어]

- 큐레이션: 콘텐츠를 목적에따라 분류,배포하는일

- 트랜스포메이션: 변화,탈바꿈,변신

- 페르소나(persona): 고객이나 타겟 대상 그룹을 더 잘 이해하고 그들의 요구를 파악하는 데 도움이 되는 가상의 대표적인 고객 프로필

- 해리티지 : 자연, 사회, 문화 등등 역사적으로 가치가 있는 인류의 유산


럭셔리 비즈니스에 이종 비즈니스 간 협업을 통한 시뮬레이팅과 온 오프라인을 망라하는 몰입의 공간을 창출하여 소비자에게 가치 전달의 장을 제안할 필요가 있다.

아이템의 범주를 확장하여 선테스트 마켓으로 활용도 가능하다. 동시에 최고의 브랜딩 시뮬레이션 체험이 될수 있다.

(P. 146)

한국 전통의 공예적 장신구를 활용하여 현대적 워크웨어에 융합해 적용하고자 한다. 정적인 아시아에서 머무르지 않고, 역동적이고 에너지 넘치는 날개와 천둥을 가진 신화의 호랑이 이미지와 고대 군복, 황실의 대례복에서 영감을 받아 더욱 혁신적인 아시아 베이스의 패션 꾸뛰르를 제안할 예정이다. (P. 153)




-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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